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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빔]1,000만원대 저가 전기차의 실험 2022-10-31 09:01:51
충전된 전력을 모두 쓰면 최장 315㎞를 주행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캐스퍼보다 조금 큰 덩치를 감안할 때 전기 파워시스템은 꽤 경쟁력이 있는 수준이다. 보조금을 받으면 가격이 1,100만원대로 내려가 인도 내에서도 사전 예약자가 줄을 잇는다. 에 없어서다. 권용주 편집위원
전기화물차 보조금 새는 이유 2022-10-25 16:03:08
급속 충전기는 부족하다. 고장이 난 채로 방치된 충전기를 고쳐 달라는 민원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대수, 충전소 설치 대수 등 실적에만 초점을 두는 공급자 중심의 보조금 정책에서 바뀌어야 할 때다. 수요자 만족을 먼저 고려할 때 전기차 시장이 더 빨리 활성화될 것이다. 권용주 퓨처모빌리티연구소장
[하이빔]자동차, 안 사는 것과 못 사는 것 2022-10-24 07:20:04
생산을 늘리면서 나타난 반도체 부족은 2024년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탄소 중립에 대응하기 위해 비중을 확대해야 하는 전기차의 반도체 수요가 내연기관보다 10배 이상 많아서다. 출고를 기다리는 소비자도 답답하지만 정작 생산을 쉽게 늘리지 못하는 제조사도 고민이 많은 이유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자동차, 팔 것인가 빌려줄 것인가 2022-10-10 09:40:48
수익은 판매인데 워낙 비싼 가격에 살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다. 결국 비용 부담을 분산시키는 렌탈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자율주행이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는 게 유일한 사업적 해법이라는 의미다. 그래서 완성차기업의 렌터카 진출은 예정된 수순이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택시대란, 백약이 무효할 수도 2022-10-06 07:51:38
해결되지 않는 한 새로운 플랫폼이 들어갈 자리도 없다는 의미와도 같다. 당장은 요금 인상 등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면허 제도의 근본적인 손질이 없다면 같은 문제는 끝없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면허 숫자를 줄인다고 할 때 개인과 법인의 갈등부터 시작되니 말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보조금 테크로 변질되는 1t 전기트럭 2022-10-05 07:35:03
언급하지만 이 점을 감안해도 석연치 않다. 수만 대를 지원했으니 엄밀하게는 조금이라도 등록이 줄어야 정상이다. 환경부로선 보조금 과다 지급을 두고 국민들의 생계를 변명 삼을 수 있지만 세금으로 차테크하는 행위마저 생계형으로 포장하는 것은 지나친 자기 관대가 아닐까 한다. 권용주 편집위원
채식주의 확산…車 인테리어도 '脫가죽' 2022-09-27 15:53:41
사육 과정에서 발생하고 20%는 가공에서 배출된다. 이런 재료를 가급적 쓰지 않아야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죽 질감 또한 포기할 수 없는 탓에 새로운 소재 개발에도 적극적이다. 동물 세포조직을 배합해 가죽을 얻는 인조 가죽 개발 움직임도 잇따르고 있다. 권용주 퓨처모빌리티 연구소장
[하이빔]택시 부족, 요금 인상은 임시 방편 2022-09-14 07:40:03
추가 수익을 얻는 게 아니라 모든 택시에 동시 적용되는 방침인 탓이다. 서비스가 개선되려면 개선에 필요한 조치가 시행됐을 때 그만큼 추가 비용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용자는 낼 생각이 별로 없다. 결국 운송 원가의 일부만 충당되는 것, 그게 바로 이번 서울시의 요금 인상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충전료는 오르고 기름 값은 내리고 2022-09-12 08:48:05
확산이다. 외부 전원 연결이 없는 hev는 조만간 친환경에서 배제되겠지만 적어도 플러그를 꽂아 전기를 배터리에 담는 phev는 bev에 가깝다는 점에서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세상 모든 환경이 일시에 바뀌면 bev 직행이 좋겠지만 모든 여건이 하루 아침에 바뀌는 일은 결코 없으니 말이다. 권용주 편집위원
[하이빔]'국토부 vs 자치단체', 택시 요금 누가 올리나 2022-09-05 08:00:03
인력의 유입도 다시 어려워진다. 그 사이 개인택시 노령화는 계속된다. 결국 어떤 형태로든 개인택시 고령화와 법인택시 운전직 부족은 동시에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데 이때는 면허제도의 근간부터 흔들어야 한다. 오히려 '택시면허'가 택시 문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이 될 수 있어서다. 권용주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