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토요칼럼] 국가핵심기술과 다시 읽는 '유출'의 정의 2023-12-01 17:45:11
운반선 발주량의 70%를 수주하는 조선 강국이다. 그러나 화물창 설계기술은 GTT라는 프랑스 회사가 갖고 있었다. 한국 조선사들은 화물창 설계기술료로 LNG 운반선 한 척당 선박 건조 비용의 5%를 GTT에 지급했다. 그렇게 프랑스에 지급한 돈이 3조원을 넘었다. 이에 한국 정부는 기업과 힘을 합쳤다. 화물창 설계기술을...
HD한국조선해양, 암모니아 운반선 또 수주...5,600억 2023-12-01 14:51:53
발주량이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총 38척의 초대형 LPG·암모니아 운반선 중 약 61%에 달하는 23척을 수주하며 친환경 연료 운반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가스선 건조 경험과 노하우, 기술력을 바탕으로 잇따라 암모니아 운반선을 수주하고 있다"며...
티에프에스, 사업다각화 지원 사업 통해 ‘전환식 등받이 회전 시트’ 개발 2023-11-30 14:40:48
발주량 저하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 간접수출 제품 단산 등으로 인해 매출감소가 예상돼 사업가각화를 통해 신규 제품 개발을 모색 하던 중,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을 위한 사업 다각화 지원 플랫폼 사업에 지원하게 됐고, 지원 사업을 통해 사업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진행중이다. 올해로 3년째...
삼성重도 초과달성 눈앞...내달 5조원대 계약 2023-11-30 13:52:31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글로벌 발주량의 80% 이상을 싹쓸이 수주하면서 호황을 맞았습니다. 3분기엔 2012년 이후 처음으로 3사 모두 동반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이 맘 때엔 3사 모두 연간 수주 목표를 일찌감치 초과 달성했는데, 올해는 현재까지 HD한국조선해양만 목표치를 채워 일...
한국 조선 빅3 수주달성률, 예년 못미쳐 2023-11-29 07:06:18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3천80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746척)로 작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한국은 이중 작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55만CGT(201척)를 수주하며 올해 수주량 2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6% 줄어든 2천189만CGT(995척)의 수주량으로 2021년 이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최근...
올해 韓조선 성적은…中에 1위 내줘도 친환경선으로 수주質 높여 2023-11-29 06:30:01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3천80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746척)로 작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한국은 이중 작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55만CGT(201척)를 수주하며 올해 수주량 2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6% 줄어든 2천189만CGT(995척)의 수주량으로 2021년 이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할 것이 확실시된다....
'조선강국' 한국, 작년 대형선박 건조시장 2위…中 과반 점유 2023-11-19 12:19:08
이는 2021년에 비해 0.6% 감소한 수치다. 일본은 2021년 건조 규모 4070만DWT에서 지난해 3650만DWT로 줄며 시장 점유율 15.1%를 기록했다. 다만 한국은 전체 선박 발주량 기준으로는 작년 세계 1위를 지켰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선박사가 수주한 전 세계 선박 발주량(점유율 37%)의 대부분은 고부가·친환경...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0→30% 확대 2023-11-15 08:00:06
영업구역 제한을 폐지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연료공급 선박과 실증 항만사업장에 한시적으로 항비를 감면해 친환경 연료 공급실적도 확보하고자 한다. 해수부는 친환경 선박의 기술개발 추이와 발주량 등을 면밀히 주시해 LNG, 메탄올은 물론이고 암모니아, 수소 등의 연료도 수요에 따라 국내 항만에서 적시에 공급할...
한선엔지니어링 "수소·2차전지 등 신성장 사업 확대로 제2의 도약 목표" 2023-11-08 13:48:49
및 선박 발주량 증가 등으로 기존 주력 산업의 석유화학 및 조선·해양 부문에서 견조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향후 지속적으로 매출과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대외신용도를 높이기 위해 상장을 결정했다"며 "기술력이 바탕이 되는 기업이다보니 인재 확보할 때도 코스닥 상장사가 되는 것이 용이할 것"이라고...
K조선, 3개월만에 中 제치고 1위 탈환 2023-11-07 10:10:10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9만 CGT(표준선 환산톤수·60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감소했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는 62%인 154만 CGT를 수주, 33%인 82만 CGT 수주에 그친 중국을 제치고 석 달 만에 수주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선박대수로는 우리나라가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