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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빔]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은 '이동 시간' 2022-11-28 07:30:03
편안하게 갈 것인가' 일반적인 여객 운송사업의 형태는 제3자의 운전 노동과 재산(이동 수단)을 이용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형태를 말한다. 물론 이때 이용자는 돈을 지불한다. 국내 여객운수사업법은 기능적으로 세분화된 운송요금의 산정 기준으로 시간과 거리를 삼는다. 대부분 경로가 정해져 있는 버스는 거리...
"사납금 뗀 택시기사 월급, 최저임금보다 적으면 위법" 2022-11-06 17:55:28
것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이라며 가져간 임금 전부를 돌려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이 이 주장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임금이라도 돌려받게 해달라고 했다. 1~3심 모두 사납금을 정하고 부족한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은 법 위반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커지는 스타트업과 '협회들' 간 갈등 [긱스] 2022-11-03 09:38:09
법안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으로 부른 이유다. 결국 타다는 관련 서비스를 접어야 했다. 이후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 등 자금력이 있는 일부 기업만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타다도 지난해 비바리퍼블리카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고서야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적으로 다시...
혁신과 기득권 싸움 끝은…토스의 성공일까, 타다의 좌절일까 [김주완의 스타트업 나우] 2022-11-01 17:47:29
법안을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으로 부른 이유다. 결국 타다는 관련 서비스를 접어야 했다. 이후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 등 자금력이 있는 일부 기업만 모빌리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타다도 지난해 비바리퍼블리카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고서야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적으로 다시...
서울택시 기본요금 3,800원→4,800원…내년 2월부터 2022-10-25 17:10:52
인상(6,500→7,000원)이 이뤄진다. 한편, 외국인관광택시의 구간 및 대절요금도 중형택시, 모범 및 대형택시 요금 조정에 따라 내년 2월부터 5천원~1만원 인상된다. 서울시는 서울시의회 의견청취 및 물가대책위원회 심의결과 등을 반영한 요금조정안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운임·요금의 신고 등을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할...
'도둑' 잡았더니 찜질방이 영업정지…'황당 규제' 풀린다 2022-10-23 16:00:02
현재 여객을 운송하는 소형항공운송사로는 울산-무안 노선 등을 운영하는 하이에어 등이 있다. 50석 만석을 채우더라도 높아진 유가와 인건비 등 때문에 적자가 난다는 점을 감안한 조치다. 정부는 중대형항공사가 운행하지 않는 좌석수 범위에서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 주력 기종 변경 추세를 반영해 법정 제한 좌석수를...
"최근 5년간 철도 부정승차에 따른 부가운임 208억원" 2022-10-10 16:58:59
52만6천원이었다. 코레일과 에스알은 철도사업법과 여객운송약관에 근거해 부정승차자에게 10∼30배의 부가 운임을 징수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부정승차에 따른 부가운임 거부로 국토부 철도특별사법경찰대에 인계된 건수도 2017년 704건, 2018년 781건, 2019년 805건, 2020년 714건, 지난해 767건, 올해 8월 기준 490건 등...
'불법 콜' 타다 논란…대법원 판단 받는다 2022-10-06 18:12:50
구성된 심의위는 타다 서비스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금지하는 유상 여객 운송에 해당하는지 대법원의 법리적 판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며 상고 제기를 의결했다. 2019년 검찰은 타다 서비스를 불법 콜택시 영업으로 보고 이재웅 전 쏘카 대표, 박재욱 VCNC 대표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이 전...
서울 법인택시 기사 65% "현행 월급제 반대" 2022-10-05 07:31:53
받는 방식이다. 택시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을 거쳐 2020년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됐다. 그러나 이후 영업시간과 기준 운송수입금을 채우지 못하면 월급에서 부족분을 제하는 방식의 유사 사납금제가 등장하면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저임금...
규제 풀고 요금 올려 '택시대란' 잡는다 2022-10-04 18:18:50
금지법’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 등을 통해 산업 혁신 방안을 마련하기보다 당장 급한 불을 끄는 대책과 요금 인상에 주안점을 뒀기 때문이다. 자칫 택시비만 오르고 택시난은 지속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오는 12월부터 기본료 1000원 인상과 심야할증을 40%까지 허용하는 서울시안까지 시행하면 심야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