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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당 금투세 토론은 역할극"...한동훈 "국민 가스라이팅" [오한마] 2024-09-23 11:34:43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가 나옵니다. 한국거래소는 내일 오후 기업가치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의 구성종목과 선정기준을 발표합니다. 정부는 한국 증시의 고질적인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번 지수에 어떤...
'꿈의 크기'를 무한대로…슈퍼강국 DNA로 탈바꿈할 7대 제언 [창간 60주년 특별기획] 2024-09-22 18:01:52
문화 예술 분야의 세계적 허브국가 음악 영화 드라마 만화 게임 등 한국 콘텐츠의 세계화는 눈부실 정도로 비약적이고 가파르다. 기업의 세계화, 제품과 서비스의 고도화와 맞물려 한국의 문화·예술이 산업화를 이룩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과는 다음 단계 진입을 위한 워밍업일 뿐이다. 세계 시장은 우리가...
대작 부재 속 영화 '파일럿' 흥행 1위 2024-09-20 20:21:48
8월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영화관 전체 관객 수는 1천178만명으로 집계됐다. 작년 동월과 비교해 278만명(19.1%) 줄어든 수치다. 매출액도 266억원(18.6%) 감소한 1천167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한국 영화 관객 수와 매출액 역시 각각 217만명(23.1%), 199억원(21.8%) 감소한 722만명, 711억원으로...
[윤성민 칼럼] 어떻게 키운 경제인데, 폭망을 운운하는가 2024-09-19 17:42:34
‘한국 브랜드의 성공 이면’이란 논문이 실렸다. 필자는 명문 비즈니스 스쿨 인시아드의 다비드 뒤부아 교수로 데이터 마케팅의 세계적 권위자다. 삼성, 아모레퍼시픽, 젠틀몬스터 등 K브랜드의 성공 요인을 한류 열풍과 관련지어 분석한 글에서 그는 한국의 경제·문화 발전을 얘기할 때 도외시된 김영삼 전 대통령을...
"파산하겠네" 부모들 큰일 났다더니…2030까지 푹 빠졌다 [현장+] 2024-09-15 18:10:26
그러면서 "아직 한국은 캐릭터 IP 사업의 향유층을 어린이로 한정 짓고 개발하는 경향이 큰 가운데 티니핑이 키덜트에게도 사랑받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며 "캐릭터 IP 산업의 외연을 넓히려면 구매력 있는 성인도 어린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다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영리/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아이도 없는데 어떻게…" 극장가 뒤집은 74년생 총각 '대박' [인터뷰+] 2024-09-11 14:41:53
IP 자산과 한국과의 격차는 100배 그 이상”이라면서도 “제작기술이 좋아지고 있는데다 시장 잠재성도 크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한국의 빠른 인공지능(AI) 기술 습득 열의도 애니메이션 산업을 크게 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내가 상상하는 그림들을 AI가 빠르게 그려낼 수 있어...
넥슨재단, 다큐멘터리 '세이브 더 게임' 부산국제영화제 출품 2024-09-11 10:13:37
보급되던 198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 PC 게임의 역사를 면밀하고 재기발랄하게 기록했다. 넥슨재단은 연내 게임 산업 다큐멘터리의 2부와 3부도 공개할 예정이다. 2부는 온라인 게임 산업의 탄생과 성장을, 3부는 한국 이용자 특유의 게임 문화를 조명한다.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는 넥슨의 클래식 롤플레잉게임(RPG)...
바비칸서 창극·사우스뱅크서 韓영화…영국에 K컬처 집중 소개 2024-09-11 08:00:03
한국영화제에서 최신작과 여성영화 11편을 상영하며 BFI가 한국 여성 감독에 주목한 포럼을 연다. 10월 7∼13일에는 '한국 미술 지금(Korean Art Now!)'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예술가를 초청하고 한국 미술의 확장을 지원한다. 10월 9일 테이트모던 터번홀에서 이미래 작가 전시가, 헤이워드 갤러리에서...
쓰러진 한국 영화 처방약은 '천만 대작' 아닌 제2의 '올드보이' 2024-09-10 09:02:41
했던 걸 반성해야 해요.” 한국 영화 르네상스의 시작점은 2003년이다. ‘살인의 추억’, ‘올드보이’ 등 걸작들이 이때 쏟아졌다. 100억 원 넘는 제작비를 쏟아부은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들이 참패하며 부침을 겪는 중에 나온 성과다. 흥미로운 건 이 작품들의 제작비가 30억 원대의 ‘중예산...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인도 1위 게임…현지에 4000억 투자" [KIW 2024] 2024-09-09 13:11:29
크다”고 말했다. 인도 게임 시장은 한국과 달리 부분 유료화 수익 모델에 대한 거부감이 낮다는 점도 차별화된 요인으로 꼽았다. 김 수석은 “기존 인도 게임 시장에서는 상대방을 이겨서 돈을 가져가는 ‘리얼 머니 게임’이 중심이었다”며 “최근 재미를 추구하는 모바일 게임이 대세로 바뀌었지만, 부분 유료화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