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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해운업 탈탄소화 시동…"외국 해운사에 탄소배출량 보고 요청" 2024-10-13 15:09:18
차지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운업의 탄소 저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글로벌 표준을 마련하고 있지만, 진전이 더디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규제 불균형을 우려하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중국은 EU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및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처럼 철강, 알루미늄 등 특정 업종에 대해 탄소 비용을 부과하는...
인천~백령 카페리, 결국 선사 확보 실패... 시 "직접 건조한다" 2024-10-10 09:29:49
행정안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인천의 해운업계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대형여객선 직접 건조에 난관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 용역, 중앙정부의 심의, 각종 행정 절차, 선박제조업체 선정, 운항 주체 선정 등 넘어야될 산이 많기 때문이다. 시의 계획대로 2030년에 취항을 해도 최소 6년 동안은 인천~...
LG·삼성 실적 발목잡은 '물류비' 어땠길래 2024-10-09 12:00:00
수준이다. 해운업계에서는 2025년 컨테이너 선복량이 4.9%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신규 선박이 대거 현장에 투입되면서 내년 해상운임은 빠른 안정을 되찾을 거란 설명이다. 구교훈 한국국제물류사협회장은 "글로벌 교역량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데다 2028년까지 최대 1000만TEU의 선복량이 늘어날 예정"이라며...
[사설] 中의 전방위적 기업 덩치 키우기…대응 전략 절실하다 2024-10-04 17:49:46
잠식한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해운업에서 중국원양해운과 중국해운, 철강업에서 상하이 바오강과 우한강철, 원자력 분야에서 중국핵공업그룹과 중핵건설그룹 합병이 대표적이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 CATL과 ‘중국의 테슬라’로 불리는 BYD도 공격적인 인수합병과 수직 계열화로 몸집을 불리고 원가를 낮추는...
울산에 선박운항·물류 데이터 거점 선박통합데이터센터 연다 2024-09-26 12:00:21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조선·해운업의 디지털 전환을 맞아 선박 운항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디지털 신서비스 개발의 거점 기능을 맡을 '선박 통합 데이터센터' 개소식을 27일 울산 동구 고늘지구에서 연다고 26일 밝혔다. 센터는 선박 운항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수신할 통신 기자재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한화오션 '탄소배출 제로' LNG선 美 공개 2024-09-20 18:11:12
및 해운업계 주요 관계자 100명 이상이 참석했다. 이 배는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움직일 수 있다. LNG 운반선은 LNG를 연료로 하다보니 기존 디젤 선박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지만 이산화탄소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한화오션이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LNG와 전기 추진 혼합 연소로...
항만노조 대규모 파업예고…美 물류대란 방지 안간힘 2024-09-20 17:42:41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BC는 보도했다. 해운업계에서는 ILA가 하루만 파업하더라도 그에 따른 영향이 해소되기까지 닷새가량 걸릴 것으로 추산했다. 비영리 연구개발 단체 마이터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뉴욕뉴저지 항만에서 한 달간 파업이 발생할 경우 하루 최대 6억4100만달러에 달하는 손실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짐...
사상최고 근접한 배값…조선株, 나란히 반등 2024-09-20 17:40:37
상황에서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의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해 신규 교체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국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는 올해 수주 목표치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수주 잔량은 3년~3년6개월치에 달한다. 증권가에선 올해 조선3사의 영업이익이...
50년 만에 대규모 파업 벌어지나…美 동부항구 긴장 고조 2024-09-20 14:35:57
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BC는 보도했다. 해운업계에서는 ILA가 하루만 파업하더라도 그 영향이 해소되기까지는 닷새가 걸릴 것으로 추산했다. 다음 달 초에 파업이 일주일 지속되면 배송은 11월 중순까지 미뤄질 수 있고, 파업이 2주간 계속되면 배송은 내년 1월까지 지연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비영리 연구개발 단체...
車운반선 부족 장기화…용선료, 코로나 이전보다 5배 '껑충' 2024-09-19 06:00:04
결과다. 해운업은 선주에게 용선료를 내고 선박을 빌려와 화주로부터 운임을 받는 구조라 용선료 상승은 운임 인상으로 직결된다. 이런 배경으로 글로벌 선사들이 자동차 운반선을 새로 만들기도 하지만 납기까지 통상 2∼3년 걸리는 만큼 선복(선박 내 화물 적재 공간) 부족으로 고운임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