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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화이트칼라 이그젬션 도입, 근로시간 유연성 높여야" 2022-11-28 12:00:03
낮아졌다. 대한상의는 산업·업무의 특성, 근로 형태의 다양성 등을 고려해 탄력근로제, 선택근로제 외에도 근로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특정 직무에 대해 근로시간 규율을 적용하지 않거나, 노...
최저임금·주52시간 경직된 규제에 비명…노동법 '외줄' 타는 스타트업 2022-11-27 18:27:19
52시간제와 탄력근로제 등 현행 근로기준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정진수 노무법인 노엘 대표노무사는 “스타트업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사실상 동등한 위치인 경우가 많다”며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기준법 적용을 유예하는 것처럼 신생 스타트업을 겨냥한 노동 규제도 현실에...
美서 창업한 스타트업 CEO에도…"귀국해 노동법 위반 조사받아라" 2022-11-27 18:15:29
따르면 많은 스타트업이 주 52시간제와 탄력근로제 적용 요건 등 현행 근로기준법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탄력근로제 시행에 대한 질문에 면접에 참여한 6개 스타트업 모두 근로기준법이 정한 ‘근로자대표 선출 및 서면 합의’ 요건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스타트업 대부분은 별도...
'수십조 수주 전쟁' 해외 건설업에 숨통…"특별연장근로 확대" 2022-10-31 11:59:01
"탄력근로제와 특별연장근로제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탄력근로제의 경우 근로자에게 일별 근로시간을 2주 전에 통보하라는 규정을 두고 있어 국내서도 활용률 현저히 낮다"고 꼬집었다. ◆특별연장근로, 어떻게 바뀌나특별연장근로는 △업무량 급증 △재해·사고 발생 등 사유가 있을 때...
中企 73% "연말 일몰 '30인미만 연장 근로제' 존속돼야" 2022-10-10 11:58:01
채용을 통한 기존 근로시간 단축’(11.3%), ‘탄력근로, 선택근로 등 유연근무제 도입’(11.3%) 등이 뒤를 이었다. 일몰 도래 시에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일감을 소화 못해 영업이익 감소’(66.0%)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연장수당 감소로 기존 근로자 이탈, 인력부족 심화’(64.2%), ‘납기일 미준수로 거래 단절...
[택시대책 Q&A] 5번 부르면 4번 실패…50년만에 '부제' 해제 처방 2022-10-04 14:08:42
플랫폼만 이득 보는게 아닐지. ▲ 국토부는 탄력 호출료 대부분이 택시 기사에게 우선 배분이 되도록 플랫폼 업체들과 협의했다. 호출료의 90%가 택시 기사에게 배분될 것으로 보인다. 탄력형 호출료를 5~6개월가량 시범 시행하면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편법 운행이 있는지, 서비스 질 향상이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본 뒤...
내년 2월 자정 넘어 택시 잡으면…기본요금 1만원 넘을 듯 2022-10-04 13:39:01
수요가 많은 시간대·지역일수록 높아지며 탄력적으로 조정된다. 승객이 호출료를 내고 택시를 부를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무료 호출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호출료를 낸 승객의 목적지는 택시 기사가 알 수 없도록 해 호출 거부를 방지한다. 목적지가 표기되는 가맹 택시의 경우 강제 배차하도록 할 방침이다. 탄력...
심야택시 콜비 최대 5천원…호출료 내면 목적지 표시 안뜬다 2022-10-04 12:00:02
배차한다. 탄력호출료는 이달 중순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수도권에서 시범 적용된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최저생계 수준에도 못 미치는 택시기사의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며 "심야 호출료는 대부분이 기사들에게 배분되도록 함으로써 열악한 임금수준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택시...
의무 휴업 풀고 호출료 높여 심야 택시난 잡는다 2022-10-04 12:00:00
파트타임 근로가 도입되며, 범죄경력 조회 등 필요한 절차만 이행하면 바로 기사 자격을 준다. 이밖에 렌터카 등을 활용한 타다·우버, 실시간 호출형 버스 등을 적극 도입해 승객들의 심야 교통수단 선택지를 늘린다. 실시간 호출형 버스는 버스 호출앱 등으로 비슷한 장소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모아 운행하는 수요응답형...
심야택시 호출료 인상…배달로 넘어간 기사 유턴시킨다 2022-10-03 17:33:04
택시기사 1만명이 빠져나갔기 때문에 심야 탄력 호출료 확대와 법인택시 심야 파트타임제 도입 등으로 기사 수를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 서울서만 택시기사 1만명 감소 심야 택시난의 근본 원인으로는 코로나19 여파로 택시 기사가 확 줄어든 점이 꼽힌다. 전국택시운송조합사업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7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