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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아카이브 자료 110여점, 국내 첫 공개 2018-12-03 16:22:51
담은 영상도 공개한다. 염경화 박물관 학예연구관은 "지금까지 한국전쟁 사료 발굴은 문서를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사진과 동영상 중에는 새로운 자료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이 체제 우월성을 경쟁적으로 선전하려고 한 모습과 전쟁포로들의 기구한 사연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에 흩어진 문화재 450여점으로 고려를 조명하다(종합) 2018-12-03 13:42:55
진열했다. 정명희 박물관 학예연구관은 "단순한 명품 전시를 뛰어넘어 미술로 역사를 들려주고, 오래된 물건으로 고려를 읽고자 했다"며 "고려의 첨단기술은 세상을 연결하는 힘이었다"고 말했다. 정 연구관은 이어 "고려가 이룬 창의성과 독자성, 통합의 성과와 예술성은 우리 안에 흐르는 또 하나의 유전자"라며 "조선...
세계에 흩어진 문화재 450여점으로 고려를 조명하다 2018-12-03 06:00:00
개막한다. 정명희 박물관 학예연구관은 3일 "대고려전은 전시품 규모와 질적인 면에서 특별하다"며 "고려미술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전시에 국보 19건과 보물 34건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고려는 태조 왕건이 918년에 세운 국가로, 외국인을 재상으로 등용할 만큼 개방적이었고 외국 문물을 받아들여 독창적이면서도 수준...
59세 숙종 기로소 모임 그린 '기사계첩' 국보 된다 2018-11-22 09:56:38
문화재청 학예연구관은 "3점 가운데 2점을 조사했는데,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이 상태가 매우 좋았다"며 "궁중기록화 중 제작 시점이 이르고, 작품 수준이나 후대에 끼친 영향을 고려했을 때 국보 승격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화려한 채색과 섬세하고 절제된 묘사, 명암법을 적절히 사용해 사실적으로...
문헌사학과 고고학으로 살피는 가야사 주요 쟁점 2018-11-19 10:18:59
두고는 이형기 해양수산부 학예연구관, 하승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단 조사연구위원, 박천수 경북대 교수가 발표한다. 하 위원은 가야가 중국·왜와 원거리 교역을 했고 토기와 철기 생산을 주업으로 삼은 취락이 존재했다는 점에서, 박 교수는 창녕 교동 고분에서 나온 환두대도(環頭大刀·고리자루큰칼)와 산청...
모방을 통해 명필이 된 한중 서예가를 만나다 2018-11-05 15:43:57
90점이 나왔다. 전시를 기획한 유호선 학예연구관은 "임서의 첫 번째 과정은 형태를 익히는 형임(形臨)이고, 두 번째는 형태보다는 서예가의 정신과 뜻에 중점을 두는 의임(意臨)이며, 세 번째는 원본을 보지 않고도 재현하는 배임(背臨)"이라며 "훌륭한 서예가가 되려면 임서를 반복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전시 공간은...
"신라도 휴대용 법당 '불감' 제작했다" 2018-10-17 11:54:30
"신라도 휴대용 법당 '불감' 제작했다" 김유식 연구관 주장…"소형 치미는 불감에 사용" "'불감제일' 현판, 연봉우리 장식도 불감 제작 근거"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용마루 끝에 배치하는 장식기와 치미 중 크기가 작은 소형 치미는 휴대용 법당인 불감(佛龕)에 사용했다는 파격적인 주장이 나왔...
고려 강화도 흥왕리 이궁터 첫 학술발굴 시작 2018-09-05 09:45:44
기간은 2개월 정도로 잡혔다. 황인호 강화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은 "과거에 노출된 건물터 성격을 명확히 하고, 출토 유물이 고려시대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며 "흥왕리 이궁터가 고려 이궁으로 확실히 밝혀지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화재로 200년간 모은 유물 잃은 브라질, 우리는 어떨까 2018-09-04 17:21:22
봉성기 국립중앙도서관 학예연구관은 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하론가스는 산소 유입을 막아 불을 질식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된다"며 "다만 하론가스는 인체에도 치명적이어서 사람을 대피시킨 뒤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봉 연구관은 "서고마다 폐쇄회로TV가 있어서 휴일에도 24시간 상황을 확인한다"며 "일반인이...
삼청동에 식기 7천개로 만든 민들레가 피었습니다 2018-09-04 15:39:12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관은 "최정화 작가는 문화재가 아닌 생활재를 활용한다"며 "공간을 분해하고 헷갈리게 하는 예술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허물며 1990년대 이후 한국사회 모습을 은유한 작가의 면모를 재확인하는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