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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노선 종점, 용산역 대신 서울역으로 2023-07-17 18:11:31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GTX-B 노선의 부천종합운동장역, 신도림역, 여의도역, 용산역, 서울역 등 다섯 곳을 공용역으로 활용한다. 당초 2년 전 처음 발표 당시에는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21.1㎞를 신설한다는 안이 확정됐다. 다만 서울 도심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GTX-B 노선을 공유해 여의도역, 용산역 등...
국토부 "5개 노선, 양평고속道보다 더 큰 변경 이뤄져" 2023-07-14 19:39:08
양평-이천, 새만금-전주, 세종-청주, 부산신항-김해, 계양-강화다. 이 가운데 5개 노선은 논란이 되는 서울-양평 노선보다 시점·종점 위치가 더 크게 변경됐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서울-양평 노선의 경우 시점은 원안과 대안이 동일하지만, 대안의 종점은 원안의 종점에서 남동쪽으로 7㎞ 떨어진 곳에 있다. 변경이...
"고속도로 사업 58%, 예타 이후 노선 변경" 2023-07-14 17:18:08
부 측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노선이 크게 변경된 사례로 김포∼파주∼양주 고속도로 사업을 꼽았다. 해당 사업은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서울∼포천 고속도로 연결, 주거지역 회피 등의 이유로 종점 뿐 아니라 대부분의 노선이 변경됐다. 국토부 측은 "노선 변경 절차는 환경 보호와 주민들의 피해...
국토부, 경기도에 '양평고속도道 공개 간담회' 제안 2023-07-14 16:12:50
부 측의 설명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해당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1조7천억원 규모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장관의 말 한마디로 백지화될 수 없다"며 "원안(양서면 종점)에 IC를 추가하는 안이 가장...
양평 고속道 설계업체 "수정안이 최적 노선" 2023-07-13 17:55:13
△환경 부담 △기술적 문제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 △교통량 등을 지적했다. 그는 “예타안은 남종 나들목부터 양평 분기점(JCT)까지 15㎞를 통과만 하는 도로로 설계돼 양평군에서 접근하기 어려워 개선이 필요했다”며 “또 원안은 상수원 보호구역과 철새 도래지를 지나 환경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통과 구간을...
[그래픽] 양평고속도로 예타안·대안 종점부 교통량 전망 2023-07-13 17:20:09
[그래픽] 양평고속도로 예타안·대안 종점부 교통량 전망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양평고속도로 노선 검토를 담당한 동해종합기술공사의 이상화 부사장은 타당성 조사 때 검토한 원안에서 교통량 확보 등 4가지 개선사항이 드러나 대안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보고했다고 13일 설명했다. minfo@yna.co.kr 트위터...
양평고속도로 설계업체 "외압 없었다…환경·교통량 고려해 대안 제시" 2023-07-13 17:17:22
있다. 이상화 동해종합기술공사 부사장은 이날 경기 양평군에서 열린 고속도로 현장 설명회에서 "강상면 종점안이 적합하다는 국토부 의견은 없었고 그런 의견을 받을 필요도 없었다"며 "고속도로 노선 변경은 현장 방문 이후 종합적인 기술적 검토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종합기술공사는 경동엔지니어링과...
양평고속도로 검토 용역업체 "타당성 조사때 원희룡 접촉안해" 2023-07-13 16:37:08
이 부사장은 '종점과 함께 전제 노선의 55%가량을 변경한다는 결론을 단 두 달 만에 낼 수 있느냐'는 지적에 대해선 "현장조사를 하고, 예타 결과를 참고해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라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사장은 "국토부가 강상면이 (종점으로) 더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한 바는 전혀...
서울~양평고속도로 쟁점 빅4…"예타 노선 조정은 일반적" 2023-07-13 16:25:07
국토부는 양평고속도로 예타안(원안·양서면 종점)이 아닌 우회(수정안·강상면 종점)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양평군에 진출입로가 없는 것 ▲팔당 상수 보호구역을 가로지르는 것 ▲양서면JCT가 지상 40m 이상 높은 위치에 지어질 수밖에 없는 ▲우회안의 차량 예상 통행량이 많은 것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예비타당성...
김동연 "원안에 IC추가안 합리적"…국토부 "대안도 문제없어"(종합) 2023-07-12 18:28:40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의 종점이 강상면인 대안노선과 유사하게 제시됐고, 경기도는 이를 승인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김 지사가 변경안대로 진행되면 사업에 차질이 생긴다고 주장한 점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르면 물가·지가 상승분을 제외하고 총사업비가 예타에 비해 15%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