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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 '불법 콜택시' 논란 타다…대법원서 무죄 확정 2023-06-01 11:27:23
영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법원 3부는 1일 오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쏘카 이재웅 전 대표와 타다 운영사였던 VCNC 박재욱 전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VCNC는 2018년 10월 스마트폰 앱으로 운전기사와 11인승 승합차를 빌려 이용하는 '타다 베이직'을...
벤처업계 "'제2 타다 사태' 초래할 여객운수법 개정 중단해야" 2023-04-23 12:00:04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여객운수법) 개정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모빌리티 벤처기업이 서비스하는 택시 플랫폼에서 승객의 목적지 표시 전면 금지 등 규제를 강화하는 여객운수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려 한다"며 "모빌리티 벤처기업의 혁신과 창의성을 가로막는...
대기업과 맞짱뜨는 스타트업…"녹록치 않네" [긱스] 2023-04-21 17:34:05
법안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으로 부른 이유다. 결국 타다는 관련 서비스를 접어야 했다. 이후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 등 자금력이 있는 일부 기업만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타다는 2021년 비바리퍼블리카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고서야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적으로 다시...
혁신택시 "운행 대수 늘려달라" 호소에도…국토부 반년째 뭉개 2023-04-18 18:22:00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통해 도입된 혁신 택시 모델이 3년 만에 좌초 위기에 놓였다. 당시 정부와 정치권이 타다를 대체할 혁신 운송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겹겹이 쌓은 규제 때문에 고사 위기에 놓인 것이다. 정부는 세 종류의 혁신 택시 운송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택시 면허 없이도...
[단독] 법적 근거 없이 택시회사 기여금 받아온 정부…산으로 간 '타다 금지법' 2023-04-18 16:05:59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가 졸속으로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제대로 된 검토도 없이 법안을 통과시킨 탓이다. 18일 정부와 택시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작년 3분기(7월~9월)부터 택시 면허 없이 렌터카를 빌려 운행하는 ‘타입1’ 형태의 플랫폼 운송사업자에 기여금 부과를 중단했다....
국토부, 렌터카 편도 허용으로 요금 인하 2023-03-13 18:56:21
최초 대여 장소로 편도 영업을 허용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13일 입법 예고했다. 현행안에서는 렌터카·카셰어링 차량이 주사무소·영업소가 설치된 곳에서만 영업할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 반납되면 대여 장소로 차량을 '원위치'시켜야 한다. 이용자가 서울에서 빌린 차를...
'서울서 빌려 부산에 반납'…6월부터 렌터카 편도요금 낮아질듯 2023-03-13 17:46:44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13일 입법 예고했다. 지금은 렌터카·카셰어링 차량이 주사무소·영업소가 설치된 곳에서만 영업할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 반납되면 대여 장소로 차량을 '원위치'시켜야 한다. 이용자가 서울에서 빌린 차를 부산에서 반납할 경우, 사업자는 차를 서울로 다시...
홍석준 의원, 노선버스 차령 연장 법안 대표발의…2년→5년 2023-03-05 14:33:43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5일 밝혔다. 현행법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에 사용하는 노선버스 자동차를 최대 9년까지만 사용하도록 제한하면서, 임시검사에 합격한 차량에 한해 2년의 범위에서 차령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차령제한 제도는 차량 노후화에 따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제2 타다' 재연되나…기득권에 결국 무릎 꿇은 로톡 2023-02-21 18:19:38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통과를 두고 김현미 당시 국토교통부 장관은 “타다 금지법이 아니라 모빌리티 활성화법”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타다는 2019년 택시업계와의 갈등 이후 서비스를 접어야 했다. 로톡은 변호사 단체의 각종 제재 행위와 관련해 법무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을 기다리고...
[토요칼럼] 택시 대란 해방일지를 기대하며 2023-01-20 16:09:40
2020년에도 합심해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만큼 그다지 놀랄 일도 아니다. 기사 24만 명이 종사하는 택시업계의 정치적 영향력은 늘 강력했다. 택시업계는 한국 요금이 다른 나라에 비해 낮다고 항변한다. 단순히 요금 액수만 비교할 일이 아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해외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