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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 꿇고 색소폰 분 브랜든 최…빛나게 받쳐준 지중배 2023-10-26 18:48:43
지 지휘자가 마이크를 잡았다. ‘동양화에는 여백의 미가 있다. 동양화가 아름다운 건 그 때문이 아닌가 한다. 우리도 악장 사이에 박수를 자제함으로써 여백의 미를 살려보는 게 어떨까’란 발언이었다. 재치 있는 표현에 웃었지만, 한편으로는 굳이 이런 말까지 해야 하나 싶어 씁쓸하기도 했다. 폴 크레스톤의 협주곡 1...
[이·팔 전쟁] 이스라엘 내각서 연일 '가자지구 완충지대 설치'론 2023-10-20 11:16:32
막기 위해 가자지구 전역에 "마진(margin, 여백·공간)을 두겠다"고 말했다. 디히터 장관은 과거 이스라엘 치안 장관과 국내 정보기관 신베트 국장, 의회 외교국방위원장 등을 지낸 인물이다. 앞서 전날 엘리 코헨 이스라엘 외무장관은 군 라디오 방송에서 "전쟁이 끝나면 가자지구 영토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해 가자지구...
[책마을] "죽음은 어쩔 수 없잖아…모두에게 차례가 오는 걸" 2023-10-06 18:33:20
불멸의 소재에다 여백을 통해 울림을 남기는 포세 특유의 매력적인 글쓰기 방식이 더해진 덕분이다. 평범한 인물이 태어나고 또 스러지는 과정은 인간이라면 부정할 수 없는 마음속 불안과 그리움을 소환한다. 소설 속 한 인물은 요한네스의 죽음 앞에 이렇게 말한다. “사람이 어쩔 수 있는 일이 아니잖아, 언젠가는 우리...
작은 캔버스 속 '까치·산·나무'…평범한 것들로 만들어낸 변주 2023-10-05 18:26:17
안에 여백을 일부러 만드는 등 다양한 조형적 시도를 통해 그림의 밀도감을 더욱 높이고 작품이 크게 느껴지도록 한 덕분이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전시를 기획한 배원정 학예연구사와 전시디자이너 김용주 기획관이 1전시실에 장욱진의 작업실을 본뜬 좁고 낮은 공간을 마련하고 일부 작품은 몸을 기울여야 자세히 볼...
"제네시스 GV80 맞아?"…첫 쿠페 모델·45개월만 신형 공개 2023-09-27 09:38:59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하는 방식으로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수평형 레이아웃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게 눈에 띈다. 센터페시아는 터치 타입 공조 장치를 적용했고,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은 크리스탈 디자인을 접목했다. 이...
제네시스, 역동성·고성능 강조한 GV80 쿠페 공개 2023-09-27 08:30:01
'여백의 미'에 하이테크 감성을 더하는 콘셉트로 구성했다. 편안하면서 깨끗한 느낌을 주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운전석 클러스터와 중앙의 인포테인먼트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센터페시아는 심리스(seamless) 디자인으로 고급감을 더했고, 공조장치 작동은...
'개룡역'은 어디?…서울 새 지하철 노선도 역이름 '오타' 2023-09-21 14:27:14
공간 여백 어떻게 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공간 감각을 오히려 해친다는 것이다. 출근 시간이 빠듯한 직장인들은 급행열차를 주로 이용하는데 '급행 정차'역이 이번 노선도에 반영되지 않은 점도 아쉬운 대목으로 꼽힌다. 네티즌 B는 "급행 정차역들에 급행 표시가 없어서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목소리를...
코레일 만종역, 예술을 입다 2023-09-21 14:22:16
그러데이션 처리해 단순화했으며, 여백의 공간을 두어 쉼과 자유로움을 표현했다. 금과 백금으로 도금해 빛나는 자연 발광을 유도, 원작의 깊은 색감을 최대한 표현했다. 벽화작업에 참여한 신구경 작가(신조형연구소 대표)는 “현대미술과 전통의 협업을 통해 만종의 전원적 평화로움과 원주의 미래를 열어가는 소망을...
가장 참혹하고 슬픈 전쟁…사명대사를 소환하다 2023-09-21 13:59:51
대한 사명의 측은지심이었다. 이상훈 작가의 결론은 이렇다. 사명대사는 살아 있는 부처에 다름 아니라는 것. 임진왜란에는 이순신만이 아니라 '사명'이라는 영웅도 존재했으며,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인 포로들에겐 사명이 곧 살아 있는 부처님이었다는 것 말이다. (칼을 품고 슬퍼하다, 여백, 16,800원)
"조각칼로 도려낸 물감, 소멸 아닌 희망" 4년 만에 돌아온 이미애 개인전 2023-08-30 20:17:57
깎아내버린 여백에는 꽃과 나무들을 심었다. 그에게 이 꽃과 나무는 자기 자신을 의미한다. 여기에 남은 공간은 반복되는 질감의 이미지로 채워나갔다. 모든 작품의 제목이 ‘꿈꾸는 겁쟁이’인데다 동일한 질감과 주제의 반복이 자칫 무미건조하다고 느껴질 우려가 있지만 노련한 그는 모든 작품에 채색과 형상의 변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