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SK이노, 비용 낮추고 성능 높인 탄소 포집 분리막 기술 개발 2024-10-01 08:20:32
코팅하는 박막 코팅 기술과 독자 개발한 유기물 첨가제의 시너지 효과로 무기물 없이도 높은 투과도의 분리막을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공동 연구진이 개발한 탄소 포집 분리막은 투과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제조 비용도 낮아서 대량생산과 상업화에 유리하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용...
[르포] 350도 견디는 분리막…'배터리 불안' 잡는 SKIET 기술력 2024-09-23 15:00:17
손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보통 분리막의 내열 한계가 160도인 데 비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내열성을 갖췄다고 SKIET 측은 설명했다. 기존 제품 대비 약 20% 강도를 높인 초고강도 분리막도 개발을 완료하고 고객 평가를 진행 중이다. 강한 충격으로 분리막이 손상돼 배터리가 폭발, 화재가 발생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이지 사이언스] 화재 위험 없는 배터리를 향하여 2024-09-21 08:00:04
수 있다. 하지만 리튬이차전지는 같은 무게·부피 당 에너지 밀도가 납축전지에 비해 8~9배에 이르기에 상대적으로 적은 무게와 부피로 고효율의 에너지를 쓸 수 있는 반면 화재 위험성은 상대적으로 커졌다. 리튬이차전지는 양극과 음극, 그 사이를 분리하는 분리막, 양극과 음극으로 리튬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배터리 분리막 손상 땐 양극·음극 부딪혀 열폭주 2024-08-19 10:00:19
만만치 않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면 화재가 나지 않는 배터리에 대한 기술개발에 좀 더 에너지를 쏟을 시기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분리막 기술의 발전이나 전고체 배터리 등의 발전이 중장기적으로 필요하다는 얘기죠. 고윤상 기자 NIE 포인트1. 리튬이온 배터리의 원리를 설명해보자....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땐 1000도 치솟아…진화에 물 110t 필요 2024-08-16 17:32:29
리튬이온배터리를 구성하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화재와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건 전해질과 분리막이다. 액체인 전해질은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으로 이동하며 전류를 생성하도록 통로 역할을 한다. 절연 소재인 분리막은 리튬이온배터리를 구성하는 물질 중 가장 중요하다. 두께는 머리카락 굵기의...
화재 줄고 주행거리 늘고…'전고체배터리' 속도전 [마켓인사이트] 2024-07-10 14:22:36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심수현> 우선 배터리의 구조부터 알아야 차이점을 알 수 있는데요.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전자가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데요.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 얇게 더 얇게…R&D 경쟁 2024-07-08 16:29:56
합작공장 형태로 분리막을 생산 중이다. 삼성SDI는 분리막 코팅 기술을 내재화했다. 2013년 자체 연구개발을 시작해 2014년 구미사업장에 분리막 생산라인을 지었다. 이 회사는 분리막 표면에 세라믹 코팅, 바인딩 코팅을 동시에 하는 ‘고내열성 접착 분리막’을 개발한 바 있다.○리튬의 ‘운하’ 전해질 전해질은 배터리...
제2의 반도체 산업 된다더니…배터리, 어쩌다 이 지경이 됐나 [안재광의 대기만성] 2024-07-03 14:38:14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에는 리튬이온배터리를 많이 쓰죠. 여기서 리튬 가격이 가장 중요한데요. 1년 전인 작년 6월에 kg당 300위안이 넘었는데 요즘은 80위안대로 뚝 떨어졌어요. 리튬은 중국 업체들이 가장 많이 사서 위안화가 기준이 됩니다. 배터리 양극재 원료로 쓰이는 니켈 가격도 톤당 2만2000달러 넘었던 것이...
오토바이 대여점서 연쇄 화재...배터리 탓? 2024-07-02 16:25:09
오토바이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장착됐다. 소방 당국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년 7월 1일∼2024년 6월 30일) 우도에서 발생한 리튬이온 배터리 전기 오토바이 화재는 9건이다.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는 주로 과충전이나 외부 충격으로 발생한다. 2021년 8월 제주도 소방안전본부가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 실험을 했을...
화재에 취약한 리튬…불 붙으면 폭발, 꺼져도 다시 살아나 2024-06-25 01:27:13
있었다. 리튬 배터리는 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 등 네 요소로 이뤄져 있다.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지 않도록 막는 분리막이 손상되면 화재와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 음극재로 흑연을 사용하는 2차전지보다 리튬 메탈을 쓰는 1차전지가 분진 폭발 등을 일으켜 더 위험하다는 평가도 있다. 1차전지는 100% 충전된 상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