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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여성·고령자 고용 늘린 日의 비결 2024-11-19 17:45:06
주력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본이 특히 공을 들인 쪽은 여성이다.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을 해소하는 데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었다. 2015년 약 2만9000개였던 보육원과 어린이집은 지난해 4만 개로 늘었다. 보육원 비용은 이용자가 20%, 나머지 80%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절반씩 지원한다. 출산, 육아 연령층에 속하는...
근로시간면제자에 연차휴가도 줘야 할까 2024-10-22 17:03:30
그리고 근로시간면제자는 사용자에 대한 노동력 제공을 면제받은 것이기 때문에 면제자 활동기간에 대해 연차휴가 발생을 위한 출근률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러 해에 걸친 (풀타임)면제자 활동이 있는 경우에는 연차휴가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사용자가 노사합의 차원에서 연차휴가를 부여하는 것에는 경비원조 ...
전공의 1만여명 결국 안 돌아왔다..9월 복귀 규모는? 2024-07-18 06:28:03
"전공의를 병원의 소모품으로 치부하며 노동력을 착취하려는 병원장들의 행태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의사단체들의 반발 속에서도 정부는 일정대로 하반기 모집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8일 박민수 복지부 2차관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여는데 브리핑을 통해 전날까지 받은 각 ...
[다산칼럼] 실사구시 저출생 대책 2024-06-12 17:51:57
있다. 싱가포르는 유연한 비자 정책으로 노동력을 보충하고 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마이클 크레이머 미국 시카고대 교수는 “경제학적으로 이민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조선업 전체 인력의 16%, 신규 인력의 86%가 외국인 근로자다. 생산 현장의 고령화, 높은 임금 수준, 낮은 생산성 문제가...
선거 앞두고 다급한 바이든·수낵…이민 빗장 건다 2024-06-04 18:17:01
것은 노동력이 부족했던 팬데믹 시기가 지나고 노동자 간의 일자리 경쟁이 다시 시작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미국 캔자스시티연방은행은 지난달 22일 보고서를 통해 “이민 노동자의 유입은 팬데믹 시기 불안정했던 특정 산업의 심각한 인력난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보고서에는 2021년 말부터...
저출생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슬기로운 금융생활] 2024-04-13 07:00:00
"인구구조와 규모가 변화하는 만큼 노동력 부족, 노후 부장, 고령사회에 적합한 주택 구조 등 인구 정책의 근본적인 부분을 재검토 해야 할 때"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출산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각종 정책이 펼쳐지고 있지만, 이는 이미 선진국의 공통적인 현상인데다 출산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과 트렌드는 되돌릴...
金사과 막는다…계약재배물량 세 배로·강원 재배지 2천㏊ 조성 2024-04-02 08:00:01
스마트 과수원은 나무 형태와 배치를 단순화해 노동력을 기존 과수원에 비해 30% 정도 줄이고, 햇빛 이용률을 높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 과수원이다. 농식품부는 스마트 과수원을 20㏊ 규모로 단지화해 내년에 5곳을 새로 조성하고 2030년 6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2030년에는 스마트 과수원 면적은 전체 사과 재배지의 4%...
"운전기사 없다고 난리인데…" 택배대란 앞둔 日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6 07:07:01
불필요하게 늘리는 요인이다. 일본 정부에 따르면 택배 재배달률은 12%에 달한다.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재배달율이 10%면 연간 약 6만명 분의 노동력을 낭비하게 된다. 40%에 불과한 화물적재율, 1회 운행의 25%를 차지하는 대기와 상·하차 시간, 12%의 재배달율만 개선해도 물류 2024년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택배 멈춘다" 비상 걸린 日…서둘러 '자율주행 트럭' 전용도로 깐다 2023-12-13 18:06:17
근무시간을 불필요하게 늘리는 요인이다. 국토교통성은 재배달률이 10%이면 연간 약 6만 명분의 노동력이 낭비되는 것으로 추산한다. 40%에 불과한 화물적재율, 1회 운행의 25%를 차지하는 대기와 상·하차 시간, 12%의 재배달만 개선해도 물류 2024년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일본 정부의 계산이다. 물류 2...
택배 멈추고 새벽배송 사라진다…'충격적 상황'에 日 발칵 [글로벌리포트] 2023-12-08 07:00:01
노동력이 낭비되는 것으로 추산한다. 40%에 불과한 화물적재율, 1회 운행의 25%를 차지하는 대기와 상·하차 시간, 12%의 재배달율만 개선해도 물류 2024년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는게 일본 정부의 계산이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평균 3시간인 대기 및 상·하차 시간을 2시간 이내, 장기적으로는 1시간 이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