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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2척 vs 370척…'조선 1위' 중국, 해군력도 美 위협 2024-02-14 13:19:30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된다는 의미다. 중국 다음으론 한국이 26%의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고, 일본은 14%를 차지했다. 유럽은 5%에 불과했다. WSJ는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의 조선업은 쇠락의 길을 걷는 상황에서 중국이 무서운 속도로...
상업용 조선 점유율 과반 中, 이젠 '해군 굴기'로 美 위협 2024-02-14 11:21:14
48%로 중국 점유율은 급성장했다.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 화물선·여객선 등 세계 상선의 절반 이상이 중국에서 건조되는 실정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클락슨리서치 자료에 따른 지난해 중국을 뺀 상업용 선박 건조율은 한국 26%, 일본 14%, 유럽 5% 순이었다. 미국은 군용 선박 생산에만 주력한다. WSJ은 미국과 유...
HMM, 컨·벌크선 양날개로 '격랑' 넘는다 2023-11-01 17:58:59
중심으로 운영해온 HMM이 최근 벌크선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을 양대 축으로 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 흐름에 따라 실적이 요동치는 구조에서 탈피하겠다는 전략이다. 컨테이너선과 달리 장기운송계약 비중이 높은 벌크선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익을 내 해운 불황기에 ‘효자’...
"HMM, 물동량 감소 지속…목표가 13% 하향"-흥국증권 2022-07-18 08:50:10
위해 컨테이너선단을 현재 82만TEU(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에서 120만TEU까지 늘리고, 컨테이너와 벌크 사업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벌크선을 현재 29척에서 55척까지 확대하는 게 골자다. 아울러 선박·터미널·물류시설 등 핵심 자산에는 1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이 가운데 3조7000억원은 친환경 선박 투자,...
"우크라발 곡물대란까지 10주 남았는데 수출 재개엔 난제 첩첩" 2022-06-07 18:29:09
물론 운송을 담당할 선단을 확보해야 한다. 곡물 운송에 쓰이는 벌크 화물선은 최대 5만t을 실을 수 있다. 우크라이나에 묶인 곡물 2천만t을 처리하려면 줄잡아 400대의 선박이 필요한 셈이다. 그러나 해운 전문가들은 다른 곳에 있는 벌크 화물선들을 흑해로 옮기려면 시간은 걸리겠지만 선박 확보가 결정적인 제한 요소가...
이익창출능력 좋아진 대한해운…계열 지원 부담은 '여전' [마켓인사이트] 2021-09-24 09:27:02
올 6월 말 기준 65척의 선단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채무 재조정과 SM그룹 인수 자금을 통해 2013년 기업회생절차를 종결했다. 대한해운은 포스코와 발전 자회사 등 업력과 시장 지위가 우수한 화주를 대상으로 장기 운송 계약을 체결했다. 평균 잔존 계약 기간은 7~8년 가량이다. 대한해운은...
"방심은 금물"…배재훈호가 풀어야 할 `숙제` [이슈플러스] 2021-04-06 17:20:07
과거 벌크 사업 비중이 40%까지 됐었는데요. 채권단 관리에 들어가면서 구조조정을 위해 해당 선단을 매각한 바 있습니다. <앵커> 한편으론 컨테이너 수익 좋으면 이걸 더 확대해도 되지 않나 싶은데요. 벌크선은 장점이 있습니까? <기자> 벌크선 계약은 1년 단위로 맺어지는 컨테이너선과 달리, 5년이나 10년 등...
현대글로비스, 亞 최대 화물행사 참가 2019-03-20 19:47:08
운송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벌크 정기선단은 연간 140만t 이상의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60여 척의 자동차운반선을 이용해 완성차는 물론 대형 중장비 등의 브레이크 벌크 화물도 선적한다. 지난해 7월에는 ‘아시아 물류 허브’로 불리는 싱가포르에 지사를 설치하고 벌크 사업...
[마켓인사이트]대한해운 신용등급 '강등' 경고 2016-11-22 17:41:00
위해 추가로 선단을 확보해야 하며 투자 자금 마련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 또 주력사업인 벌크해운의 경우 올 들어 운임이 떨어지면서 수익성이 상당히 떨어졌다고 평가했다.곽노경 나신평 기업평가4실장은 “미주·아시아노선 인수로 자금부담이 커지는 것에 비해 새로 시작할 원양 컨테이너 사업에서 현금...
[취재수첩] '돈되는 것' 다 팔고 뭘로 사업하나 2013-12-25 22:05:09
“액화천연가스(lng)선단은 매각되는 벌크 전용선 부문에 포함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lng선단은 언급하지 말아주세요.”(현대그룹 관계자) 3조3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자구계획을 발표한 지난 22일 오후 현대그룹 측의 긴급 전화요청사항이다. 벌크선은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 있는 선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