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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콜차단' 카카오모빌리티 과징금 151억원 확정 2024-12-17 10:29:19
가맹택시 사업을 시작하면서 모든 택시의 호출이 카카오T 플랫폼을 통해서만 운영되도록 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후 경쟁 가맹택시 사업자 소속 기사에게 일반호출을 차단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후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택시 시장점유율은 2020년 51%에서 2022년 79%로 올랐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억울하다"던 카카오T, 檢 압색엔 '침묵'…콜 차단 수사 속도 2024-11-05 14:16:25
경쟁 가맹택시 사업자 4곳(우티·타다·반반·마카롱택시)에 소속 기사 정보, 택시 운행정보 등 영업상 비밀을 실시간 수집할 수 있는 내용의 제휴계약 체결을 요구했다.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해당 사업자 소속 기사는 카카오T 일반호출을 받을 수 없도록 차단할 것이라고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마카롱택시는...
카카오에 724억 물린 공정위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정영효의 산업경제 딱10분] 2024-10-11 07:16:01
택시기사는 호출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2015년 일반호출 사업(‘카카오T’)을 시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2019년 가맹호출 사업(‘카카오T블루’)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쟁사에 운행 정보 등 실시간 영업비밀을 카카오모빌리티에 제공해야 한다는 제휴 계약을 요구하고 거절한 업체에는 일반호출을...
'콜 갑질' 카카오T에 과징금…3년치 영업이익 토해낼 판 2024-10-02 18:10:31
플랫폼을 통한 택시 호출은 크게 일반호출과 가맹호출로 나뉜다. 일반호출은 모든 택시기사에게 제공하고 가맹호출은 가맹 계약을 맺은 택시에만 제공한다. 공정위에 따르면 2015년 일반호출 사업(‘카카오T’)을 시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2019년 가맹호출 사업(‘카카오T블루’)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쟁사에 운행 정보...
"카카오T, 경쟁사에 횡포" vs "이용자 편의 위한 조치" 2024-10-02 18:05:00
소속 택시기사들도 대부분 카카오모빌리티의 일반호출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점을 노린 조치였다. 제휴를 거부한 경쟁사에는 카카오T의 일반호출 서비스를 차단했다. 글로벌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의 한국 사업자인 우티는 1만1561명(아이디 기준)의 소속 기사가 피해를 봤다. 공정위 관계자는 “타다, 반반, 마카롱택시 등...
카카오T 제휴계약 요구하고 거절하면 '콜차단'…과징금 724억원(종합) 2024-10-02 14:24:41
있다. 이 같은 행위의 결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시장 점유율은 51%(2020년)에서 79%(2022년)로 증가했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당했고, 가맹 택시 시장의 유효한 경쟁 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이상 차이 나는 우티밖에 남지 않...
카카오모빌리티, 경쟁사에 "영업비밀 내놔"…거절시 '호출 배제' 2024-10-02 13:43:00
기존 일반호출 시장뿐만 아니라 가맹택시 시장 점유율이 2020년 기준 51%에서 22년 79%까지 올라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갖게 됐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됐다. 가맹택시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유효한 경쟁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카카오T 택시 콜 받고 싶으면…" 충격 행태에 700억 '철퇴' 2024-10-02 12:00:08
경쟁 가맹택시 사업자에게 운행정보 등 영업상 비밀을 실시간 제공받는 내용의 제휴계약 체결을 요구하고, 이를 거절한 사업자에겐 카카오T 호출을 차단시킨 카카오모빌리티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724억원의 과징금 철퇴를 맞았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2021년 5월부터 현재까지 4개 경쟁 가맹택시...
카카오T 제휴계약 요구하고 거절하면 '콜차단'…과징금 724억원 2024-10-02 12:00:02
있다. 이 같은 행위의 결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시장 점유율은 51%(2020년)에서 79%(2022년)로 증가했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당했고, 가맹 택시 시장의 유효한 경쟁 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이상 차이 나는 우티밖에 남지 않...
100만표 무기로 몽니 부린 택시업계…실리 챙기고 혁신 주저앉혔다 2024-03-29 18:33:56
택시는 심야 운행이 강제돼 야간 승차난에 도움이 되지만 점차 자취를 감추고 있다. 젊은 법인 택시 기사들이 돈을 더 벌 수 있는 배달 라이더 등으로 자리를 옮겨서다. 현재 법인 택시 가동률은 30% 안팎이다. 부산 대도택시와 마카롱택시 등은 폐업 절차를 밟았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다양하고 혁신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