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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에너지·환경세법 결국 '8차 연장'…2027년까지 존속 [2024 세법개정안] 2024-07-25 16:00:02
종료될 예정이었던 교통·에너지·환경세법(교통세법) 일몰기한이 2027년 말까지 연장된다. 교통세법의 폐지 시점이 뒤로 늦춰진 것은 이번이 8번째다. 특별회계 사업의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정부 설명이지만, 법률의 수명이 ‘관행’처럼 연장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획재정부가 25일 발표한...
[단독] 14년 전 폐지 선고 당한 교통세…정부, 3년 추가 연장 '가닥' 2024-07-09 11:33:55
이후 3년마다 법률의 유효기간이 연장되고 있다. ‘교통세법’이던 시기부터 2021년까지 법안 유효기간이 연장된 것은 총 7차례로, 또 유효기간이 연장되면 ‘8차 연장’이 된다. 교통·에너지·환경세법을 일몰 직전마다 3년마다 ‘관행’처럼 연장하는 것은 법적 안정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다른...
독일 예산대란 후폭풍…항공권 가격도 오를 듯 2024-01-10 02:44:30
항공 교통세가 5월부터 인상돼 항공권 가격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 정부는 목적지와 비행거리에 따라 현재 13∼59유로(약 1만9천∼8만5천원) 정도인 항공 교통세를 인상해 4억4천500만유로(약 6천428억원)의 세수를 더 확보하기로 했다. 한델스블라트는 항공교통세법 개정에 따라 세금이...
[2023예산] 올해 수정 세수전망 397.1조원…종부세 부담 1.8조원↓ 2022-08-30 10:00:41
평균치를 1.5%포인트 웃돌았다. 세목별로는 법인세가 23조9천억원 증가해 가장 큰 폭으로 늘었고, 부가가치세(+5조5천억원)와 소득세(+9조3천억원)도 함께 증가했다. 다만 자산 거래가 위축되며 양도소득세는 1조3천억원, 증권거래세는 2조1천억원 각각 줄었다. 유류세 인하 조치의 영향으로 교통세도 작년보다 3조4천억원...
유류세 최대 인하 폭 30%인데…"37% 내렸다"는 정부 [강진규의 데이터너머] 2022-06-28 05:00:01
정책결정은 교통세를 탄력세율 범위 내에서 조정하는 것이다. 탄력세율의 법정 하한선을 적용한 휘발유 1L당 교통세는 332원50전이다. 여기에 교육세와 주행세가 붙으면 468원83전이 된다. 부가세 10%를 더하면 515원71전으로 계산된다. 이번에 정부가 37%로 인하 폭을 확대한다면서 발표한 금액(516원)과 같은 수준이다....
[커버스토리] 휘발유 1L 넣으면 900원이 세금…유류세 내려 소비자가격 조절하죠 2022-06-27 10:01:20
붙는 교통세 등이다. (3) 작년 11월 20% 인하됐고 올해 5월부터 인하폭이 30%로 확대됐지만 (4) 국제 유가 급등으로 기름값이 치솟자 정부는 (5) 법정 한도(37%)까지 추가 인하를 결정했다. 한국경제신문이 보도한 기름값 기사입니다. 기사를 요목조목 뜯어서 분석해봅시다. (1) 휘발유, 경유는?지하에서 퍼올린 기름을...
7월부터 유류세 37% 인하, L당 57원 더 내려…경유 보조금 확대(종합2보) 2022-06-19 15:48:28
인하 정부는 유류세 인하 폭을 7월부터 연말까지 법상 허용된 최대한도인 37%까지 확대해 석유류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 정부는 휘발유·경유·LPG부탄 유류세에 대해 역대 최대 수준인 30% 인하 조치를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데, 유류세 인하 폭을 37%로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유류세 중 교통세는 현재...
정부, 유류세 추가 인하 요구에 '마지막 카드' 탄력세율 고심 2022-06-14 11:48:09
중 교통세는 현재 법정세율보다 소폭 높은 탄력세율(L당 529원)을 적용하고 있는데, 탄력세율 대신 법정 기본세율(L당 475원)을 적용하고 이를 기준으로 30% 인하 조치를 시행하면 L당 유류세는 516원까지 내려간다. 유류세 30% 인하 시와 비교해 L당 57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시행령 개정...
"기름값 어쩌나"…고유가에 유류세 인하 효과 소멸 2022-06-12 08:59:12
중 교통세는 현재 법정세율보다 소폭 높은 탄력세율(L당 529원)을 적용하고 있는데, 탄력세율 대신 법정 기본세율(L당 475원)을 적용하고 이를 기준으로 30% 인하 조치를 시행하면 L당 유류세는 516원까지 내려간다. 유류세 30% 인하 시와 비교해 L당 57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류 가격을...
유가 120달러에 유류세 인하 효과 소멸…대응 카드 바닥난 정부 2022-06-12 05:31:20
교통세는 현재 법정세율보다 소폭 높은 탄력세율(L당 529원)을 적용하고 있는데, 탄력세율 대신 법정 기본세율(L당 475원)을 적용하고 이를 기준으로 30% 인하 조치를 시행하면 L당 유류세는 516원까지 내려간다. 유류세 30% 인하 시와 비교해 L당 57원의 가격 인하 효과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