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1인가구 증가로 애완동물 시장 '폭풍 성장' 2015-05-10 14:01:54
인구가 매우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애완동물을 기르는 데 지출한 가구당 월평균 비용은 사료·간식비 5만4793원, 용품구입비 3만5528원 등 총 13만5632원으로 조사됐다. 애완동물 지출비용이 커지면서 이를 겨냥한 새로운 시장도 잇따르고 있다.1인 가구...
생보協 '고령사회 대비' 연금제도 개선 정부에 건의키로 2015-03-22 12:00:37
건의할 방침이다. 주택을 보유한 저소득 고령층을 대상으로 주택연금과 의료비 보장을 연계한 '하이브리드'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보장성보험 가입이 힘든 고령층과 환자까지 아우를수 있는 새로운 상품도 만들기로 했다. 연금 전환이 가능한 상품도 확대할 방침이다. 협회는 이같은 생명보험의 동반자...
[전문기자 칼럼] 전통시장 살리는 지름길 2015-02-26 20:42:44
난 이유는 간단하다. 소비자들이 발길을 끊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시장이 살아남으려면 혁신을 통해 끌어올린 경쟁력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돌리는 것 외에는 대안이 없다. 시장은 그대로인데 대기업 발목을 잡았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돌아올 리 만무하다. 혁신의 최대 걸림돌은 상인들의 고령화다. 전통시장 상인...
[Cover Story] '저출산' 늪에 빠진 한국…약해지는 '성장 동력' 2015-02-06 18:50:00
이상이나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납세자가 줄어들고, 소비자가 감소하고, 생산자가 적어진다는 의미다.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가 불안할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반면 65세 이상 인구는 2010년 545만명에서 2060년 1762만명으로 세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2060년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40%를 넘을...
[일본경제포럼 강연자 인터뷰 2] 이정희 교수 "일본 유통·패션기업 생존전략, 국내 기업에도 유효" 2015-01-14 14:56:59
점이나 경제활동인구가 고령화되고 있는 점, 1인 소비가구가 급속히 증가하는 점 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설명했다.일본 기업들은 현재 국내 내수시장의 모습과 유사한 변화를 이미 겪고 살아남았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그는 "경제가 성장하는 시기에는 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에 소비 형태가 자연스럽게...
[도전! 2015 증권업, 新시장 개척이 길이다] 증권업계, 새해 경영 '3대 화두' 2015-01-08 07:10:00
금리 인상, 정부의 소비자 보호 규정 강화 등이 증권사들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봤다.반면 저금리 기조는 호재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시중은행 금리가 ‘제로’ 수준으로 떨어진 만큼 높은 수익률을 위해 일부 자산을 증권사들이 판매하는 금융투자상품 쪽으로 돌릴 가능성이 있다. 고령화도 악재로만 볼 수...
<신년특집> ④경제, 디플레이션 고착화냐 탈출이냐 2014-12-21 07:02:14
하지만 추세로 본다면 디플레이션을 걱정할만하다. 소비자물가는 2013년에 이어 올해도 1%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내년에도 1%대탈출이 쉽지 않다. 성장률은 디플레이션을 겪은 일본과 비슷한 궤적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은 올해도 2011년부터 지속한 3%대 성장세에서 벗어나지 못할 전망이다. 내년 ...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재벌 3∼4세들의 6가지 문제점> 2014-12-17 11:56:11
처장은 "협력업체와 소비자로 이어지는 기업의 사회적 선순환 관계를 구축하려면 오너 3세가 각계각층을 사려깊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갖춰야 한다"며 "지금과 같은 오너십에 안주하다간 총수일가 리스크만 가중될 뿐"이라고 꼬집었다. ◇ 쉬운 일만 골라서 한다 김우중 전 대우 회장이 평소 강조하던...
[프랜차이즈 CEO 인터뷰] 이진규 '미소야' 회장…미소야 15주년, 제2창업 선언 "2020년 年매출 3000억 목표" 2014-12-08 07:03:25
한국은 고령인구와 더불어 1인 가구가 3분의 1을 차지하는 나라로 바뀔 겁니다. 인구구조의 변화에 맞춰 도시락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게 틀림없어요. 테이크아웃이나 배달형 도시락점을 추진하되 고객이 원하는 식재료들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7000원대 프리미엄 도시락으로 승부할 계획입니다.”이 회장은...
월급 모아…10년째 어르신에 라면 선물 2014-11-11 07:01:04
내용의 상생협약을 농림축산식품부, 동반성장위원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감자연구회 등과 체결했다.농심은 감자 등 국산 농축산물을 향후 5년간 14만1000t 구매하기로 했다. 지난해 구매한 2만400t의 6.8배에 이르는 규모다. 특히 국산 생감자 수매량은 지난해 1만6200t에서 2020년 2만6000t 규모로 60.4% 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