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소비자정책위, 내년 시행계획 의결…다크패턴·광고 조사 강화 2023-12-22 11:30:01
강화 등이 포함됐다. 정책위는 각 소관 부처에 올해 하반기 소비자 지향적 제도 개선 과제에 대한 이행도 권고했다. 전화 자동응답시스템(ARS) 평가 제도 개선, 의류 취급상 주의사항 표시 개선, 신유형 상품권 표준약관 개정 등이다. 회의에서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대응 방안 및 청년 소비자 사업 실적, 향후 계획...
약사들 '5999원 반복' 수상한 결제…카드사 칼 뽑았다 2023-12-22 08:19:21
여신전문금융업법과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위반되는 사용 행태를 보인 890명의 고객에 대해 개별 안내 및 소명 절차를 거쳐 신용카드를 29일부터 정지한다고 밝혔다. 신한카드가 파악한 890명은 전부 약사 혹은 약사의 지인·가족들이었다. 이들이 적발한 위법행위는 A약국 주인이 B약국에서, B약국 주인이...
일부 약사, 5,999원씩 신용카드 결제하는 이유 2023-12-22 08:01:05
여신전문금융업법과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위반되는 사용 행태를 보인 890명의 고객에 대해 개별 안내 및 소명 절차를 거쳐 신용카드를 29일부터 정지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고객 거래 유형을 모니터링한 결과 약사들이 자신과 지인, 가족 등의 카드를 이용해 부정 사용을 한 것으로 보이는 사례를 다수 발견해...
'5천999원씩 반복 부정결제'…신한카드, 890명 카드 정지하기로 2023-12-22 07:52:14
신용카드 개인회원 표준약관에 위반되는 사용 행태를 보인 890명의 고객에 대해 개별 안내 및 소명 절차를 거쳐 신용카드를 29일부터 정지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고객 거래 유형을 모니터링한 결과 약사들이 자신과 지인, 가족 등의 카드를 이용해 부정 사용을 한 것으로 보이는 사례를 다수 발견했다. A약국 주인이...
소비자원 "모바일뱅킹 앱, 시각장애인용 음성안내 허점" 2023-12-21 12:00:15
텍스트·이미지와 배경의 명도 차이가 국가표준 기준(3대 1)보다 적어 노안·저시력자는 내용을 알아보기 힘든 사례도 있었다. 소비자원은 해당 은행에 이런 결과를 알려 개선하겠다는 답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원은 또 모바일뱅킹 앱의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실태를 조사한 결과 서비스에 가입할 때는 자산...
공정위, 아파트 인지세 떠넘기기 관행 개선…'반씩 부담' 명시 2023-12-13 10:00:01
있도록 '자동차운전학원 표준약관'도 개정했다. 아울러 교육생의 '노쇼' 방지를 위해 수업에 무단으로 불참하는 경우 적어도 48시간 전에는 학원에 불참 통지를 해야 배상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조항도 신설했다. 공정위는 "이번 개정으로 소비자 권익이 향상되고, 사업자의 정당한 이익도 균형 있게 보호될...
골프장 예약 취소했더니…"이용요금 절반 위약금으로 내라" 2023-11-24 14:58:57
등 순으로 많았다.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에는 골프장 이용자가 예약일이 주말인 경우 4일 전까지, 주중에는 3일 전까지 예약을 취소한 경우 별도의 위약금 등 패널티 없이 환불하도록 규정돼 있다. 소비자원은 "골프장 예약 시 표준약관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예약 취소 시 위약금 등 패널티 조항과 기상조건 조항...
"골프장 불만신고, 매년 400건 증가한다" 2023-11-24 06:03:18
작년만 해도 약관의 96.8%가 소비자에게 불리한 자체 약관을 사용하고 소비자 불만 증가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으나, 소비자원의 권고로 66개 비회원제 골프장 중 65개가 표준약관을 도입해 서비스가 개선됐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골프장 불만 신고자는 40∼50대가 56.3%, 성별로 보면 남성이 72.7%를 각각 차지했다....
"골프장 불만신고 매년 400건↑…과도한 위약금에 환급거부도" 2023-11-24 06:00:04
작년만 해도 약관의 96.8%가 소비자에게 불리한 자체 약관을 사용하고 소비자 불만 증가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으나, 소비자원의 권고로 66개 비회원제 골프장 중 65개가 표준약관을 도입해 서비스가 개선됐다고 소비자원은 강조했다. 골프장 불만 신고자는 40∼50대가 56.3%, 성별로 보면 남성이 72.7%를 각각 차지했다....
"함정 알면서도 사인"...부당특약에 멍든 전문 건설사 2023-11-10 17:48:37
사례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종합 건설사가 표준 하도급 계약서 이외에 부당한 내용을 담은 '특별 약관'을 삽입하는 겁니다. 한국경제TV가 입수한 현장 설명서를 보면, 해석에 따라 불공정하게 이용될 수 있는 조항들이 눈에 띕니다. [김예림 / 법무법인 심목 대표변호사: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