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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중계] 국민의당 원내정책회의 (10월 20일) 2016-10-20 10:51:36
경제는 말만 번드르르할 뿐 최근에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와 같은 주력산업까지 흔들리면서 경제위기설 또한 등장하고 있는 현실이다.이제 대기업의 고용창출능력이 이미 떨어지고 있다. 대기업 중심, 중후장대산업 중심의 경제성장은 바뀌어야 한다. 이제는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의 시대, 불균형 성장이 아니라...
[기로에 선 경제 '5대 변수'] 다시 불붙는 경기 논쟁…다섯 가지 변수 긴급 점검 2016-10-16 18:24:49
게 없다. 일각에선 4분기 경제위기설까지 나온다. 물론 단기 충격은 불가피하지만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는 낙관론도 만만치 않다. 경제의 변수로 등장한 다섯 가지를 긴급 점검해본다.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생산 중단과 현대자동차 파업으로 인한 생산 손실 등 ‘빅2’ 리스크는 경제의 가장 큰 우려 요인이다....
[특파원 칼럼] 한국 기업들에 '차이나 리스크'는 현재진행형 2016-10-12 17:55:31
세계 경제 위기의 진앙지는 중국이 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그런 중국 경제가 올 들어 9개월여가 지나도록 건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동산 가격의 이상급등세가 다소 걱정스럽긴 하지만 9월 들어선 각종 실물경기 지표가 눈에 띄게 호전되는 모습을 보였다. 독일을 대표하는 도이치뱅크의 유동성 위기설이...
[한상춘의 '국제경제 읽기'] 도이치뱅크 쇼크와 한국 경제 '미네르바 신드롬' 2016-10-03 20:21:09
후보군의 실제 발생 가능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경제 내부에선 유독 위기설에 민감한 분위기다. 이른바 ‘미네르바 신드롬’이다. 한국처럼 외환위기 경험국에서 고개를 들고 있는 위기론의 실체와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에는 ‘위기 3단계론(유동성 위기→시스템 위기→실물경기...
도쿄증시, 엔화 강세 지속 땐 수출기업 실적 타격 2016-10-03 20:17:51
은행인 도이치뱅크 유동성 위기설이 유럽은 물론 미국, 아시아 금융시장의 불안감을 키웠기 때문이다. 지난 주말 미국 법무부가 도이치뱅크에 부과하는 벌금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진 덕분에 3일 닛케이225지수도 1% 가까이 올랐다.이날 발표된 9월 기업 단기경제관측조사에서 기업의 업황판단지수는 지난...
'도이체방크 리스크'에 원/달러 환율 1,100원대 상승 2016-09-30 09:24:00
15조5천억원)를 물어낼 위기에 처하면서 '위기설'이 퍼졌다. 시장은 도이체방크가 충당금 적립액(62억달러)의 2배에 달하는 벌금을 감당할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일부 헤지펀드가 도이체방크에서 발을 빼기 시작했다는 소식에 이 은행의 건전성 위기가 유로존의 금융시스템 전반으로 확대될 수...
'깜짝 실적' 철강 3사 "웃을 때가 아니다" 2016-08-22 16:39:57
국내 철강업계에는 끊임없이 위기설이 나돌았다. 중국 철강사들이 저가 철강제품을 쏟아내는 바람에 제품 가격이 하락했고, 이는 세계 철강사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정부는 철강을 5대 구조조정 업종 중 하나로 지목했고, 철강업계 내부에서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상반기가 시작되자...
"영국계 자금 `바이코리아` 이어진다" 2016-08-16 19:28:35
있습니다. 2012년 그리스 사태로 유럽재정 위기설이 세계를 휩쓸 당시 우리 증시를 빠져나간 유럽계 자금의 절반은 영국입니다. 외국인 투자자금 가운데 또하나 눈에 띄는 점은 중동 오일머니의 귀환입니다. 중동계 자금은 지난달 305억원 순매수를 기록해 전체 외국인 보유 비중의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마켓인사이트]1조7000억 유상증자… 삼성중공업 회사채 액면가 회복 눈앞 2016-08-03 14:11:00
위기설이 불거지면서 지난달 초 8000원대까지 떨어졌던 삼성중공업의 회사채 가격이 한 달 만에 1만원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올랐다.삼성중공업이 지난해 2월12일 발행한 3년 만기 회사채(삼성중공업91)는 1일 장내채권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액면가 1만원당 45.1원 오른 9845원에 거래를 마쳤다. 거래량(액면가 기준)은...
대우조선, 5200억 선박 대금 미리 받는다 2016-08-02 17:37:25
9월 위기설도 불식시킬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달 중순부터 선박대금을 인도 전에 받기 위해 발주사 관계자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