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LG화학, 日에 양극재 공급…전기차 전략 동행 가능성"-메리츠 2024-09-23 08:29:23
역할"이라며 "배터리 화합물은 리튬이온 기반에서 중장기적으로 전고체 전지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PPES의 공급망에 낙점된 LG화학은 레퍼런스가 생겼고 일본 PPES 배터리 양산 로드맵에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북미 도요타 전기차 전략에도 함께 할 가능성을 높게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노정동...
[이지 사이언스] 화재 위험 없는 배터리를 향하여 2024-09-21 08:00:04
한국전기연구원(KERI) 차세대전지연구센터 도칠훈 박사에 따르면 배터리 화재는 리튬 이차전지(리튬을 소재로 쓴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가 널리 사용되면서 문제로 대두됐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동용으로 쓰이는 납축전지를 비롯해 망간 전지, 알칼리망간 전지 등은 에너지 밀도가 리튬 전지에 비해 낮아 상대적으로...
현대제철, 'LFP 배터리용' 철 분말 공급 추진…"수익성 제고" 2024-09-20 19:36:44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개발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에 사용되는 철 분말 공급에 나선다. 20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SK온,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개발 중인 LFP 배터리의 원료인 철 분말 공급을 위한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배터리 3사는 오는 2026년 양산을 목표로 LFP...
BMW·도요타 수소동맹 본격화…수소연료전기차 獨도로 시범운행 2024-09-20 06:44:17
평가했다. 이 같은 주행감은 이 모델을 위해 특별 제작된 리튬이온 기반의 배터리와 드라이브 유닛으로 구성된 파워트레인(동력계)에서 기인한다. 전기모터와 변속기, 첨단 전동화 동력계 시스템인 'BMW 이드라이브(eDrive)' 기술이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401마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청약에 14조 몰렸는데…주가 4분의 1토막 난 엔시스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4-09-18 07:00:08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제조기업 ONE(Our Next Energy)으로부터 약 130억원의 활성화 공정 포메이션 장비 수주를 받아 연말부터 생산 및 납품할 계획이며, 노르웨이 최대 배터리 기업 모로우(Morrow)는 최근 GWh 규모의 LFP 배터리 공장 준공을 마친 것으로 파악되는데 엔시스가 파일럿 라인 수주를 확보한 것으로...
고려아연 분쟁에 백기사로 등장한 울산…MBK 파트너스 공개매수 새 변수 2024-09-16 19:22:33
이차전지 소재, 자원순환)'로 요약할 수 있는 신사업 확장을 노리는 고려아연과 제련 사업 수성을 중시하는 영풍 간 가치관 차이가 갈등으로 이어졌다. 이에 최 회장은 현대차, 한화, LG 등의 투자를 유치하며 영풍의 영향력을 줄이려해왔다. 이런 만큼 앞으로 시장에서 주목하는 것은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의 방어...
'꿈의 배터리' 한중일 삼국지…정부도 가세해 주도권 경쟁 치열 2024-09-16 07:00:04
첫 회의에서는 리튬메탈 전지, 리튬황 전지, 황화물계 전고체전지 등이 연구 과제로 선정됐다. SK온은 SK넥실리스 등 소재사와 함께 대규모 연구단을 꾸려 총 372억원 규모의 리튬메탈 전지 연구 과제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리튬메탈을 음극재 소재로 활용해 흑연이 사용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반납의무'에도 돌아오지 않는 폐배터리…자원낭비·안전위협 2024-09-16 06:15:03
반납되지 않았다. 전기차 폐배터리만 수거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리튬1차전지는 생산업자나 수입업자가 판매량 일부를 수거해 재활용할 의무가 있으나 재작년 기준 재활용량(269t)이 전체 출고·수입량(635t)의 42.4%에 그쳤다. 최근 5년 리튬 1차전지 출고·수입 대비 재활용 비율을 보면 2018년 40.2%, 2019년 35.3%,...
美, 27일부터 중국산 전기차 100%·태양전지에 50% 관세 부과(종합) 2024-09-13 23:11:52
태양전지의 관세는 50% ▲ 철강·알루미늄 및 전기차용 배터리 관세는 25%로 각각 상향한다. 리튬이온 배터리, 광물, 부품 등에도 인상된 관세율 25%가 적용된다. 이들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는 이번 달 27일부터 시행된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USTR은 또 2025년부터 폴리실리콘과 실리콘웨이퍼 등을 포함한...
美, 27일부터 전기차 등 대중 관세 인상 2024-09-13 21:23:20
전지, 철강, 알루미늄, 전기차 배터리 및 주요 광물 등에 인상한 관세율을 오는 27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관세 인상 조치가 시행되면 중국산 전기차 관세는 기존 25%에서 100%로 대폭 오른다. 태양전지의 관세는 50%, 철강·알루미늄 및 전기차용 배터리 관세는 25%로 각각 상향돼 적용된다. 리튬이온 배터리, 광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