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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동조선해양 '정상 항로' 진입?…신규 수주 늘고 적자폭 급격히 감소 2013-05-30 16:57:59
‘헤비테일’ 관행 탓에 올 상반기부터는 기존 수주선박에 대한 자금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현금흐름을 늘리는 방향으로 사업 모델을 바꾼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채권단은 성동조선해양의 3개 사업장(야드) 중 낡거나 비좁은 2개 야드를 각각 대우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블록을 지어 납품하는 장소로...
‘일자리 효자’ 조선업 `금융지원 절실` 2013-05-09 16:42:26
못하면서 헤비테일로 거래 관행이 바뀌고 있다. 헤비테일은 선수금, 계약금 중도금 작게주고, 마지막 잔금 비중 높게주는 방식이어서 조선사에 부담이다." 국내 금융사들의 자금지원 방식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금융권은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사의 재무상태나 신용등급 위주로 평가하고 있지만, 외국의 경우...
전경련 "조선업에 선박제작 금융 지원해야" 2013-04-10 06:00:35
'헤비 테일'(Heavy-tail) 방식의 현행 대금지급에 따른 업체들의 자금난을 완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헤비 테일 방식은 선박대금을 건조 후반기에 집중 지급함으로써 원가 투입이 많이 필요한 초·중반 제작 과정에 자금난이 가중된다고 전경련은 지적했다. 조선업체는 선박 제작 능력, 발주자의 신용...
"조선, 수주 모멘텀 감안 시 과도한 하락"-LIG證 2013-04-08 12:30:00
대형 조선사들은 2분기부터는 헤비테일 시추선·lng선 인도 증가로 현금흐름도 좋아지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그는 "선호주로 상선 신조시장 회복을 고려해 현대중공업, 안정적인 실적과 밸류에이션(실적대비 주가수준)을 갖춘 삼성중공업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핫이슈]...
증권가 "조선株, STX조선해양 쇼크 단기에 그칠 듯" 2013-04-04 14:33:32
있는 이슈이고, 올 2분기 이후부터 헤비테일 선박의 인도분 증가로 stx조선해양을 제외한 대형 조선사들은 현금흐름이 양호해져 차입금 상환이 가능한 구조로 바뀌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김홍균 동부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주요 대형 조선사들은 stx조선해양과...
<조선사 신용위험 중소형서 대형社로 확산되나> 2013-04-04 05:55:12
회수하는 헤비테일(Heavy-tail) 방식의 수주가 보편화 돼 수주잔고 대비 선수금의 비중도 점차 하락하고 있다. 최근 3대 대형사를 중심으로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 해양플랜트도 최종 인도 또는설치 완료 시점에 대금의 상당 부분을 받는 방식으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아 유동성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 조선사...
STX조선, 채권단 자율협약 체결 추진 2013-04-02 16:00:41
상태입니다.. 하지만 상선시장 불황에 따른 선가 하락, 헤비테일 방식의 선박대금 결제조건 악화, 금융 경색에 따른 회사채 발행 난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에 봉착한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STX조선해양은 1,400개, 60,000명에 이르는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35,000명에 달하는 회사 종업원 고용유지를 위해 채...
STX조선해양, 채권단 자율협약 신청…그룹주 '하한가' 2013-04-02 15:34:20
따른 선박가격 하락, 헤비테일 방식으로 대표되는 선박대금 결제조건 악화, 금융시장 경색에 따른 회사채 발행 어려움, 중소협력업체 자금 지원 축소 등으로 잇따른 경영상 어려움에 봉착했다. 이에 stx조선해양은 지난해 말 연결 기준 영업손실 6986억원, 당기순손실 7820억원을 기록해 적자로 전환했다. 실적 부진으로...
STX조선해양, 채권단 자율협약 체결 추진…STX그룹株 '급락' 2013-04-02 14:05:01
따른 선박가격 하락, 헤비테일 방식으로 대표되는 선박대금 결제조건 악화, 금융시장 경색에 따른 회사채 발행 어려움, 중소협력업체 자금 지원 축소 등으로 잇따른 경영상 어려움에 봉착했다.다만 그룹 주력사업인 조선∙해운 시황 악화 속에서도 고용유지와 협력업체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자산 매각, 자본 유치 등...
상의 "조선산업 지원에 정부가 나서야" 2013-02-27 06:00:52
선박 인도시점에 자금의대부분을 지급하는 헤비테일(Heavy Tail) 방식으로 바뀌어 금융 지원 없이는 배를만들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선박제작금융 지원 기관을 기존의 수출입은행에서 시중은행까지 포함하고, 지원 방식은 사전에 총액을 정해놓는 소진한도에서 마이너스 통장처럼 대출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