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광운대역 철도부지 '49층 랜드마크'로 변신 2024-11-12 17:28:12
호재도 다양하다. 월계동과 강남구 대치동 구간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설치하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번에 1단계 구간(월릉~대치) 착공에 들어갔다. 월계~송정(11.5㎞)에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2단계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2034년 완공이 목표다. 사업이 완료되면 월계동부터 대치동까지 차량으로 1...
강남역 지하 '대심도 터널' 내달 착공 2024-11-10 17:36:40
대해 ‘적격’ 판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대심도 빗물 터널은 땅 아래 40~50m 깊이에 건설되는 거대한 물그릇이다. 폭우가 내리면 터널에 빗물을 담아 저장했다가 인근 하천으로 서서히 흘려보내 침수를 막는 도심형 배수 시설이다. 시는 2022년 여름 강남역 침수 피해 이후 집중호우에 대비해 강남역, 도림천, 광화문 등 세...
속도내는 지하 경부고속철…"수색~광명, 대심도 우회" 2024-11-04 17:52:29
지하 통과안보다 대심도 우회안이 사업에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수색에서 북아현 재개발 구역 등을 우회해 서울역 지하를 통과한 다음 지하 100m 깊이에서 용산역과 한강 등을 지나 광명까지 잇는다는 계획이다. 신안산선은 물론 GTX-B노선 등보다 더 깊은 곳을 지난다. 기존 노선안이 GTX보다 얕은 곳을 지나는 것과...
철도공단, '올해의 프로젝트 대상' 3년 연속 수상 2024-11-01 15:20:07
또 대심도 터널 특별 안전점검단과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약 170명의 국제프로젝트 관리 전문가(PMP) 중심 조직운영을 통해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철도건설 사업관리역량을 인정받은 값진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역량을 꾸준히 향상해...
통신사 5조원 과징금, 내년 초 결론난다 2024-10-31 17:40:58
있는 공정위 심판정에서 9명의 공정거래위원이 대심구조로 진행한다. 통신 3사는 직접 공정위의 주장을 반박하고 소명할 수 있다. 제재는 9명의 위원 가운데 5명 이상이 동의해야 확정된다. 과징금 규모가 큰 사건은 전원회의를 두세 차례 열기도 한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통신 3사의 과징금 부과 여부는 늦어도 내년 상반...
서울시, 내년 예산 48조407억원 편성…역대 최대 규모 2024-10-31 15:20:27
위해 스프링클러 설치도 지원한다. 극한 호우에 대비한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조성에 807억원, 기후동행카드 운영 지원에 1,109억원을 편성했다. '글로벌 매력 도시' 조성 차원에서는 서울의 밤을 수놓는 드론 라이트 쇼,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서울달 운영, 한강버스 운행 등의 사업을 한다. 청계천과 DDP...
재건축·재개발 교통지옥 해결 방법은 UAM 뿐입니다 [더 머니이스트-최원철의 미래집] 2024-10-28 16:10:39
지하 대심도 공사를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고 기존 도로를 확충할 방법도 마땅치 않습니다. 교통 문제를 가장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하늘을 나는 도심항공교통(UAM)이 있습니다. 미국의 조비사는 인증을 마치고 조만간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두바이에서는 내년부터 UAM을 택시처럼 운영할 예정입니다. 중국에서는...
[사설] 서울 철도 지하화, 정교한 재원 설계가 관건 2024-10-24 17:42:18
‘대심도 철도’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서울 시내 전체 지상철도(71.6㎞)의 94%에 달하는 구간(67.6㎞)이 대상이다. 서울시가 예상한 총사업비만 25조원이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지상철도는 소음, 분진 발생과 도심 단절로 인한 지역 쇠퇴의 원인으로 오랜 기간 단골 민원 대상이었다. 22대 총선에서 여야의 지하화...
대우건설, 동부간선 지하화 착공식 개최…'성북~강남 10분' 2024-10-04 09:44:41
대심도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대우건설이 대표 건설사로 참여했으며, 공사기간은 60개월로 2029년 개통예정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청담동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착공식에는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을 비롯해 오세훈 서울...
"강남까지 10분"…동부간선도로 '출퇴근 지옥' 벗어난다 2024-10-04 09:16:50
청담동을 잇는 총연장 10.4km의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대심도 지하도로를 짓는다. 대우건설이 대표 건설사다. 공사기간은 60개월로 2029년 개통 예정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성북구 석관동에서 강남구 청담동까지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약 20분 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2015년 서울시에 BTO(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