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민식이法' 걱정된다면…"새 보험 가입보다 특약 활용을" 2020-06-21 15:27:22
단독 사고, 가해자 불명 사고, 일방과실 사고일 때에 한하며 쌍방과실 사고 시의 자기차량 수리나 상대편 자동차의 대물배상 수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휴가철 렌터카를 빌리기 전에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에 가입하면 렌터카 회사의 차량손해면책금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사고 시 렌터카 파손에 따른 수리비를 보상해...
사람 타려는데 엘리베이터 '닫힘' 버튼 누른 죄?…벌금형 2020-06-18 11:41:49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3단독(황여진 판사)는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된 A 씨(39·여)에게 벌금 100만원을 선고하고, A 씨와 몸싸움을 벌어 폭행 혐의로 기소된 B 씨(81·여)에게 벌금 7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정오경 A 씨는 서울 서초구 소재 한 아파트 상가 엘리베이터에 먼저 탔다. 엘리베이터가...
세입자가 보험료 내고도 불나면 배상책임 지는 일 없어진다 2020-06-04 12:00:08
세입자의 과실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아파트 소유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고 세입자에게는 배상책임을 부과(대위권 행사)한다. 세입자 입장에선 보험료를 내고도 보험으로 위험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인 셈이다. 금감원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세입자가 보험료를 부담하는 경우 보험사가 대위권을 행사하지...
[바른 김상훈의 이렇게 이혼·상속] (6) 유증을 포기한 것이 사해행위가 될까? 2020-04-14 14:50:26
관계를 전체적으로 판단하여 행해지는 ‘인적 결단’으로서의 성질을 가진다. 그러한 행위에 대하여 비록 상속인인 채무자가 무자력 상태에 있다고 해서 그로 하여금 상속포기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가 될 수 있는 사해행위취소를 쉽게 인정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상속포기는 민법 제406조 제1항에서 규정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미래 모빌리티 상용화 박차…기술로 교통사고 제로화 앞장" 2020-02-20 15:07:25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되면 인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통사고 발생 원인은 크게 운전자, 자동차, 도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생 요인별 사고분석 결과를 보면 운전자의 운전미숙, 피로, 과실 등이 전체 교통사고 발생률의 90%를 차지합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에서는...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中 세계경제 비중, 사스땐 4% 지금은 18%…우한폐렴이 성장 위협" 2020-02-02 17:14:51
않도록 노동자들의 기술력을 높이는 등 인적 자본 투자를 늘린다면 좋은 투자이자, 성장에도 유리합니다. 민간 부문이 사람에 더 투자할 수 있도록 인적 자본 투자에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경쟁을 막는 장애물을 없애고 레드테이프(규제)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경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
소방시설 미작동 따른 화재 인명피해 매년 28%씩 증가 2019-12-22 12:00:05
인한 인적·물적 피해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험연구원은 소방산업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소방사업자의 배상책임보험 가입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성희 연구위원과 문혜정 연구원은 22일 '소방사업자의 배상책임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내년 인천공항에 시간당 비행기 5대 더 뜬다 2019-12-19 11:50:00
등 인적과실을 집중 관리하고, 전담감독관 확대를 통해 안전 관리에 취약한 항공사를 밀착 점검한다. 동체 균열이 확인된 보잉737NG(넥스트 제너레이션) 13대는 내년 1월까지 수리를 완료한 뒤 운항을 재개하도록 할 방침이다. 권용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산업은 물류·관광 등 국가전략 산업의 기반이자 저성장...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등하교 시간대 집중 2019-11-15 10:36:35
아파트 단지 내 사고의 보행자 과실책임(有과실율)은 51.3%로 일반도로 사고(38%)보다 1.35배 높아 피해자가 법적으로도 불리하다는 게 연구소 설명이다. 이는 아파트 단지 내 도로는 사유지로 '도로교통법상의 도로'로 분류되지 않아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단, 음주운전 제외).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등하교·등하원 시간대 집중" 2019-11-15 10:28:01
교통약자(어린이, 60세 이상)의 인적 피해규모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취학아동의 경우 사고시 피해규모가 4.4배까지 높았다. 이는 일반도로에서는 차대차 사고유형이 대다수인 반면 아파트 단지 내 사고는 차대인(보행자) 또는 차대자전거 사고유형 비중이 높아 사고 시 피해 심도가 더 높은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