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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 잡은 '두더지 공법'…도심 터널 해결사 2019-12-09 17:48:25
70~80%를 TBM 공법으로 시공했다. 49.9㎞에 이르는 영불해저터널이 TBM 공법이 적용된 대표적 사례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세계 TBM 터널 시장 규모는 118조9382억원에 달했다. 부분단면 굴착기인 로드헤더(roadheader)도 기계식 굴착공법의 하나다. 톱니바퀴처럼 생긴 ‘커팅헤드’는 TB...
부산상의, 경영대상에 김희근 회장·이제훈 대표 2019-11-28 18:59:55
앞장서왔다. 이정우 회장은 1971년 창립 후 다양한 굴착공법을 한국 지형에 맞게 개발하고 굴착 장비 관련 핵심 부품을 국산화한 공로로 특별공로상을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오거돈 부산시장,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과 지역 상공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美 셰일업체 10년간 130조원 손실…원유 생산량 줄이나 2019-11-24 17:13:49
지출을 요구해 외부 자금 조달이 제한됨에 따라 굴착장비 수가 계속 감소할 전망”이라며 “2020년 원유 생산량 전망치를 낮춰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 파파 센테니얼리소스 CEO도 “셰일이 향후 10년간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환경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셰일 생산량의 관건은 유가다....
현대건설, 인천 검단연장선 1공구 수주 2019-10-03 16:42:15
기계화 굴착을 통한 복합공법을 적용할 예정이다. 쉴드 TBM공법은 해저·하저 터널 등에 적용하는 기술 공법이다. 자동화 굴진시스템에 의해 굴착과 버력 처리를 반복 수행해 터널구조물을 완성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 노하우와 품질, 풍부한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토목분야에서 상징성이 높은...
현대건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1공구 수주 2019-10-03 09:42:46
고성능 로드헤더 등 전 구간 기계화 굴착을 통한 최적의 복합공법이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 노하우와 품질, 풍부한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김포-파주 2공구 수주에 이어 토목분야에서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르포] 지하철 터널 발파에도 진동은 기준의 절반 이하 수준 2019-09-02 11:30:00
'TBM' 공법을 적용하고 있었다. TBM 공법은 굴착 단면에 맞는 대형 원형 굴착 기계를 사용해 터널을 뚫고 굴착된 부분은 터널 벽을 조립해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NATM 공법과 비교하면 소음·진동 발생이 적어 도심지 공사에 유리하며 토사 지반에서 굴착속도가 빠르다. 다만, 초대형 장비를 지하로 넣어야...
한화건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9공구 수주…기술형 입찰 2연속 수주 2019-08-01 10:30:44
공법(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발파로 인한 소음과 진동을 크게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한화건설 박용득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기술형 입찰 2연속 수주는 한화건설의 철도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을 포함해 양질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역량을...
공사 한창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가보니…"보령∼태안 10분" 2019-07-11 18:26:49
굴착하는 방식의 'NATM 공법'이 적용됐다. 암질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발파할 때마다 갈 수 있는 거리가 1∼2m밖에 되지 않아 7년 동안 6천번 넘는 발파를 거쳤다. 이어 방수포와 철근을 설치한 뒤 콘크리트로 매설하는 '차수공법'을 통해 터널 내 바닷물의 유입을 최대한 막았다. 1공구 구간 도로는...
열수송관 이상징후 40곳 보수·교체…용접불량도 연내 보강완료 2019-06-18 12:00:00
이상으로 측정돼 이상징후를 보인 194곳을 굴착해 실제 누수·부식 등이 진행된 40곳을 보수·교체했다. 이 작업이 이뤄진 수송관의 길이는 대부분 1∼2m였다. 나머지 154곳은 대부분 열수송관을 둘러싼 우레탄 등 보온재 손상 때문에 지열차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실제 열수송관 보수나 교체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이와...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 착공 7년여 만에 뚫렸다 2019-06-10 10:03:14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착수했다.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하행선(보령방향)은 이번에 관통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을 모두 완료했다. 보령 해저터널은 터널을 파내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 들어가는 'natm' 공법을 적용했다. 완공 후에는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