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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법·주택법 등 이르면 6월 국회서 처리" 2020-05-28 17:26:08
법안이 다수 포함됐다. 민주당이 20대 국회에서 추진했지만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에서 좌절된 법안이 대부분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공정거래위원회 전속고발권 폐지 등을 담은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과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등을 핵심으로 하는 상법 개정안이 우선 순위로 꼽힌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공정법 등 빠르면 다음달 마무리"…밀어붙이기 입법 나선 슈퍼 여당 2020-05-28 16:42:36
공개했다. 입법과제에는 경제 관련 법안이 다수 포함됐다. 민주당이 20대 국회에서 추진했지만 여소야대(與小野大) 상황에서 좌절된 법안이 대부분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 등을 담은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과 다중대표소송제 도입 등을 핵심으로 하는 상법 개정안은 우선 순위로 꼽힌다....
거대 여당, 21대 국회서 '부동산 규제' 쏟아낸다 2020-05-27 17:43:10
상법 개정안도 경영계가 반대해 온 법안이다. 민주당이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입법과제로 제시한 지역상권상생법, 소상공인보호법 개정 등도 논란이 예상된다. 이들 법안은 특정 지역에 프랜차이즈나 편의점, 마트 등이 입점하지 못하도록 하는 권한을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주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한편 김연명 청와대...
프랜차이즈 '미투 브랜드' 난립…가맹본부 직영 의무화 도입해야 2020-02-23 15:52:42
21대 총선을 두 달가량 앞두고 여야가 공약 마련에 분주하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도 각 당의 공약에 반드시 반영되길 바라는 정책 법안이 있다. 가맹본부의 직영점 운영 경험을 의무화하는 ‘1+1’ 제도다. 지난 20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는 ‘21대 국회 과제 전달식’이 열렸다. 중소기업의...
[홍콩시위 6개월] ① '선거 심판'에도 시위사태는 '현재진행형' 2019-12-08 12:00:02
중국계 기업이나 은행, 친중 재벌로 낙인찍힌 프랜차이즈 점포 등이 시위대의 공격을 받아 박살 나고 불에 타는 일은 예삿일이 됐다. ◇대학생 1명 끝내 희생…'이공대 사태'로 시위 절정 시위가 진정되기는커녕 갈수록 격렬해지자 캐리 람 장관은 9월 4일 송환법 철회를 공식 선언하고 사태 수습책을 내놨다....
벼랑 끝 타다, 한숨 돌렸지만… 2019-11-25 19:33:36
7개를 인수·양수해 ‘프랜차이즈 택시’ 가맹사업을 준비해왔다. 국토교통부가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2유형인 ‘플랫폼운송가맹사업’ 관련 면허 기준 대수를 4000대에서 1000대로 낮췄지만,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여객운수법 개정안에 담긴 요금, 외관 등에 대한...
가명정보 활용해 마케팅 업그레이드…프랜차이즈 미래, 빅데이터에 달렸다 2019-11-17 15:49:08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법안 3개를 말한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비율이 높은 업종의 특성상 데이터 3법 처리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14일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데이터 3법 중 하나인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여야가 법 처리에 합의했다는...
[취재수첩] 기업 하소연에도 귀 닫은 공정위 2019-11-13 18:12:39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공정위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원가를 공개하도록 가맹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올해부터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에는 이와 비슷한 내용의 가맹사업법 개정안이 2017년 말부터 계류 중이다. 법안이 통과되지 않았는데도 공정위가 하위 법령인 시행령부터 바꾼 것이다. “공정경제 성과에 대한...
카카오, 택시회사 세 번째 인수…'프랜차이즈 택시' 사업 속도낸다 2019-10-16 19:42:03
최종 목표는 ‘프랜차이즈 택시’다. 사들인 면허로 택시 플랫폼의 가능성을 증명한 뒤 택시업체들과 전방위적인 제휴를 맺을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여성 전용 택시든 반려동물 택시든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실험을 하려고 직접 운영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성공 모델을...
타다 "회사 망하면 국가가 면허권 되사줄지 짚어야"(종합) 2019-10-07 15:04:11
정부의 상생방안에 대해 "실제 법안으로 올라가면 카풀 사례처럼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기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우려했다. 특히 정부가 매년 1천 대 이상 택시 면허를 매입해 택시 허가 총량을 관리하도록 한 데 대해서는 "만약 우리 회사가 (이 때문에) 잘 안 돼 망하게 된다면 국가가 (면허권을) 되사줄지 등 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