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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라이프이스트-이성득의 ASEAN 돋보기] 동상이몽 속 격화되는 남중국해 분쟁 2024-12-26 11:00:01
한국, 일본, 유럽 동맹국마저 안보 무임승차라며 비용을 따지는 트럼프에게 여러 나라가 얽힌 남중국해 분쟁은 돈만 많이 드는 골치 아픈 문제다. 트럼프 스타일로 본다면, 미국이 주장해 온 ‘항행의 자유’를 보장받으면 시진핑 주석과 빅딜도 가능하며 이는 남중국해 관련된 아세안 국가의 분열 및 중국의 역내 통제권...
"나토 유럽국가들, 국방비 목표 GDP 3%로 상향 논의중" 2024-12-12 20:02:12
유럽의 안보 비용 부담을 압박하기 위해 '안보 무임승차'를 주장하며 나토 탈퇴 가능성까지 언급한 데 대한 대책으로 보인다. 이 매체는 소식통 4명을 인용해 유럽 국가들이 이같이 논의 중이며, 내년 6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새 목표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지난...
한달뒤 재집권 트럼프 '나토 탈퇴' 압박에 다급해진 젤렌스키 2024-12-09 22:35:58
더 많이 내지 않고 '무임승차'한다면 나토 탈퇴까지도 검토할 수 있다는 언급이다.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으로 서방의 지원에 힘입어 러시아와 전쟁을 벌이는 우크라이나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셈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현재의 조 바이든 행정부와 달리 우크라이나 지원에 회의적이고 신속한 종전을 여러...
트럼프, '방위비·무역' 문제로 또 유럽 압박…韓도 우려 커질듯(종합) 2024-12-09 10:04:18
'안보 무임승차론'을 제기하고 '나토 탈퇴 불사' 위협을 가하면서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끌어내겠다는 공약을 되풀이해 온 것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국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서도 유럽 동맹국들을 바라보는 것과 유사한 인식을...
트럼프, '방위비·무역' 문제로 또 유럽 압박…韓도 우려 커질듯 2024-12-09 04:32:09
'안보 무임승차론'을 제기하고 '나토 탈퇴 불사' 위협을 가하면서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끌어내겠다는 공약을 되풀이해 온 것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국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에 대해서도 유럽 동맹국들을 바라보는 것과 유사한 인식을...
[인터뷰] "한국, 트럼프와 미군주둔비보다 더 큰틀의 부담공유 협상해야" 2024-11-14 05:58:01
안보에서 '무임승차'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주한미군 주둔 비용(방위비 분담금)을 크게 늘려야 한다는 트럼프의 요구에 한국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는가. ▲나는 한국이 주한미군 주둔 비용 분담 문제를 크게 초월하는 '부담 공유(burden sharing)' 방안에 대해 트럼프와 협상할...
필리핀 국방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하지 않을 것" 2024-11-13 20:27:22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안보 무임승차론'을 거론하며 동맹국들 상대로 방위비 증액 압박을 지속해왔다. 그는 선거 운동 기간 대만을 겨냥해 미국에 보호비를 내야 한다며 국방비를 국내총생산(GDP)의 10%까지 늘리라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대만은 방위비 압박에 대응해 이지스 구축함, E-2D 호크아이...
"대변혁·맨해튼 프로젝트"…트럼프 2기, 대내외 정책 대전환 예고 2024-11-13 16:55:29
구조조정과 비용 절감 등을 통한 작은 정부가 현실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미국 우선주의와 더불어 정부에도 기업가적 시각을 더하겠다는 트럼프 당선인의 이 같은 기조가 동맹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함께 나온다. 비용 절감을 내세워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거나 동맹에 방위비 분담...
나토수장·마크롱 "대서양 동맹 강화"…트럼프에 메시지 2024-11-12 23:28:24
'안보 무임승차'를 주장하면서 나토 동맹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도 유럽의 안보 비용 부담을 요구했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현재와 같은 무기·자금 지원에 회의적이었다. 앞서 뤼터 사무총장은 지난 7일 헝가리에서 열린 유럽정치공동체(EPC) 정상회의에서도 북한군의 러시아...
서울 지하철, 승객 1명 태우면 798원씩 적자…부채 하루 이자만 3.7억 2024-11-11 18:18:38
이자 비용만 3723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는 지난 2019년 578억원, 2020년 560억원, 2021년 594억원, 2022년 848억원, 2023년 1054억원, 올 6월 기준 667억원이었다. 하루 평균 이자비용은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2019년 1억6000만원에서 올해 3억7000만원으로 대폭 뛰었다. 백호 공사 사장은 "(재정 악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