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삼성重,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공기윤활시스템 세계 첫 적용 2018-05-02 10:18:28
컨테이너선에 적용했습니다. 2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글로벌 컨테이너선사인 MSC로부터 수주한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연료 절감을 위해 `공기윤활시스템(SAVER Air)`을 적용하는 등 이 분야에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공기윤활시스템은 2010년 일본 미쯔비시 중공업이 저속선박인...
[시론]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이 성공하려면 2018-04-11 17:35:36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40척의 벌크선박과 2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 1만4000teu를 적재하고 파나마 운하를 통과해 미국 동해안까지 서비스할 수 있는 원양 컨테이너선 8척을 건조할 계획이다. 또 중견선사들이 아시아 역내 서비스를 하면서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중소형 컨테이너선도 40척...
[시론] 한국해운, 대형 고속 컨테이너선 서비스 주도해야 2017-02-06 17:50:42
경쟁력은 강화됐다.문제는 2m이 현대상선의 신규 대형선 투입을 억제하고 있어서 정부의 해운 경쟁력강화 방안에 배치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현대상선으로서는 현재 강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주 서안과 유럽라인에서의 영업력을 보강하고, 한편으로는 새롭게 결성된 현대상선과 장금상선, 흥아해운과의 ‘한국...
경기평택항만공사, 올해 평택항 발전 위한 '2·5·6 프로젝트' 추진 2017-01-08 11:29:53
경기평택항만공사 제공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2017년 신규항로?증편 2개, 여객수송 50만명, 컨테이너 물동량 66만teu 달성 목표로 한 '2·5·6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8일 도와 평택항만공사 등에 따르면 평택항은 지난해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신규항로 2개 노선을 개설하고 사상 첫 컨테이...
한진해운 '석 달 만에' 하역 완료 2016-11-28 19:15:21
옮겨 실은 뒤 목적지로 이동할 예정이다.정부는 하역 작업을 일단락했지만 화물 반출과 한진해운 매각·회생 절차 등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후속 조치에 주력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이 계약한 화물 39만60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중 5.8%에 해당하는 2만3000teu는 하역이 끝났으나 화주에게 전달되지...
광주-광양항, 물동량 뒷걸음질로 비상…여수광양항만공사 8월부터 비상운영체제 가동 2016-07-27 16:37:45
따르면 올 상반기 컨테이너 처리량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 감소한 116만3000teu로 집계됐다. 세계경기 침체여파에 따른 환적화물 감소가 직격탄이 됐다. 지난해 상반기 7만teu였던 환적화물 처리량은 올 상반기 3만5000teu로 반토막이 났다. 더욱이 글로벌 선사들의 선대 운영 합리화 바람이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어...
[뉴스의 맥] 파나마운하 확장, 아시아~미국 동부항로 초대형선 경쟁 뜨거워질 것 2016-06-07 18:17:52
2배로 늘어나고, 그동안 이용할 수 없었던 선종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갑문은 길이 304.8m, 폭 33.5m, 깊이 12.8m였지만 신(新)갑문은 길이 427m, 폭 55m, 깊이 18.3m로 확장됐다. 따라서 통과 가능한 최대 선형이 컨테이너선은 5000teu에서 1만3000teu로, 벌크선과 유조선은 8만t에서 벌크선은 17만t으로,...
[시론] 해운·조선 같이 살릴 '해양 뉴딜정책' 2016-04-26 17:52:09
겨우 가입해 현상유지에만 급급해서는 우리 정기선 해운의 앞날은 없다. 결국 1, 2년 후에는 지금과 똑같은 상황에 처해 정부지원만 바라는 일이 반복될 것이다.정기선 해운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2011년 덴마크의 머스크라인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대를 연 것처럼 말이다. 당시 머스크라인은 한국...
[해운업 구조재편 임박] 5조3천억 자구에도 글로벌 경쟁서 뒤처지는 국적 선사 2015-10-27 18:07:48
2개의 대형 선사만 살아남는 구조가 됐다. 특히 중국 국영 선사들은 뒤늦게 해운업계에 진입해 10위권 내에 2개사를 진입시켰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재 중국은 정부 주도로 cosco와 cscl 등 대표 국영 해운사들의 합병을 추진하고 있다”며 “합병이 완료되면 한국 해운업에 또 다른 머스크가 등장하는...
흑자 순항 한진해운, 적자 늪 빠진 현대상선…희비 갈린 '해운 양강' 2015-08-23 19:44:45
주력 선박은 1만3000teu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모두 수년째 선박을 발주조차 못하고 있다.대형 해운사들은 동맹을 통해 독점 구조를 굳히고 있다. 머스크와 msc는 ‘2m’이라는 해운동맹을 맺었다. uasc와 cma-cgm, cscl은 ‘오션3’라는 동맹체를 가동했다. 두 개의 해운동맹은 글로벌 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