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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진단> "엔저 당분간 지속된다…근본적 대책 찾아내야" 2014-11-06 06:03:10
파트너로 끌어들인 것이다. 그런 와중에 우리는 산업구조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졌다. 한국은 가장 큰 수출 시장인 중국에서 일본 제품보다는 한국제품이 선호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단순하게 접근했지만 중국의 상황도 안 좋아지다보니 수출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choina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설상가상으로 한국 덮친 엔저…"뾰족한 대책이 없다"> 2014-11-06 06:03:08
국제 정세의 변화가 깔렸다는 견해도 있다. 미국이 중국을견제하기 위해 일본을 정치·경제적 동반자로 삼으면서 엔저를 용인한다는 것이다. 김상훈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엔저를 용인하는 가운데 대중(對中) 의존도가 커진 한국은 중국의 상황 안 좋아지자 더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주장했다. ◇"엔저, 한동...
한은 총재 "아시아 국가 간 금융통합 강화해야" 2014-11-03 09:10:10
대한 높은 의존도와 금융부분의 미흡한 발전을 꼽았다. 아시아 경제가 세계 경제의 주요 중심축으로 부상하기까지 역내 국가 간 긴밀한무역이 큰 역할을 했는데, 금융부분 통합은 저조하다는 것이다. 아시아 국가의 역내무역비중은 50%를 넘어서지만 역내 채권투자 비중은 13% 수준이다. 이 총재는 아시아 국가...
"유커 모셔라" 구호뿐?…'푸대접' 계속되면 관광산업 寒流된다 2014-11-03 07:01:39
2위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무분별한 중국 투기자본 침투’(17.9%)였고, ‘국내 주요 관광지 혼잡 및 교통체증 발생’(5.2%), ‘관광산업의 중국 의존도 심화’(3.1%) 등이 뒤를 이었다.유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관광산업의 경쟁력도 해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3...
중국과 거래기업 위안화 결제 20%로 대폭 확대(종합) 2014-10-31 18:31:52
"중국 인민은행, HSBC, SC은행 등의 조사 결과 중국 기업과 거래할 때 달러화 대신 위안화로 결제하면 대금의 3∼5%를 우대받을 수 있는 것으로나타났다"고 말했다. 위안화 결제 비중이 확대되면 달러화를 구하기 어려워서 한국 기업과 교역하기를 꺼리는 중국 내륙지방의 기업과 거래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중국과 거래기업 위안화 결제 20%로 대폭 확대 2014-10-31 15:00:08
"중국 인민은행, HSBC, SC은행 등의 조사 결과 중국 기업과 거래할 때 달러화 대신 위안화로 결제하면 대금의 3∼5%를 우대받을 수 있는 것으로나타났다"고 말했다. 위안화 결제 비중이 확대되면 달러화를 구하기 어려워서 한국 기업과 교역하기를 꺼리는 중국 내륙지방의 기업과 거래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한-중 산업부서 협력채널 열렸다 2014-10-28 17:00:00
중국의 정부조직 개편으로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가 담당하던 산업업무를 공업신식화부로 이관된 후 처음열리는 본격적인 산업부서간 협력채널입니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시진핑 주석의 방한시 양 부처가 체결한 “산업협력 MOU"에 따라 열리며, 그동안 양국 산업분야를 담당하는 부서간 협력채널의 미비점을...
<내수부진에 수출감소…韓경제 저성장 굳어지나> 2014-10-24 16:06:24
이후 1년 만이다. 수출 의존도가 큰 제조업이 0.9% 줄면서 2009년 1분기(-2.4%) 이후 처음으로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냈다. 수출이 부진한 데에는 엔저를 비롯한 환율 요인에 의해 전자·전기 분야의 경쟁력이 떨어진 것이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해외 현지 생산(가공·중계 무역)을 통한 수출 악화 등...
현대모비스, 3분기 영업이익 7천234억원…5.5%증가 2014-10-24 11:31:29
관계자는 "중국과 유럽 지역의 신차가 늘어나고, 고급 사양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가 늘어나면서 실적이 향상됐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000270] 이외에 크라이슬러 등 다른 해외 완성차 제조사들에 대한공급을 늘린 것도 실적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그룹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후강퉁 시대] 상하이차 계열 부품社… 고객사 다변화 주목 2014-10-24 07:01:23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하지만 그룹 매출 의존도를 낮추면서 고객사를 다변화하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화위자동차의 그룹 매출 의존도는 2010년 71%에서 작년 65%로 줄어들었다. 상하이차 외에도 디이(第一)차, 둥펑(東風)차, 창안(長安)차 등 중국의 자동차회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