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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 신청하니 유지 버튼만 크게…'다크패턴' 천태만상 2025-01-22 11:07:36
새로운 광고가 등장하는 등의 설계가 지적됐다. 광고와 광고가 아닌 것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거나 눈에 띄지 않게 만들어 클릭을 유도하는 설계도 다크패턴의 대표적 유형이다. 이용자 인식도 조사 결과 응답자 62%가 구독 취소 과정에서 유지 버튼을 눈에 더 잘 띄게 설계하는 디자인을 경험했다. 74%는 모바일 앱으로 이...
"무료라더니 구독 유도" 눈속임 상술 '다크패턴' 주의 2025-01-22 09:29:42
분야에서는 이용자가 원치 않는 알림·광고를 수신 또는 시청하도록 하는 모바일 앱 이용 유도나 자동실행 광고 등의 다크패턴 사례가 발견됐다. 이 같은 다크패턴 사례에 대한 이용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약 62%가 구독 취소 과정에서 유지 버튼을 눈에 더 잘 띄게 설계하는 디자인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카카오, AI로 서비스 혁신 가속 2025-01-21 17:30:31
커졌다. 올해 네이버는 앱 개편 속도를 더 높일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를 겨냥한 광고 특화 AI 플랫폼인 'AD부스트'를 출시할 계획이다. 광고 비용, 타깃 소비자층, 키워드 등을 AI가 분석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네이버가 지난해 앱 개편으로 사용자가 대폭 늘어난 효과를...
쇼츠 중간에 19금 광고…'안하무인' 빅테크 2025-01-21 17:24:41
수입원인 앱마켓 수수료와 유튜브 광고 수익,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요금 등을 싱가포르에 있는 아시아·태평양 법인 매출로 산정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숏폼 광고로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을 것”이라며 “불법성이 짙은 광고일수록 단가도 높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넥슨 '블루아카이브' 일본서 매출 1위…4주년 업데이트 효과 2025-01-21 15:17:51
위치한 쇼핑몰 '아트레'와 협업을 통해 대형 옥외 광고와 팝업 스토어를 선보인다.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는 "2025년에도 이용자들이 기대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통상 전문가 "트럼프 첫 타깃 한국 아니지만 차분히 대비해야" 2025-01-21 08:55:24
TV 광고를 제한하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고,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수정해 미국 테슬라가 혜택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문제 등을 언급하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 등의 '인앱결제' 관련 조사에 착수한 것 등도 언급해 관련 분야에 대해 미국이 공세적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전임 바이든 정부에서 시행된...
[단독] "흑백요리사 식당이라길래 간 건데"…이물질 나오자 "무관" 2025-01-20 09:15:02
표시, 광고하는 것은 기만적인 광고로 규정하고 이를 부당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기만 광고로 인한 실제적인 피해가 발생하면 사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소비자원이 중재 과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사업장에 과징금을 부과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
네이버 매출 '10조 클럽' 진입 전망…지난해 최고 실적 2025-01-19 07:31:00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정식 런칭할 계획인데, 소비자 '락인'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대신증권[003540]은 "견조한 광고 실적의 성장과 함께 3분기 호실적 이후 시장의 기대치가 높아졌다"며 "2025년에는 그 이상을 보여줄 필요가 있으며, 커머스 개편을 통해 쿠팡과 벌어진 점유율을...
'트럼프 2기' 한국 빅테크 규제 정책도 '불확실성' 영향권 2025-01-19 06:11:03
발효 이후 구글과 애플이 자사 앱 스토어에 유리하도록 영업하는지, 메타의 페이스북이 광고에 개인정보를 사용하는지 등을 조사 중인데 최근 조사 범위 축소·변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부 증언이 보도됐다. 즉각 EU는 사실과 다르다며 전면 부인했지만, 미국 빅테크를 조사 중인 각국의 경쟁당국에 트럼프 2기...
"악마의 알람앱"…작년 190억 번 K스타트업 2025-01-17 17:14:52
기능을 내세웠다. 출시 2년 만인 2014년 50개국에서 알람 앱 1위를 기록했다. 2016년 누적 다운로드 1000만 회, 2022년 7000만 회를 돌파하며 성장했다. 현재 월간활성이용자(MAU)만 460만 명이다. 이용자의 85%는 해외 유저다. 매출은 유틸리티 앱으로는 이례적으로 구독 모델을 통해 올렸다. 원하는 이용자는 돈을 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