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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개발원 박용안 연구위원 세계인명사전 등재 2018-04-16 10:02:58
=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해운정책연구실 박용안 연구위원이 세계인명사전 마르퀴스 후스후 세계편(2018~2019년)에 등재됐다고 16일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부산항을 비롯한 한국 항만의 발달이 제조업의 입지와 성장에 미치는 영향, 동북아 항만 간 경쟁과 협력 등에 관한 연구 논문들을 해외 저널에 게재했다. 세월호 참사...
정부 출연사업 적격성 심사, 1년 만에 '없던 일로' 2018-04-15 19:26:35
감사에서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출연금을 자체 인건비나 경상비 등 목적에 어긋나게 집행한 사례가 적발되는 등 ‘재정 누수’ 문제가 지적돼왔다. 이에 기재부는 지난해 사전 적격성 심사를 도입했다.그러나 올해 출연사업 예산을 배정받지 못한 정부 부처들이 거세게...
'해양교통안전관리공단' 설립 추진…작년 해상사고 23% 늘어 2018-04-12 11:00:09
안전관리 효율화 필요성(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교통안전 국내외 정책 동향(대한교통학회), 해양교통안전공단법 제정방향과 과제(해수부) 등 주제발표에 이어 학계, 업계, 언론 등의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지난해 기준 여객선 이용객은 1천690만명으로 10년 전과 비교해 34% 늘었고, 낚싯배 이용자는 415만명으로...
부산신항 LNG 벙커링기지 어디에…입지 용역 6월 마무리 2018-04-12 07:30:01
LNG 벙커링 수요가 2천2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싱가포르, 일본, 중국, 네덜란드, 벨기에 등은 급속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큰 선박용 LNG 공급 시장을 선점하고자 이미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부산항이 LNG 공급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관련 인프라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한다....
"해사법원 부산설립 대선공약 이행하라" 범시민추진위 촉구 2018-04-11 14:53:17
추진위에는 부산지방변호사회, 한국해사법학회, 부산항발전협의회, 한국해기사협회, 전국해상선원노련 등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해사 분야 소송을 전문으로 다루는 법원이 없어 국내 기업들은 영국과 중국 등 외국 법원을 이용하느라 큰 비용과 시간을 들이는 실정이다. 추진위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해양수산개발원·여수광양항만공사 교류 협력 협약체결 2018-04-10 09:21:53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지난 9일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인력교류, 통계 및 연구자료 정보의 공유 등에서 협력하기로 하고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서 양측은 앞으로 3년간 해운·항만물류 교육·훈련 관련 제도와 통계·연구 자료를 공유하고 인력을 교류하기로 했다. 해운항만 분야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주요한...
"한미FTA로 무역흑자 늘었지만 수출 증가효과는 미국이 더 누려" 2018-04-09 19:05:24
구축보다는 대결적 관계를 형성하는 부작용을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통상절차법은 FTA 발효 이후 5년마다 이행상황평가를 하고 평가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의뢰한 이 보고서는 '온-나라 정책연구' 사이트(www.prism.go.kr)에...
"해양강국으로 가려면 대통령 직속 국가해양전략위 설치해야" 2018-04-09 17:00:44
9일 주최한 정책 세미나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최재선 선임연구위원은 '국가해양전략위원회는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발표에서 "바다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해 힘 있는 해양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해양전략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은 주요 해양국가들은 이미...
해사산업 생태계 부활 모색 협의체 발족 2018-04-06 16:44:48
모색한다. 부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본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선주협회,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부산상공회의소, 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 등 12개 기관·단체는 6일 오후 부산 파라곤호텔에서 '해사산업혁명 4.0 협의체'를 발족했다.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회장을 맡은 이 협의체는 정기적으로 해사 분야 ...
8兆 투입해 선박 200척 발주… 해운·조선 재건 시동 2018-04-05 18:52:31
설립되는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활용해 향후 3년간 200척 이상의 신조선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 선사의 벌크선 140여 척을 포함해서다. 투입 금액은 공적자금 3조원, 민간금융 및 선사 자부담 5조원 등 총 8조원 규모다.1조원짜리 ‘선주·화주·조선 상생펀드’ 설립도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