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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파'라 쓰고 '이익집단'이라 읽는다 2016-06-20 18:18:44
수 있다는 것이다. 정책을 비롯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정치적 시각, 이념에 따라 토론이 이뤄지고 생산적인 결론을 도출해 나가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라는 점에서다.계파정치의 폐해는 공익보다 공천 등 사적 이익에 치중한다는 점이다. 이념과 정책보다는 사람 중심으로 움직이는 게 계파정치의 특징이다. 돈과...
[홍영식의 정치가 뭐길래] “청산”은 말뿐…끈질긴 생명력 과시하는 계파 정치 2016-06-17 15:10:22
새누리당이 총선 참패를 계기로 만들고 있는 ‘국민백서’를 두고서도 계파간 싸움이 재연됐다. 비박계는 발간 전이라도 내용을 조속히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친박계는 반대했다. 내달 9일 예정된 전당대회 전 ‘친박계 책임론’이 다시 불거질까 염려해서다. 총선 패배의 원인을 따지다보면 공...
기자들에게 '쇄신 방안' 묻는 새누리 2016-05-13 18:07:20
'총선 백서' 위해 설문조사 [ 유승호 기자 ] 새누리당이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원인을 진단하는 백서 발간을 위해 13일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에 나섰다.설문 문항은 △새누리당이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원인 △새누리당 혁신의 최우선 과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발생한 일 중 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다산칼럼] 기업가 정신이 실종된 나라 2016-03-29 18:03:31
여파에 4·13 총선의 정책 대결은 물 건너간 지 오래다. 정치에 대한 관심 대신 구글 인공지능 알파고의 여진만 남은 형국이다. 모임마다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올 ‘직업 살생부’가 화제에 오른다. 경제학자가 대부분인 한 모임에서는 어떤 직업이 없어질 것인가를 놓고 입씨름이 벌어졌다.경제학자도 그...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던 '성남 모라토리엄' (1) 2016-03-25 11:22:42
그것을 인용했을 뿐이다. 때문에 해당 백서의 내용이 모라토리엄의 실체를 증거하는 것이 될 수는 없다. 자신들의 주장을 인용했다고 그 주장이 맞다는 근거가 될 수 있나. 의미 없다.”해당 관계자는 자신이 작성한 글이 모라토리엄의 존재를 증거하는 것처럼 사용된다는 사실에 놀라워했습니다. 결국 감사원의 감사...
대·중소기업 협력강화 추세…"中企 애로 해소"<상의> 2016-03-02 11:00:30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200대 기업의73.0%가 동반성장 전담조직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30대 그룹의 협력사 지원은 2014년 총 1조6천844억원으로 지난 4년간 연평균 3. 2% 증가했다. 정부도 3년 단위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신용회복위 "대학생 신용불량 막아야"…교육자료 제작 2016-02-19 11:15:14
신용관리 개선을 위한 교육 동영상 '대학생 금융생활백서, 지켜야 산다'를 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약 30분 분량으로, 학자금이나 생활비 부담으로 고금리 대출을 무분별하게 이용하면 저신용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에피소드로 구성됐다. 아울러 합리적인 부채관리방법이나 대학생...
세계 스포츠산업 규모 1조5000억달러 2015-12-31 18:01:36
분야 백서를 발간한 것은 처음이다.백서에는 스포츠산업 정책 현황과 성과를 비롯해 한국 스포츠산업 전반의 공급 및 수요 현황, 프로스포츠, 스포츠산업 관련 법제 등을 담았다.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 연구진과 관련 학과 교수진 7명이 집필을 맡았고, 외부 전문가 자문과...
[안현실의 산업정책 읽기] 서울대 공대의 승부수 2015-11-12 18:33:45
변신을 시작했다. ‘공대백서’를 통해 스스로 반성문을 써내는가 하면, 중소기업을 위한 ‘컨설팅센터’를 설치하고, 기업 재직자를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공학전문대학원’을 설립하는 등 새로운 실험을 하느라 연일 바쁘다. 아예 공대 캠퍼스를 ‘산학협력 클러스터’로...
[시론] 혁신의 아이콘, 게임산업 죽이자는 건가 2015-11-08 18:04:27
백서에 따르면 2010년 2만658개이던 국내 게임업체 수는 지난해 1만4440개로 5년 새 30% 정도 급감했다. 게임업계 종사자 수도 2012년 5만2466명이었으나 작년에는 3만9221명으로 25% 줄었다. 산업의 활력도 사라졌다. 온라인게임은 현상유지만 해도 다행이고 모바일게임은 유통의 독과점 구조가 형성돼 소규모 개발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