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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진실…2016 대한민국 갑질 리포트] 물건 다시 가져가…알지? 자발적 회수로 서류 꾸며 2016-10-11 19:20:49
말했다.공정거래위원회는 유통업체의 갑질 형태가 교묘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적발당할 행동은 가급적 하지 않고 만약을 대비해 절대 문서로 남기지 않는 게 유통업계의 철칙이 됐다. 이 때문에 모든 지시와 부탁은 직접 얼굴을 맞대고 한다. 물론 이때 휴대폰 전원은 꺼야 한다.b면세점 이 대표적 사례다. 이 면세점은...
[불편한 진실…2016 대한민국 갑질 리포트] 골프로 시작해 단란주점까지 '풀접대'도 부족했나…운용사 선정 탈락 2016-10-11 19:09:41
운용사 대표 직함을 가지면 웬만한 호텔 일식당과 중식당의 vip 고객이 된다. ‘갑님’ 접대를 위해 자주 찾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운용사 대표는 “명절이 되면 vip 고객이라는 이유로 고급 한식집에서 선물을 보내더라”고 쓴웃음을 지었다.재미있는 것은 자본시장 ‘갑을의 지위’는...
[불편한 진실…2016 대한민국 갑질 리포트] 평범한 시민도 이곳만 가면 갑(甲)으로 돌변 '4갑(甲)지대' 2016-10-09 18:58:56
창간 52주년 특별기획(1) 일상 속 만연한 갑질 한경 기자 4인의 생생 체험 [ 강경민/마지혜/이수빈/황정환/신경훈 기자 ] ‘갑 (甲)질’은 보통 우월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치인이나 공무원, 원청업체나 vip 고객이 주된 갑질의 주체인 게 사실이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불편한 진실…2016 대한민국 갑질 리포트] 오죽했으면…"갑질에 맞서라" 편의점 주인의 짠한 메모 2016-10-09 18:52:39
속 갑질이 사회적 문제가 되는 가운데 편의점을 중심으로 이른바 ‘진상 고객’에게 당당히 맞서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한 편의점 가맹점주는 점원들에게 “욕설하는 고객에게 사과하지 말라”고 했고, 고객에게 “반말을 삼가달라”(사진)고 부탁하는 편의점 주인도 나왔다.지난 8일부터...
"감독관 지시 떨어지면 횟수 제한 없이 재청소"(종합) 2016-09-26 19:33:43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청소도구 소지 때 고객과 함께 승강기탑승 금지, 사무실 바닥 불결 시 횟수에 제한 없이 대청소 등을 용역업체에 요구한것으로 드러났다. 박정 의원은 "이 같은 갑질 조항과 관련해 산업부는 2015년 국회 지적 후 올해2월 시정조치를 완료했다고 보고했지만 거짓으로 판명된 것"이라며 "신의...
"감독관 지시 떨어지면 횟수 제한 없이 재청소" 2016-09-26 16:58:39
한국광해관리공단은 청소도구 소지 때 고객과 함께 승강기탑승 금지, 사무실 바닥 불결 시 횟수에 제한 없이 대청소 등을 용역업체에 요구한것으로 드러났다. 박정 의원은 "이 같은 갑질 조항과 관련해 산업부는 2015년 국회 지적 후 올해2월 시정조치를 완료했다고 보고했지만 거짓으로 판명된 것"이라며 "신의...
"사회책임투자, '착한 투자' 아닌 '돈 버는 투자'"(종합) 2016-09-26 11:34:13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에 따른 주가 폭락이나 '갑질' 논란을빚은 남양유업[003920]에 대한 불매운동 사례만 봐도 기업들의 비재무적 요소 관리능력이 얼마나 중요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류 대표에 따르면 2010년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서스틴베스트가 선정한 책임투자 적합 종목의 수익률(4.97%)...
[이진욱의 factbook] 홈쇼핑 '냉장고'는 정품이 아니라고? 2016-08-24 10:41:34
업체들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가전사에게 또 다른 고객이다. 이들은 가전사에게 전용 제품을 공급해달라고 요구한다.업계 한 관계자는 "유통채널들은 소비자에게 싸게 파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때문에 제품 단가를 낮춰서 만들어달란 식"이라고 말했다. 이런 요구들이 그렇다고 갑질은 아니다....
[CEO를 위한 경영학] (2) 평판을 경영하라 2016-08-12 16:54:16
'갑질 논란'이 일시적 현상?기존 이미지마케팅 효과 증발 장기적인 재무손실로 이어져뒷수습보다 사전대비 투자를기업 이해관계자 점점 확대 임직원 배려가 평판 관리 첫걸음 2013년 식품업체인 n사의 ‘갑질 논란’은 한국에서도 기업의 평판 리스크(reputation risk)가 재무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중기 디딤돌’ 공영홈쇼핑] 상생 담은 '윤리헌장'…샘플 하나까지 1주일내 업체에 반납 2016-08-10 16:11:34
2월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반갑습니다, 고객님’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대표를 포함한 전 직원이 한 달 동안 번갈아 콜센터에 걸려온 소비자의 전화를 응대하면서 고객서비스를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전화 예절, 주문 접수 방법 등의 사전교육을 받은 뒤 콜센터 상담원과 함께 실전에 투입됐다. 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