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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울하다"던 카카오T, 檢 압색엔 '침묵'…콜 차단 수사 속도 2024-11-05 14:16:25
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 요구대로 영업상 비밀을 제공하기로 했다. 반면 이 요구를 거절한 우티·타다 소속 기사들은 카카오T 일반호출을 받을 수 없게 됐다. 타다는 이후 소속 기사들 이탈이 걷잡을 수 없이 늘자 결국 카카오모빌리티와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일반호출 시장에서 96%에 달하는 점유율을...
카카오에 724억 물린 공정위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정영효의 산업경제 딱10분] 2024-10-11 07:16:01
택시기사는 호출 서비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공정위에 따르면 2015년 일반호출 사업(‘카카오T’)을 시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2019년 가맹호출 사업(‘카카오T블루’)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쟁사에 운행 정보 등 실시간 영업비밀을 카카오모빌리티에 제공해야 한다는 제휴 계약을 요구하고 거절한 업체에는 일반호출을...
'콜 갑질' 카카오T에 과징금…3년치 영업이익 토해낼 판 2024-10-02 18:10:31
가맹호출로 나뉜다. 일반호출은 모든 택시기사에게 제공하고 가맹호출은 가맹 계약을 맺은 택시에만 제공한다. 공정위에 따르면 2015년 일반호출 사업(‘카카오T’)을 시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2019년 가맹호출 사업(‘카카오T블루’)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경쟁사에 운행 정보 등 실시간 영업비밀을 카카오모빌리티에...
"카카오T, 경쟁사에 횡포" vs "이용자 편의 위한 조치" 2024-10-02 18:05:00
소속 택시기사들도 대부분 카카오모빌리티의 일반호출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점을 노린 조치였다. 제휴를 거부한 경쟁사에는 카카오T의 일반호출 서비스를 차단했다. 글로벌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의 한국 사업자인 우티는 1만1561명(아이디 기준)의 소속 기사가 피해를 봤다. 공정위 관계자는 “타다, 반반, 마카롱택시 등...
카카오T 제휴계약 요구하고 거절하면 '콜차단'…과징금 724억원(종합) 2024-10-02 14:24:41
있다. 이 같은 행위의 결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시장 점유율은 51%(2020년)에서 79%(2022년)로 증가했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당했고, 가맹 택시 시장의 유효한 경쟁 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이상 차이 나는 우티밖에 남지 않...
카카오모빌리티, 경쟁사에 "영업비밀 내놔"…거절시 '호출 배제' 2024-10-02 13:43:00
기존 일반호출 시장뿐만 아니라 가맹택시 시장 점유율이 2020년 기준 51%에서 22년 79%까지 올라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갖게 됐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됐다. 가맹택시 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유효한 경쟁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카카오T 택시 콜 받고 싶으면…" 충격 행태에 700억 '철퇴' 2024-10-02 12:00:08
제공받음으로써 가맹택시시장에서 정상적인 경쟁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구였다"며 "타다, 반반택시, 마카롱택시 등 경쟁사업자들은 사실상 퇴출돼 현재 카카오모빌리티와 시장점유율이 10배 이상 차이나는 우티밖에 남지 않는 등 가격과 품질에 의한 공정한 경쟁이 저해됐다"고 설명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카카오T 제휴계약 요구하고 거절하면 '콜차단'…과징금 724억원 2024-10-02 12:00:02
있다. 이 같은 행위의 결과로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시장 점유율은 51%(2020년)에서 79%(2022년)로 증가했다. 반면 타다·반반택시·마카롱택시 등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쟁사업자들은 사업을 철수하거나 사실상 퇴출당했고, 가맹 택시 시장의 유효한 경쟁 사업자는 시장점유율이 10배 이상 차이 나는 우티밖에 남지 않...
타다 퇴출 4년 만에…'제2 타다' 시동 2024-01-17 18:00:46
알려졌다. 레인포컴퍼니 등 타입1 사업자는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대여해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국토부 허가를 받아 운송사업을 하는 업체로 2020년 3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해 제2의 타다를 표방하며 선보였다. 이들은 지금까지 장애인과 기업 등을 대상으로...
[단독] 타다 퇴출 4년 만에…'혁신 택시' 시동 건다 2024-01-17 17:14:59
등 타입1 사업자는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대여해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국토부의 허가를 받아 운송사업을 하는 업체로 2020년 3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통해 제2의 타다를 표방하며 도입됐다. 이들은 지금까지 장애인과 기업 등을 대상으로만 운송업을 해왔다. 국토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