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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에 붙는 세금 L당 20.8원 인상…가상자산 과세 규정 정비 2022-01-06 15:00:31
주종과 종량세가 적용되는 주종의 형평성을 위해 주세법에 따라 매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종량세율에 반영하게 돼 있다"며 "가격 인상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전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인상된 세율의 적용 기간은 올해 4월 1일부터 내년 3월 말까지다. 원래 매년 3월 1일부터 이듬...
수제맥주 열풍에…에일, '라거 제국' 넘본다 2021-12-27 17:17:34
에일 시장도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2014년 주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소규모 양조장도 맥주를 수제맥주 전문점 등 다른 매장에 팔 수 있게 됐다. 2018년에는 편의점과 마트 등 유통업체 입점이 가능해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2018년부터 점포에서 수제맥주를 들여왔다”며 “초기엔 상품 수가 6~7종이었지만 현재 70종이...
"취하지도 않는데"…배두나가 마시자 불티나게 팔린 술 2021-12-15 22:00:03
수입은 전년 대비 113.5%나 급증했다. 일반 맥주에 비해 저칼로리라는 점과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문화 확산 등도 최근 시장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이면 주류로 구분되지 않아 통신(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국내 무알코올 맥주 시장은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무알코올 맥주, 임산부도 마시는데…'1% 함량'의 비밀 2021-11-22 21:00:02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무알코올 맥주 수입은 전년 대비 113.5%나 급증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 수요가 늘어난 점 역시 판매량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이면 주류로 구분되지 않아 통신(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 장보기가 활성화하면서...
'곰표맥주'도 간다…콜라보로 뜬 수제맥주들 IPO 준비 착착 2021-11-01 22:00:01
시장은 편의점을 거점으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주세법 개정으로 소매 채널이 확대됐고, 편의점 업계에서 펀슈머 성격이 짙은 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를 겨냥해 다양한 브랜드와 손잡고 '콜라보 수제맥주'를 밀면서다. 2019년부터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그간 인기를 누리던 일본 맥주 대신 수제맥...
추석에 즐겨찾는 청주…전통주로 인정 못 받는 까닭은[명욱의 호모 마시자쿠스] 2021-09-16 17:05:51
한국 전통 방식으로 청주를 만들어도 주세법상 청주로 인정받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일본식 주세법이 그대로 있다 보니 한국의 전통 청주를 청주라고 부르지 못하게 됐다. 명욱 주류 인문학 및 트랜드 연구가. 숙명여대 미식문화최고위 과정, 세종사이버대학교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겸임교수. 저서로는 ‘젊은 베르테...
편의점 수제맥주 매출 '껑충'…CU, 말표 청포도에일 내놨다 2021-08-05 10:16:42
증가율(전년 대비)은 주세법이 개정된 지난해 498.4% 급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240.5% 뛰었다. 국산맥주에서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9년 5.6%에서 지난해 11.0%, 올해 상반기 20.2%로 매년 두 배 가까이로 상승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도 올해(7월27일 기준) 수제맥주 매출은 207.7% 급증했다. 다른...
[한경엣지] AI카메라·무게감지 센서…혁신기술 집합체인 편의점 '무인 주류 자판기' 2021-08-04 00:08:41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주세법이 최근 완화되면서 온라인 판매가 일부 가능해졌지만, 전통주 또는 배달음식과 곁들여 시킬 때(배달음식 가격보다 낮을 경우)에 한정됐지요. 그런데 어떻게 술을 ‘비대면’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됐을까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류 자판기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를 승인해주면서 길이...
NO재팬에 日맥주보다 수제맥주…맥주 수입 5년만에 '최저' 2021-08-02 09:41:29
맥주 시장으로 꼽힌다. 주세법 개정으로 소매채널이 확대됐고, 편의점 업계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손잡고 '콜라보 수제맥주'를 밀기 시작하면서 관련 수요가 폭증했다. 펀슈머 성격이 짙은 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를 겨냥해 출시된 다양한 협업 수제맥주가 전체 시장의 판을 키우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이다....
출시 8개월 만에 200만개 팔렸다…독한 술 대신 찾는 '이 음료' 2021-08-01 14:45:05
주세법상 알코올 함량이 1% 미만이면 주류로 구분되지 않아 통신(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통상 무알코올 맥주로 부르는 이들 제품은 주세법상 알코올이 전혀 없으면 무알코올(알코올 프리), 1% 미만일 경우 비알코올(논 알콜릭)로 분류된다. 실제 주요 브랜드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시장을 주력 채널로 밀고 있다.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