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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제철소 화재 진화…포스코 "철강 생산 이상 없어" 2024-11-10 17:38:48
발생해 화재가 시작된 것으로 추정했다. 용융로는 고체(철광석 등)를 액체(쇳물)로 녹이는 설비로, 풍구를 통해 산소를 주입한다. 2013년 포항제철소 1파이넥스에서 발생한 화재도 용융로 파손이 원인이었다. 포스코와 소방청 등은 조만간 공장 내부를 살펴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다. 포스코가 1조3000억원...
피에스에스, 국내 개발한 독창적 수소센서 기반 수소 측정기 제작 2024-10-21 16:43:15
'고체 산소이온 전도체와 고체 수소이온 전도체의 직렬 구조를 통한 누설 감지용 수소 센서'다. 피에스에스 박종욱 대표는 "원천기술이 개발되면 다양한 제품에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급 효과가 크다"며, "응용과 동떨어진 방향이 모호한 기초연구가 아니라 응용분야가 확실하고 응용제품의 한계를 뛰어넘을...
KIST "고온 수전해 전지 성능저하 원인, 나노단위서 밝혀" 2024-10-16 12:00:01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고체산화물 수전해 전지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데 있어 가장 높은 효율성을 보이지만, 공기 전극이 분리되면서 급격한 성능 저하를 보이는 문제가 있었다. 하지만 이런 성능 저하와 재료가 열화되는 근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아 상용화를 가로막아 왔다. 이에 연구팀은...
[이지 사이언스] 화재 위험 없는 배터리를 향하여 2024-09-21 08:00:04
양극재 내 산소 기체를 탈출시키고, 이 산소가 다시 음극의 에틸렌 기체를 발생시키는 등 '자가증폭루프'를 통해 강화된다고 지난달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발표했다. 임 교수팀은 나아가 음극 표면에 알루미나 코팅을 통해 자가증폭루프를 차단하면 열폭주를 억제할 수 있음도 보여줬다. 액체전해질을...
SK에코플랜트-한수원, SOFC 핵심 소재 전해질 국산화 2024-09-04 19:11:45
협력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핵심 소재를 국산화했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에서 한국수력원자력, 미국 연료전지 기업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 국내 강소기업 등과 함께 SOFC 핵심 부품을 구성하는 전해질의 원재료와 파우더(원재료를 전해질로 제조하기...
SK에코플랜트, 연료전지 핵심소재 국산화 성공 2024-09-04 17:19:14
강소기업과 협력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의 핵심 부품 소재 국산화에 성공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한국수력원자력·블룸에너지·블룸SK퓨얼셀 및 국내 강소기업과 협력해 전해질의 원재료와 파우더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SK에코플랜트-한수원-블룸에너지, SOFC 핵심소재 국산화 성공 2024-09-04 16:38:27
기자 = SK에코플랜트가 국내 강소기업들과 협력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에서 한국수력원자력, 미국 연료전지 기업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 국내 강소기업 등과 함께 SOFC 핵심 부품을 구성하는...
SK에코플랜트-한수원-블룸에너지, SOFC 핵심소재 국산화 성과 2024-09-04 15:55:44
SK에코플랜트가 국내 강소기업과 협력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핵심 부품 국산화에 성공했다.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린 ‘2024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한국수력원자력, 블룸에너지,...
수소차 연료전지 촉매 백금, 값싼 철로 바꾸는 기술 개발 2024-08-16 17:33:35
머티리얼즈’에 실렸다. 수소와 산소를 넣으면 전기와 열을 생산하고 부산물로 매연이 아니라 물을 내놓는 연료전지는 탄소중립 시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넥쏘(사진), 일본 도요타의 미라이 등이 연료전지를 적용한 수소차다. 다만 연료전지는 촉매로 비싼 백금을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다....
[토요칼럼] 인류를 먹여 살린 과학式 돌아보기 2024-08-09 17:32:24
것은 고체산화물전해조(SOEC)다. 생산 다음엔 유통이 관건이다. 수소는 운반이 까다롭다. 현재는 부피가 큰 고압 기체 그대로 운반하는 게 보통이다. 부피를 줄이려면 극저온 액화하거나 담체(운반체)를 써야 한다. 담체 가운데선 암모니아가 가장 훌륭한 수단이다. 하버-보슈법이 수소 경제 시대의 화폐인 수소를 운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