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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취임 1개월 최연혜 코레일 사장 2013-11-06 06:01:18
-- 선로사용료는 어떤 수준인가. ▲ 철도 건설비를 30년에 걸쳐 상환한다는 취지로 사용료를 납부하고 있다. 사용료 수준은 항상 고민거리다. 요금이나 물가 차이가 있어 선진국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아주 높은 선로사용료를 내는 것은 사실이다.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선로사용료 4조3천억원을...
최연혜 코레일 사장 "안전에 투자 아끼지 않겠다" 2013-11-06 06:01:15
있어 선진국과 직접 비교하긴 어렵지만 철도 선진국보다 아주 높은 선로 사용료를 내고 있다"고 토로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운임 대비 선로사용료는 코레일을 100으로 할 때 프랑스는 71. 7, 독일은 61.1로 차이가 크다. 최 사장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선로사용료 4조3천억원을 냈는데 이 기간에누적된...
[이슈&포인트] 철도산업, 경쟁이 필요하다 2013-07-08 17:16:27
빠질 우려도 있다. 철도 운영의 부실은 낮은 선로사용료 납부로 이어지고, 선로사용료가 연간 지불해야 할 철도 건설부채 이자비용의 50%에도 미치지 못해 운영부채와 건설부채가 함께 증가하는 상황이다. 2012년 말 현재 운영부채와 건설부채를 합한 철도부문 부채는 27조원이며 2020년에는 50조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종합) 2013-06-26 18:22:10
요금과 선로 사용료, 운행 횟수 및 선로 배분 등을 면허 조건과 선로 사용 계약을 통해 결정하므로 실질적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요금 면에서는 수서발 KTX 회사의 요금을 초기에는 서울·용산발에 비해 10% 정도 낮게 책정할 계획으로 이후에는 두 회사가 요금인하 경쟁을 벌이게 한다는 것이국토부의...
<여형구 국토2차관 "자회사 실질 경쟁 유도"> 2013-06-26 16:57:42
선로사용료, 운행회수 등 선로배분은 정부가 부여하는 면허조건과 선로사용계약에 따라 결정되므로 실질적인 경쟁 유도가 가능하다. 철도공사와 출자회사간 담합 등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독점규제법을엄격하게 적용해 막을 계획이다. 출자회사 사장은 주주총회에서 선임해 철도공사의경영지배를 제한하고...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 2013-06-26 15:44:40
하지 못한다. 다만, 요금과 선로 사용료, 운행 횟수 및 선로 배분 등을 면허 조건과 선로 사용 계약을 통해 결정하므로 실질적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한다. 국토부는 철도 서비스와 안전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우수 운영자에게 피크타임운영을 확대하고 선로 배분을 추가하며 선로 사용료를 할인하는 등...
철도공단, 중앙선 폐선부지에 태양광 발전소 유치 2013-05-27 10:11:02
복선전철 개통으로 발생한 폐쇄된 선로의 기존 부지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유치했습니다. 철도공단은 최근 3년간 실적 5MW급 이상 태양광발전시설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일반공개경쟁 입찰을 실시해 (주)다쓰테크를 낙찰자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석불~양동역 13.3km에 건설되는 태양광 발전시설은 오는 2014년...
코레일 2012년 1천383억원 적자 축소 2013-01-30 16:03:40
주 요인으로 분석됐다. 영업비용은 고속철도 선로사용료와 전기료 및 유가 인상에 의한 동력비가 전년대비 각각 17.8%(488억원), 7.4%(351억원) 인상됐으나 총 인건비를 전년 수준으로유지해 비용 증가율을 최소화했다. 그러나 전체적인 영업손익 개선에도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철도는 적자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