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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올해 수주 줄며 3년연속 2위…친환경선으로 수주質 높여 2023-12-31 10:08:15
다양화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3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4천149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지난해보다 18.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한국은 작년 대비 37.6% 감소한 1천1만CGT(24%)를 수주하며 중국(2천446CGT·59%)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한...
후티 반군의 홍해 공격 이후 컨테이너선 절반 우회 택해 2023-12-29 10:26:48
3척 모두 이전에 러시아에 기항한 적이 있다. 28일 공개된 클락슨 리서치 데이터에 따르면, 12월 22일부터 26일 사이 홍해 남부 아덴만에 도착한 선박은 상반기 평균에 비해 40% 감소했다. 컨테이너선은 87%, 유조선은 약 30%, 자동차 운반선은 25% 줄었다. 수에즈 운하 통과 선박 수도 비슷하게 줄었다. 남쪽으로 향하는...
홍콩매체 "한국, 글로벌 조선업 경쟁서 中 급성장 막으려 총력" 2023-12-13 11:51:19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가 지적했고, 중국 중신증권 후스민 분석가도 한국의 생산 문제는 중국 조선소들에 따라잡을 기회를 제공했다고 분석했다고 SCMP는 전했다. 덴마크 선박설계 회사 크누드 핸슨의 크리스티안 담스카드는 녹색 전환으로 세계가 생산 병목에 직면할 경우 경쟁은 공조로 전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조선가지수 45주 만에 하락…조선업 '피크아웃 우려' 솔솔 2023-12-12 18:23:26
접어든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12일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일 신조선가지수는 177.08로, 1일(177.14)보다 소폭 하락했다. 올해 1월 27일(162.67)부터 이어진 44주 연속 상승세가 이날 마침표를 찍은 것이다. 새로 건조되는 선박 가격을 지수화한 신조선가지수는 조선업황을 보여주는 대표 지표다. 노무라증권 등...
韓조선, 11월 선박 수주량 2위…중국에 다시 1위 내줘 2023-12-05 10:35:12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59만CGT(표준선 환산톤수·88척)로 작년 동월 대비 53% 감소했다. 한국은 이 중 57만CGT(36%)를 수주해 1개월 만에 중국에 다시 선두 자리를 내줬다. 중국은 92만CGT(58%)로 1위에 올랐다. 척수로는 한국과 중국이 각각 15척, 59척을 수주한 것으로...
한국 조선 빅3 수주달성률, 예년 못미쳐 2023-11-29 07:06:18
내줄 전망이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이번 달 말 기준 올해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3천80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746척)로 작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한국은 이중 작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55만CGT(201척)를 수주하며 올해 수주량 2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올해 韓조선 성적은…中에 1위 내줘도 친환경선으로 수주質 높여 2023-11-29 06:30:01
평가된다. 29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이번 달 말 기준 올해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3천80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746척)로 작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한국은 이중 작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55만CGT(201척)를 수주하며 올해 수주량 2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해운 부흥기 수준 근접"…조선株 일제히 강세 2023-11-22 09:40:27
선박의 가격을 뜻하는 말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0월 신조선가 지수는 176.03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했다. 변용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조선업을 보는 두 가지 무게추, 실적과 수주에서 23년은 실적에 무게가 쏠린 한 해였다"며 "상반기는 쉬어갈 수 있지만 하반기 탱커...
업황 개선에도…중형 조선 4사는 '고난의 항해' 2023-11-19 19:12:46
떨어지고 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750TEU(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급 피더 컨테이너선 신조선가는 이달 4125만달러로 지난해(4200만달러)보다 소폭 하락했다.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도크가 부족해 가격이 계속 오르는 대형 컨테이너선과 대비된다. 업계에선 중형 조선사인 현대미포조선이 사업모델 전환을...
中이 쓸어간 탱커 시장…한국 조선사 '수주 포문' 2023-11-08 18:04:45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탱커 시장을 싹쓸이하다시피 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 조선사는 대형 탱커 98척을 수주했다. 이 기간 한국 조선사 수주량(22척)의 네 배를 웃돈다. 유조선, 석유제품 운반선 등 탱커는 척당 수주액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3분의 1 수준으로, 제조 기간은 1년~1년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