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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보행자 이어주는 '첨단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2019-05-29 17:16:28
대표적이다.엠비전은 레이더와 카메라, 라이다(거리·속도·방향정보) 센서로 구성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에 램프시스템을 연동한 것이다. adas 센서가 각종 지형지물을 감지하고 램프시스템이 상황에 적합한 빛 신호를 내보냄으로써 보행자 등 주변 환경과 소통하는 것이다. 엠비전은 전후좌우에...
학교·기업·공공기관 '실험실' 스타트업이 뜬다 2019-05-28 17:39:50
노 대표는 자신이 kaist에서 개발한 라이다(자율주행차의 눈에 해당하는 장비) 센서 3차원 스캔 기술과 정씨가 축적한 임상 데이터를 결합해 ‘안단테-핏’을 만들었다. 신체균형과 보행속도, 하지근력 등을 자동으로 측정해 준다. 힘 거리 무게 등을 재는 센서를 융합하고 여기에 노쇠와 근육감소증을 평가할 수...
'15세 휴보' 일본·독일 부품 없인 한발짝도 못 걷는다 2019-05-08 17:48:44
센서(힘을 측정해 전기신호로 전환), 가속도·자이로 센서(균형유지 및 동작제어), 라이다·레이더 센서(내비게이션 및 충돌방지), 광 센서, 가스 센서(유체 화학성분 변화 감지) 등 다양하다.ft(force-torque) 센서 : 일명 힘 센서로 가장 중요한 센서다. 휴머노이드 로봇 한 개 모터(1축)에 힘 센서 하나를...
20여개 첨단기능 장착…미래 이동성 품은 자율주행 시험車 2019-04-25 17:18:11
예를 들어 레이더 5개, 전방 카메라 1개, 라이다 센서 1개, 초음파센서 12개, 서라운드뷰 카메라 4개 등으로 구성하는 식이다.자율주행 시험차는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사,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기업과 주요 공과대학 등에서 운영하는데 각각 목적에 맞도록 기능이 차별화돼 있다. 첨단 센서들이 얼마나 탑재됐는지에...
"비메모리 없인 자율주행차도 못 달려"…완성車-반도체업체 '합종연횡' 가속 2019-04-23 17:27:29
카메라, 레이더(전자기파로 사물을 인식하는 장치), 라이다(레이저로 사물을 인식하는 장치) 등이 있어야 한다. 이런 장치들은 비메모리 반도체의 하나인 센서칩으로 작동된다.센서를 통해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명령을 내리는 cpu와 gpu는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한다. 자율주행차에 적합한 건 cpu보다는 gpu다. 주행...
'핸들 없는 자동차가 바닷물 이용해 달린다'… 모빌리티의 진화는 어디까지인가 2019-04-16 12:56:00
또한 라이다, 레이더와 같은 센서가 주변 장애물을 인식해 방향을 전환하거나 멈추게 된다. 라이다는 차량의 전후좌우에, 레이더와 카메라는 전방과 후방에 장착돼 도로 환경을 빈틈없이 감지한다. 위더스를 시승해 본 대학생 전성원(숭실대 언론홍보학 23) 씨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을 한다는 게 매우...
'2019 서울모터쇼' 고지전…음성인식·미래기술 싸움 2019-03-28 15:13:38
업계 관계자 등이 먼 거리의 물체를 탐지하는 ‘단일광자 라이다’ 기술, 차-사물(v2x) 간 통신 등을 주의 깊게 살펴봤다.특히 가장 눈길을 끈 것은 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였다. 관람객들은 신형 쏘나타에 직접 앉아 탑재된 ‘카카오 대화형 비서’ 기능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신형 쏘나타는 카카오의...
현대엠엔소프트, 자율주행 정밀지도 양산 준비..."레벨3 이상 활용 가능" 2019-03-27 09:52:48
센서 고장 등 긴급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라이다(LiDar)와 레이다(Radar), 카메라 등 전문 측량 장비가 장착된 MMS(Mobile Mapping System)차량과 드론을 통해 도로의 실제 모습을 디지털 지도로 제작하며, 도로 데이터 수집과 장비 정확도 향상을 위해 자체 소프트웨어를...
자율주행 등 미래車 성공은 데이터 처리 능력에 달렸다 2019-03-26 16:15:03
상황이다.주변 사물을 3차원 좌표로 그리는 라이다센서는 초당 약 70mb(메가바이트)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이더와 초음파센서는 각각 100kbps, gps는 50kbps 수준이다. 자율주행 센서는 같은 종류라도 여러 개가 장착된다. 차량 주변 360도를 빠짐없이 감지하기 위해서다. 26개의 자율주행 센서를 장착한...
현대모비스, 미래 선점 위해 '투명'과 '혁신' 내세워 2019-03-24 09:00:05
있다. 堧?정확하게 읽어내는 게 필요한 만큼 센서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회사측은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후측방 레이더를 독자 개발한 데 이어 지난해말까지 주변 360도를 모두 센싱할 수 있도록 단·중·장거리 레이더 4종 기술을 모두 갖췄다. 또 딥러닝 기반 카메라 센서는 국내 유망 스타트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