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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파업의 진실 알립니다'…정부 대국민 설득 2013-12-29 17:22:28
늘었다"고 지적했다. 노조가 부채증가의 원인으로 꼽은 공항철도 매입(1조2천억원), 법인세(1조원),용산개발(2천억원) 등에 따른 비영업부채는 영업부채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정부는 "부채급증의 가장 큰 이유는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48%로 독일(27. 6%), 스웨덴(27.5%), 프랑스(39.1%) 등...
새누리 유승민 "수서발 알짜만 경쟁도입 잘못" 2013-12-29 17:14:48
보장되는 알짜 노선인데 거기만 떼어주면서 경쟁하라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친박계' 3선인 유 의원은 이날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비효율성 개선을 위해서라면 적자노선에 경쟁체제를 도입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굳이 경쟁체제를 도입한다면, 철도경쟁력 강화를 고려해 수서발...
[수서발 KTX 면허발급] 수서고속철도는 수서~부산·목포 운행…코레일 지분 41% 2013-12-28 01:53:35
기자 ] 수서고속철도는 2015년 말 운행을 목표로 설립됐다. 수서~부산·목포 노선을 다니게 된다. 수서 동탄 지제 등 3개 역사를 신설하고 호남선(공주·익산·정읍·나주·광주송정·목포역)과 경부선(천안아산·오송·대전·김천·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역) 역사는 함께 사용한다. 정부는 2016년에 주말 기준 하루...
<사업 면허 얻은 수서발 KTX 운영회사는> 2013-12-27 23:15:44
철도를 운행하게 된다. 철도공사(코레일)의 자회사로 철도공사가 41%의 지분을 가지고 공공기금이 59%의 지분을 가진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정부는 코레일과 수서발 자회사가 경쟁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서발 KTX 법인은 초기 사업비 1천600억 가운데 50%는...
김종훈 "철도 민영화 아니다…법제화는 FTA 위배" 2013-12-26 16:22:57
2005년 6월30일 이전에 건설된 노선의 운송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2005년 7월 이후는 면허받은 법인만 철도 노선을 공급할 수 있어 지금 면허를 통해 코레일 자회사를 설립하겠다는 것"이라면서 "당연히 면허 내용에는 민간 자본 개입이 없다는 내용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파업 해 넘기나> ② 핵심 쟁점은 `민영화' 2013-12-26 10:31:11
'철도 민영화' 논란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1년 말 새로 만드는 수서발 KTX 사업 노선을 누가 운영할지 논의하면서 본격화됐다. 2016년 개통하는 수서발 KTX는 서울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 노선이다. 이 노선을 서울의 지하철 9호선처럼 민영화해 경쟁 체제로 가자는 방안이 제시됐지만...
[취재수첩] '민영화 괴담' 키운 정부의 부실대응 2013-12-25 22:06:39
6개월간 정부와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철도 개혁 당위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철도 파업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9일까지 변변한 공청회나 제대로 된 언론 설명회 한 번 열지 않았다. 파업이 시작된 이후에도 별로 달라진 게 없다. 정부가 왜 수서발 ktx 노선을 경쟁체제로 운영해야 하는지 제대로 아는 국민이 많지 않은...
<"자산 팔아 부채 줄여라"…정부 공공기관 2차 압박>(종합2보) 2013-12-24 22:58:55
계획의 방향과 내용을 소개했다.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은 "역·승무 업무를 효율화하고 조직을 통폐합하는 등 인력운영을 강도 높게 효율화해 신규 사업 소요인력 3천600여명을 자체 충당하겠다"고말했다. 24일 현재 노조원 7천712명을 직위해제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논란이예상된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철도파업 '强 대 强' 충돌] 정부 "적자구조 개선"이라는데…勞 "위장 민영화" 되풀이 2013-12-24 21:05:44
▷철도 경쟁체제 필요한가. 코레일은 부채가 17조6000억원에 달한다. 하루 이자만 13억원이다. 매년 2000억~7000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다. 2005년 공사 출범 이후 8년간 무려 8배나 늘었다. 지난해에도 3384억원의 적자를 냈다. 이 같은 부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신규 노선인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으로 독점구조를 깨야...
[철도파업 '强 대 强' 충돌] 경쟁체제 도입한 獨·스웨덴, 수송량 늘고 흑자전환 2013-12-24 21:05:29
서울시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검토하기 위해 맥킨지에 용역을 의뢰하기도 했다. 맥킨지는 보고서를 통해 두 공기업의 경쟁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고 평가하고 장기적으로 통합하는 게 효율적이란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노조 관계자는 “서울 지하철 분리는 애초부터 효율성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