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HD현대重, 힘센엔진 15,000대 생산…세계 시장 1위 2024-01-29 16:10:45
강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해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엔진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2분기 고성능 신형 힘센엔진인 H32모델(3~4.5MW급) 메탄올 엔진의 개발을 마쳤고, 올해 H22모델(1.4~2.2MW급) 암모니아 엔진도 개발 중이다. 이러한 친환경 힘센엔진...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컨선 건조 2024-01-28 18:12:11
1만62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사진)의 명명식을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1만TEU 이상의 초대형 메탄올선이 만들어져 선주에게 인도되는 건 세계에서 처음이다. 아네 머스크호는 HD현대가 글로벌 해운그룹인 AP몰러-머스크로부터 2021년 수주한 총 18척의 초대형...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 명명식 2024-01-28 09:00:01
HD현대,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 명명식 1만6천200TEU급…머스크 발주 컨테이너선 18척 중 첫 인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HD현대[267250]는 지난 26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1만6천2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유해물질 부적합 위생용품, 통보 하루 내 회수계획 마련해야 2024-01-23 14:55:31
등 중금속과 염소화페놀류·메탄올 등 규격 위반은 2등급, 대장균·세균수·이물·용출 규격 위반은 3등급으로 분류된다. 각각 부적합 통보를 받고 2일과 3일 이내 영업자가 회수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식약처는 다음 달 13일까지 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hyuns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중후장대 기업들이 자꾸만 힙해지려는 이유 [긱스] 2024-01-21 10:08:58
현재 기존연료 대체제로 천연가스(LNG),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선박의 연료가 변경되면 엔진의 구조와 선박 설계가 크게 달라집니다. 업계에서는 100% 탄소 절감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수소 추진시스템으로 선박들이 전환돼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선박용 연료전지, 안전시스템, 배터리효율화...
HD현대 정기선, 다보스포럼서 글로벌기업과 탈탄소 협력 논의 2024-01-17 11:00:08
현대미포조선은 세계 최초로 머스크사가 발주한 친환경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 운반선을 인도했다. 쉘, 토탈에너지스 등 30여개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구성된 '에너지 산업 협의체'에서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합의된 온실가스 감축안의 실질적인 이행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정 부회...
낡은 굴뚝은 무너지고…중후장대 기업들이 젊어지려는 이유 2024-01-15 16:06:38
연료가 천연가스(LNG),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으로 전환돼야 한다. 100% 탄소 절감을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수소 추진시스템 전환이 합리적이라는 목소리가 크다. 선박용 연료전지, 안전시스템, 배터리 효율화 시스템 등 수소 추진선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이 해당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열쇠다. 탈탄소를 위한...
KSS해운, 친환경 선박 도입으로 ESG경영 2024-01-09 16:13:53
축적된 선박 운항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LPG, 메탄올 D/F 추진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암모니아를 운송하는 국내 유일의 선사로서, 40년간 암모니아를 운송해 오고 있으며 암모니아 D/F 선박을 차세대 선박으로 채택하고 친환경 선사의 입지를...
3년 연속 中에 밀린 K조선…"수주 질은 높아졌다" 2024-01-07 18:36:05
상대적으로 싼 선박을 맡겨왔다. 최근엔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을 하나둘 따내면서 비싼 배에서도 건조 기술을 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형 선사들은 건조 비용이 비싸도 믿고 맡길 수 있는 한국 조선사를 먼저 찾곤 했다”며 “최근 3년치 물량을 싹쓸이한 중국 조선사들의 경험이...
"1척 만들때마다 100억 손해"…캐시카우서 계륵된 컨테이너船 2024-01-07 18:23:52
중에는 ‘비싼 컨테이너선’으로 불리는 메탄올 또는 액화천연가스(LNG) 엔진을 장착한 선박과 두 연료를 동시에 쓰는 하이브리드형이 대부분이었다. 저가 선박인 디젤엔진 장착 선박은 많지 않았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컨테이너선은 값비싼 하이브리드 선박까지 중국 회사들이 쓸어가는 상황”이라며 “한국 조선사들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