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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NG KOREA] 한국인 도전정신 '바닥'…10명중 1명만 "창업은 좋은 기회" 2013-03-20 17:51:52
기술 창업이 중심이 된 벤처 붐이 성장 잠재력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창조경제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기술 창업 10건 중 2건 그쳐중소기업청이 발표한 ‘2012년 연간 신설법인 동향’을 보면 지난해 신설법인 수는 7만4162개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6만5110개 대비 13.9% 증가한 수치로 2000년 관련...
[한경데스크] 창조경제는 '소통'이다 2013-03-20 17:00:52
‘창업대국’ 이스라엘의 성공 비결은 이 후츠파 문화에 숨어 있다.이런 사회·문화적 토양이 배양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창조과학부라는 하드웨어만 갖춘다고 창조경제가 되는 건 아니다. 더구나 대통령의 불통 리더십으론 창조경제가 불가능하다. 무늬만 창조경제를 추진했다간 벤처기업 생태계를 제대로 만들지도 않고,...
[STRONG KOREA] 도전정신·자긍심…창조경제의 핵심 2013-03-18 17:07:27
교수는 “기술 개발과 창업 모두 시장에서 출발하는데 국내에서는 대기업들이 주요 산업을 석권하고 있어 혁신 시스템 생태계 전반이 막힌 것도 문제”라며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기술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대기업들도 선진국을 쫓아가는 데서 벗어나려면 수많은 벤처기업과 협력해...
중기청장 '깜짝카드' 황철주…'산전수전' 벤처1세대가 中企사령탑 2013-03-15 17:35:14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은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선 새마을운동처럼 분위기를 다잡아 가야 하는데 황 내정자는 벤처를 세우고 키운 경험이 있어서 잘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창조경제는 대기업이 중심이 된 기존 경제시스템에선 제대로 작동하기 힘듭니다. 글로벌 유통 플랫폼을 갖고 있는 대...
새 정부의 야심작 '창조경제'…1조 규모 중소·벤처펀드 조성 2013-03-14 16:56:46
늘리기로 했다. 엔젤투자자가 창업 초기 기업에 1 대 1로 투자하는 엔젤투자매칭펀드도 5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창업·벤처기업이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성장사다리펀드(500억원)도 처음 도입한다. 재원 가운데 40% 이상을 창업 기업에, 20~60%를 중견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대상 업종은...
이젠 '창조경제'…대기업 '시장'·벤처 '혁신' 결합해야 2013-03-14 15:30:43
부를 증대시킨다. m&a가 활발해지면서 창업 벤처에 투자한 엔젤 자금들이 이익을 회수하게 된다. 이들의 이익을 다시 새로운 엔젤 투자로 선(善)순환시키면 창업은 더욱 더 촉진된다. 이것이 미국과 이스라엘 벤처 생태계의 힘이다.여기에 새로운 시도를 허용하는 유연한 국가 구조가 필요하다. 국가는 사전 규제를 줄...
[뉴스초대석] 정지완 코스닥협회 회장 2013-03-11 15:29:40
성장하는 기회의 사다리 구축, 그리고 선순환의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 등으로 요약됨. ▶ 이러한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 기업 현장의 목소리가 잘 반영되어 내실있는 정책과 제도가 마련되어져야 할 것임. ▶ 특히, 각종 세제 혜택이 중소기업에만 집중된 탓에 중소기업으로...
수석들도 잘 모르는 '창조경제'…전문가 불러 공부한 청와대 2013-03-10 20:42:41
중심의 창업 구현 △융합기술로 틈새 시장 발굴 세계화 △대·중소기업 간 인력 생태계 조성 △정부 부문의 원스톱 기술산업화 지원 체계 강화 △전 국민의 상상력 지식 재산화 등을 제시했다.고영선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본부장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과제로 규제개혁과 세율 인하, 임금 유연성 제고, 노사문화...
'창업사관학교' 개교…창업기업가 집중 육성 2013-03-10 12:00:15
등 스스로 창업을 통해 성장한 기업가들로부터매주 기업 역량을 전수받는다. 송 총장은 "우리 사회와 경제에 귀감이 될만한 인재를 키워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궁극적으로 모든 창업관련자가 함께 모여 서로 도울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스마트콘텐츠 시장 1.9조원..게임 `절반` 2013-03-08 11:38:28
사무국장 "스마트 시장의 산업 생태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딩 콘텐츠는 게임이다. 일자리 창출에서는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산업생태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차원에서 규제완화와 지원정책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게임이 맞다" 문화부는 게임이 이끈 스마트콘텐츠 시장의 성장이 더 다양한 장르로 파급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