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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다이트암석 발견 실화야? "백두산 아닌 백록담" 2017-11-20 16:46:21
안웅산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 학예연구사는 "현무암질 마그마의 일부가 코멘다이트로 분화(진화)돼 분출된 것"이라며 "코멘다이트암석은 한라산 형성과정과 화산활동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는 `제주도 화산활동 기록 추적 연구` 사업과 문화재청 지원으로 지난해부터 ...
백두산에만 있다던 '코멘다이트' 암석 한라산서도 발견 2017-11-20 14:25:42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 학예연구사는 "현무암질 마그마의 일부가 코멘다이트로 분화(진화)돼 분출된 것"이라며 "코멘다이트는 한라산 형성과정과 화산활동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는 '제주도 화산활동 기록 추적 연구' 사업과 문화재청 지원으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아시아의 밥·빵·국수 맛보세요" 국립민속박물관 특별전 2017-11-20 11:38:51
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이은미 학예연구사는 "다문화 꾸러미가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사업이라면 이번 전시는 음식을 주제로 상호문화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어린이들이 아시아인들과 친구가 될 수 있고 나아가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유럽내 대표적 항일독립운동 사적지 '이준열사기념관' 확대 개관 2017-11-19 07:00:01
조범래 독립기념관 학예실장, 폴 호머스 네덜란드 한국전 참전용사회 회장을 비롯한 참전용사, 교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헤이그 현지에서 이준열사기념관 확대 재개관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준열사기념관은 항일 독립운동과 관련해 유럽에 있는 대표적인 사적지이자, 유럽내 유일한 항일독립운동 기념관이기도...
인간의 구원을 찾는 여정…얀 마텔 '포르투갈의 높은 산' 2017-11-16 17:16:39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시작된다. 고미술박물관 학예사인 토마스는 1주일 만에 사랑하는 연인과 아들, 아버지를 잃는다. 그는 "인생에서 소중한 모든 것을 빼앗긴 마당에 반발 말고 달리 뭘 할 수 있겠는가"라며 신을 등지기 위해 뒤로 걷는다. 그러다 박물관에서 우연히 1600년대 한 신부(사제)가 쓴 일기를 발견한다....
김선희 신임 부산시립미술관장 "시민과 소통하는 전시할 것" 2017-11-15 09:50:43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학예사들의 처우 문제와 관련해 그는 "상당수의 직원들이 비정규직이어서 1년마다 계약을 해야 하는 등 늘 불안한 환경에서 일한다"며 "이들의 정규직 전환을 부산시에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 관장은 전남대 미술교육과,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96년 광주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로 미술계...
[카메라뉴스] 고대 철 제조 방법은…충주서 복원 실험 2017-11-14 15:50:24
했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한지선 학예사는 "고대에는 제철로를 5번까지 반복적으로 사용한 흔적이 나타나고 있다"며 "제철로를 반복적으로 실험해 실제 유적에서 나타나는 것과 어떻게 다른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2014년부터 고대 제철기술 복원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글·사진 =...
"경주 대형고분은 선대 임금의 무덤제사 중시되면서 등장" 2017-11-14 11:33:04
있다. 김대환 문화재청 신라왕경사업추진단 학예연구사는 17일 경주 드림센터에서 '동아시아 종묘와 무덤 제사의 비교고고학'을 주제로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신라 마립간기 무덤 제사 성행 양상의 의의에 대해 발표한다. 14일 공개된 발표문에 따르면 김 연구사는 마립간기에 급작스럽게 거대한 고총(古塚·무덤)이...
'국보 295호 신촌리 금동관 재조명'…나주서 17일 국제학술대회 2017-11-14 11:26:09
학술대회는 신촌리 금동관의 고고·미술·역사 등의 분야에서 종합적으로 조명한 국제학술대회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국보 제295호인 금동관은 일제강점기인 1917년 영산강변인 나주 반남면 신촌리 고분에서 출토됐다. 문의, 국립나주박물관 학예연구실(☎ 061-330-7830). nicepen@yna.co.kr (끝) <저작권자(c)...
노 조각가가 수십 년째 하얀 석고를 매만지는 까닭은 2017-11-13 16:13:17
없다. 김종영미술관 박춘호 학예실장은 13일 "작가가 직조 석고 작업을 고수하는 이유는 조각 예술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공간과 볼륨의 문제에 천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작가는 빛을 작품에 한 요소로 활용하는데 매우 독특하다"라면서 "관객은 빛이 작품을 투영하며 형성하는 새로운 공간감을 경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