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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마을] "그건 사고였어요"는 무책임한 변명 2024-07-05 18:26:33
자전거 교통사고로 연인을 떠나보냈다. 당시 그의 연인을 죽게 한 가해 차량 운전자는 재판에서 “일어난 이 사고에 대해 진심으로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시 싱어의 귓가에 닿은 ‘사고’란 단어는 무책임했다. 피해자가 겪은 일련의 비극을 사고로 규정하는 건 마치 예측이나 예방이 불가능한 일을 무작위하게,...
"로보택시가 4차 모빌리티 혁명 완성할 것" 2024-07-05 17:39:31
된다면 기술적인 문제는 거의 해결된 것으로 봐야 한다”며 “택시, 승합차 등이 당장 대체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변화는 궁극적으로 이동수단의 소유 구조를 바꿀 수 있다. 이전에 대부분의 모빌리티는 소유의 대상이었다. 대중교통이나 택시로 대표되는 일부 공유된 모빌리티가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정쟁에 갇힌 부동산 정책…현명한 투자법은 [부동산 플러스] 2024-07-05 17:36:27
교통위에 어제(4일)까지 발의된 의안만 벌써 103건입니다. 하루에 세 건 이상 제안된 셈인데, 철회된 1건을 제외하면 102건이 모두 계류 중입니다. 부동산 시장, 그리고 투자와 밀접한 법안들을 살펴볼까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정책 모기지 상품, 1기 신도시 이주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들이 여전히 잠을 자고...
'시청역 참사 막자'…與, 고령 운전자 급가속 방지법 발의 2024-07-05 13:34:55
교통사고를 방지하도록 했다. 국회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2025년 기준, 국내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498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2025년 예상되는 전체 고령 인구 1059만 명의 47%에 달하며, 오는 2040년에는 고령 운전면 허 소지자가 더욱 늘어 예상 고령인구 1724만 명의 76.3%에 해당하는 1316명에 달할...
지난해 '급발진 주장' 택시운전자, 페달블랙박스 봤더니… [이슈+] 2024-07-05 10:53:33
상황에서 가속 페달을 밟는 경우다. 문제는 운전자의 증언만으로 급발진의 원인이 운전자의 판단 오류로 인한 페달 오조작인지, 차체의 기계적 결함인지 여부를 규명하기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김한용의 모카채널 유튜브에 급발진을 주장한 한 택시 기사의 페달 블랙박스 영상이 공개돼 시선을 끌었다. 김한용 씨가 4일...
[서미숙의 집수다] 시장 과열 부추기는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지정 2024-07-05 09:57:40
보이고, 일부는 추가분담금 문제로 재건축이 쉽지 않다는 분위기여서 사업 추진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 거래량 급증한 분당, 연일 역대 최고가 경신…다른 신도시와 온도차 1기 신도시에서 가장 많은 최대 1만2천가구의 선도지구 지정이 예고된 분당은 최근 재건축 기대감에 호가가 단기 급등하고 있다....
인문사회 융합인재 양성으로 기후위기 대응 2024-07-05 09:00:10
주거, 식문화, 교통 등 사회적 요소를 환경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넓히게 되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HUSS 환경 컨소시엄은 강의실을 넘어 현장에서, 국경을 넘어 세계 곳곳에서 기후 위기 대응노력을 직접 체험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후 위기를 비롯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티끌 모아 탄소중립...‘조각탄소감축’ 주목 2024-07-05 06:00:21
교통수단으로 사용하도록 한 결과 교통 부문에서 탄소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클라우스 본담 덴마크 사이클리스트 연맹 CEO는 “코펜하겐은 자전거 사용으로 인한 조각탄소감축량이 연간 90만 톤에 달한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하루 평균 2.6km를 자전거로 이동한다. 이러한 정책이 세계적으로 적용된다면...
'보행친화도시' 만든다던 서울, 예산은 5년 새 3분의 1토막 2024-07-04 17:26:41
축소와 함께 도심 차량 통행량이 증가했다. 서울 도심 하루평균 교통량은 95만3000대(2022년)에서 지난해 97만4000대로 2.2% 늘어났다. 특히 최근 역주행 사고로 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시청 인근 4차선 도로(세종대로18길) 현장도 재편 사업 대상이었으나 예산 문제와 행정 절차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서울시는 2020년...
김성중 경제부지사와 도 간부, 국회의원 보좌진 대상 '국비 설명회'열어 총력전 돌입 2024-07-04 17:23:57
원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광역버스 준공영제 등 광역버스 혼잡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해 3930억 원 등을 요청했다. 또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소 및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을 위한 △첫 만남 이용권 사업 △긴급복지 지원 △노인 일자리 지원 등 주요 복지사업 추진을 위해 6109억 원의 재정 지원도 요청했다. 기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