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아이가 먹는건데…이 돈까지 아끼면 나쁜 부모 된 기분" [이슈+] 2024-03-14 06:53:02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베블런 효과'가 작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다 중저가 라인의 이유식이 완전히 없어지면 육아 비용 부담으로 아이를 더 안 낳게 될 것이고, 그럼 합계 출산율은 더 떨어진다"며 "출산율을 높이려면 영유아 식품업계에 중저가 라인 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12억' 제니·아이유 침대…"가격 오르기 전에 사세요" 2024-01-09 19:41:59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침대와 매트리스를 함께 들이면 칼킹(CK) 사이즈 기준 최소 3000만원에서 최고 12억원대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해스텐스가 잇따라 가격을 올린 것을 두고 '베블런효과'를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베블런효과는 가격이 오르는 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책꽂이]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등 2023-12-22 18:26:22
베블런 효과’를 비롯한 소비의 사회학에 대한 고전. (소스타인 베블런 지음, 박종현 옮김, 휴머니스트, 496쪽, 2만2000원) ● 날마다, 자개 현대적 감각에 맞춰 나전칠기 공예품을 새로 디자인하는 공예가의 에세이. (강명효 지음, 싱긋, 140쪽, 1만2000원) 아동·청소년 ● 숨은 봄 시린 겨울날 봄을 찾아 떠난 작은 새,...
[마켓PRO 칼럼]"머스크 제친 LVMH 회장…럭셔리 소비재 주목하라" 2023-05-10 15:27:35
이른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가 존재한다. 명품 구매로 자부심을 느끼고 남들과 다르게 대우받고 인정받으며 가치있는 경험을 해보고 싶은 욕구는 합리적 소비의 관점에서는 재단할 수 없는 자기만족을 중시하는 나만을 위한 소비욕으로 인류가 내려놓을 수 없는 근원적인 욕망이다. 독보적인 하이엔드 브랜드 제품을...
[하이빔]1억원 고급차와 연두색 번호판 2023-03-29 10:31:04
계층에 속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1899년 미국의 경제학자 베블런은 상류층의 비싼 상품 소비를 '사회적 지위의 과시'로 정의했다. 또한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는 사회적 과시를 따라하려는 욕망을 '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로 정의했다. 덕분에 고급차를 사려는 욕망은 줄지 않고 제조사는...
"샤넬 가격 올리자마자 700만원이던 중고 가방이…" 한숨 [오정민의 유통한입] 2023-03-02 21:12:37
않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를 바탕으로 한 꾸준한 수요가 배경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유로모니터가 진단한 지난해 한국의 명품시장은 세계 7위 규모다. 전년보다 4.4% 증가한 141억6500만달러(약 18조5986억원)에 달했다. 1인당 명품 소비액수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미국 투자은행(IB)...
"설마 했는데 또? 이젠 불쾌할 지경"…분통 터지는 소비자들 [안혜원의 명품의세계] 2022-12-11 07:11:01
‘베블런 효과’를 마케팅 전략에 흔히 활용해왔습니다. '또' 오른다이미 많은 업체들이 연말 인상을 단행했지만 앞으로 가격 조정을 예고한 업체들은 더 남았습니다. 최근 열애설이 난 방탄소년단(BTS) 멤버 뷔와 블랙핑크 제니가 가방을 들어 화제가 된 벨기에 명품 브랜드 델보도 다음달 4일부터 가죽 전 제품...
"이거 방송이 됩니까?"…`내일은 천재` 김태균이 알려준 `야동`의 새로운 정의 2022-12-09 07:03:29
(절제를 주장한) 베블런의 말을 안 들었나?" 등의 질문을 쏟아내 폭소를 유발했다. 이후 본격적인 수업에 돌입한 김종익은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며 도덕과 윤리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했다. 또 그는 쾌락주의, 금욕주의 등 사상 이론 수업도 진행했다. 먼저 쾌락주의에서는 김태균이 "야동 보기"를 언급해 주변을...
단번에 100만원 넘게 뛰었다…연말 앞두고 날아가는 명품 가격 2022-11-16 10:30:42
허영심 또는 과시욕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베블런 효과'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해왔다. 강달러에 수요 안 꺾였다…명품들 3분기 '호실적' 이는 비단 국내 만의 상황이 아니다. 업계에선 경기 침체 우려에도 세계 각국의 명품 수요가 꺾이지 않는 상황에서 가격 인상을 단행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
[안현실 칼럼] '내일이 없는 긴축'은 공멸이다 2022-09-07 17:51:22
리 없다.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은 “경제는 진화 시스템”이라고 주장한 논문으로 유명하다. 진화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가를 좁은 의미의 영웅으로만 한정하기 어렵다. 특히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가 주도하는 경제 시대에는 누구나 기업가가 될 수 있다. 기업가와 비기업가, 개인과 기업 간 경계도 모호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