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HD현대마린엔진 공식 출범…"15조 선박엔진 시장 선도" 2024-07-30 14:35:10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중공업, 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마린엔진, 발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엔진의 3사 체제로 새롭게 재편한다.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에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다. 또한 이들 엔진 3사는 기술 공유를 통해 친환경 엔진 설계 경쟁력을 높이고...
포스코그룹도 제쳤다…재계 시총 5위 올라선 HD현대 [이슈+] 2024-07-30 13:45:16
1097억원 많았다. 깜짝 실적은 고부가 친환경 선박 발주가 늘어난 데다 선가 자체가 높아진 덕분이다. 조선업의 대표적 수익성 지표로 꼽히는 클라크슨리서치의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12일 187.78를 기록했다. 조선업 호황의 절정기이던 2008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올 들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해수부, 중소선사에 대출이자 지원…"금리 2%p 인하 혜택" 2024-07-30 11:01:01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한국해양진흥공사로부터 선박금융 지원을 받거나 받을 예정인 중소선사 ▲해양수산부 연안 선박 현대화 이차보전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내항선사 ▲친환경 선박 도입 예정이거나 도입을 완료한 외항선사 등이다. ke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
오리엔탈정공, 부산에 연구센터…친환경 선박 기자재 개발 집중 2024-07-29 18:48:23
80여 명을 충원해 친환경 선박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오리엔탈정공은 부산시와 R&D 캠퍼스 건립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1980년 부산에 설립된 오리엔탈정공은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 상부 구조물을 제조한다. 오리엔탈정공은 250억원을 들여 에코델타시티 연구용지에 3500평 규모의 자체...
"건설업, 일자리 쇼크…하반기 5.8만명 급감" 2024-07-29 17:42:59
전년 대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선박 발주량이 소폭 확대되고 친환경 선박 수요가 늘면서 조선업 고용 인원은 전년 하반기 대비 7000명(6.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선박류 수출액은 242억달러로 전년 대비 10.3% 늘어난다. 국내 조선업계는 올 상반기에만 글로벌 고부가가치 선박 37.4...
하반기도 어렵다…건설업 일자리 5만8000개 감소 2024-07-29 13:28:51
선박 발주량이 소폭 증가하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 수요와 수출 증가로 고용이 7000명(6.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국내 조선소 건조량은 가스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 선박류 수출액도 10.3%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역시 업황 회복으로 고용이...
가스통의 추억…LPG도 미국산 물량 '지붕 뚫고 하이킥' [원자재 이슈탐구] 2024-07-29 03:42:26
수요와 더불어 최근엔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는 데도 LPG가 대량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다만 미국의 공급 증가에도 국제유가 등의 영향으로 국내 LPG 가격은 크게 내려가지 않고 있다. 자동차 LPG 충전소 기준으로 가스 가격은 지난주 평균 리터당 982원으로 연초 리터당 970.7원에 비해 오히려 오른 상태다....
"수익성 높이자"…친환경船 엔진·화물창 독립 나선 조선사 2024-07-28 18:28:10
선박 건조 수익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3사가 건조하는 친환경 선박에는 이중연료 엔진이 탑재되는데 이 엔진은 독일 만과 스위스 빈터투어가스앤드디젤이 세계시장을 7 대 3 비율로 나눠 먹고 있다. 엔진 제작은 국내 조선사들이 맡지만 로열티로 엔진값의 5~10%를 이들...
"슈퍼사이클 왔다"…깜짝 실적 낸 조선株, 신고가 행진 2024-07-26 17:21:59
2008년 11월이 마지막이다. 선박 가격 상승은 노후 선박의 교체 주기가 도래한 상황에서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된 영향이 크다. 통상 선박 교체 주기는 20년 안팎인데, 때마침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의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해 교체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
수십년 만에 호황기 "주문 끊이질 않아"…줄줄이 신고가 '잭팟' 2024-07-26 16:34:37
11월이 마지막이다. 선박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노후 선박의 교체 주기가 도래한 상황에서 글로벌 환경 규제가 강화된 영향이 크다. 통상 선박 교체 주가는 20년 안팎인데, 때마침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해운업의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자는 목표를 제시하면서 교체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