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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도시될 판"…지난해 서울 '폐업률 1위' 어디? [신현보의 딥데이터] 2021-02-25 11:04:14
최근 한국·미국·일본 재난지원금의 소비 진작 효과를 비교한 결과, 코로나19 피해 계층의 한계소비성향(추가로 발생한 소득 중 소비되는 금액의 비율)이 높다며 "선별지원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한경연은 "국제통화기금(IMF)도 피해 계층을 중심으로 한 선별적 지원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고 했다. 정원석...
"재난지원금, 자영업자 등 피해계층 선별지원이 효과적" 2021-02-10 07:24:37
1천750억 달러(195조원)의 총수요효과(소비와 투자 증가)가 나타났다. 한국과 일본과 비교해 효과는 컸지만 이후 실업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조건부 지원이 총수요 증가에 6배 효과적이었다는 분석이다. 또 피해 계층 외 대다수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소비 대신 저축에 사용하면서 지난해 4월 미국 가계 저축률은 33.7%를...
한경연 "재난지원금, 피해계층 선별지원이 보편지원보다 효과 커" 2021-02-10 06:30:01
1천750억 달러(195조원)의 총수요효과(소비와 투자 증가)가 발생했다. 한국과 일본과 비교해 효과는 컸지만 이후 실업자들을 대상으로 했던 조건부 지원이 총수요 증가에 6배 효과적이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또 피해 계층 외 대다수 국민이 재난지원금을 소비 대신 저축에 사용하면서 지난해 4월 미국 가계 저축률은...
[사설] 재난지원금·기본소득에 쏟아진 학계 우려, 정부 듣고 있나 2021-02-07 18:42:38
중 소비된 돈의 비중(한계소비성향)은 지급된 돈의 20~30% 선에 그쳤다고 분석한 것이다. 경제학자들이 분석한 ‘전 국민 1차 재난지원금’의 한계소비성향은 한국개발연구원(KDI) 26.2~36.1%, 고강혁 고려대 교수팀 24.0%, 이철희 서울대 교수팀 38.4%에 불과했다. 보편 지급을 주장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싱크탱크 격인...
소주성委 "소비 살리는 데 큰 기여…" KDI "받은 돈 많이 써야 36% 불과" 2021-02-04 17:29:09
2~3분기 소비로 지출됐다”고 추정했다. 재난지원금의 한계소비성향(새로 늘어난 소득 가운데 소비로 지출한 금액 비중)을 65.4~78.2%로 추산한 것이다. 하지만 이날 학술대회 참석자들 사이에선 “이 보고서가 재난지원금 효과를 과대평가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하면서 작년 1분기에 소비심리가...
정용진과 이해진 회동, 판 커지는 '데이터 동맹'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2021-02-04 07:00:02
개인적 성향과 그만이 가질 수 있던 경영 이력은 그 동안 막강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왔다. 그는 유통업계의 ‘트렌드세터(trend setter)’로서 사실상 국내 1위 유통기업을 일궜다. 얼리어답터이자 유통업계 ‘구루’라는 정 부회장의 장점은 역설적이게도 4,5년 전서부터 본격화된 글로벌 리테일(유통을 포함한 소비...
회원권114, 10년간 회원권시장 구매 성향 분석 2021-02-02 09:00:04
일반 소비재로 구매자들의 의식이 바뀌면서 가족 여가생활의 합리적인 소비성향으로 회원권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리조트 운영 회사들도 구매자들의 소비성향에 맞춰 콘도회원권 상품가격을 저가, 중가, 고가로 세분화, 다양화 하여 구매자들의 선택폭을 넓혀 신규고객들의 구매력을 높이고 있다. 회원권114...
(주)스미스클럽, 자동차 옵션도 프리미엄, 블랙라벨 프리미엄 브랜드 '바이브나인' 런칭 2021-01-19 11:50:05
한계로 제품 고급화의 속도가 부진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주)스미스클럽(대표 김태준)이 자동차 관련 사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행보를 시작한다. ‘럭셔리를 추구하는 소비 성향을 가진 고객들에게는 그에 맞는 럭셔리함을 제공해야 한다’라는 개념으로 브랜드 개발을 시작하여 2021년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
[사설] 'K자 양극화' 심각한데 또 '전 국민' 재난지원금인가 2021-01-04 17:53:19
‘소비 진작을 통한 피해업종 지원’이란 당초 취지는 엇나갔다. 2001년 미국, 2009년 대만에서도 결과는 비슷했다는 KDI 지적을 보면 무차별 지원금의 비(非)소비 성향이 한국이라고 유별난 것도 아니다. 세계적 코로나 쇼크에 한국은 ‘백신 지연’까지 겹쳐 사회·경제적으로 유례없는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유니버스·스포티파이·그래미…2021년 새로운 것들이 온다 [연계소문] 2021-01-01 07:55:02
넘어 한국 음원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스포티파이는 K팝의 성장세에 투자했다. 론칭 계획을 밝히며 지난 2014년 케이팝 허브 플레이리스트를 처음 선보인 이래, 스포티파이 플랫폼 상 케이팝의 이용자 청취 비중이 2000% 이상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케이팝이 전 세계 스포티파이 이용자들로부터 1800억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