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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이직후 월급이 2배 됐는데, 기쁘지 않은 이유는? 2022-09-02 17:06:05
시작해 마르크스 케인스 슘페터 하이에크 베블렌 등과 같은 경제학자, 칸트 흄 벤담 데리다 가브리엘(마르쿠스) 등과 같은 철학자, 뒤르켐 보드리야르 레비스트로스와 같은 사회학자 등이 창조성 대학에 초대돼 각종 궁금증을 해소해준다. 이직하면서 월급이 두 배가 된 직장인은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다고 고백한다. 자...
프리미엄 소비 `훨훨`…덕분에 웃는 스타벅스 [GO WEST] 2022-08-22 19:00:18
가지 원인으로는 베블렌 효과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겁니다. 베블렌 효과는 사치재의 가격이 오르면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소비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내리면 소비가 늘어나는 양상과 달리 프리미엄 소비에서는 가격 인상이 수요 증가로 이어지기도 한다는 겁니다. 실제로 프랑스 명품 패션그룹들의...
S 공포에 소비도 양극화…럭셔리·필수 소비재株 '들썩' 2022-08-07 17:14:11
인상하고 있음에도 소비는 오히려 늘어나는 ‘베블렌 효과’(사치재 가격 인상 시 수요도 증가하는 현상)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경기 불황 상황에서 여러 개 물품보다 단일 명품 하나를 소비하는 MZ세대의 문화도 명품 시장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명품주를 담고 있는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들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에서 돈 쓸어가더니…샤넬·루이비통의 '배신' [안혜원의 명품의세계] 2022-08-07 13:13:40
‘베블렌 효과’가 뚜렷한 소비 시장”이라고 인식해 눈치를 덜 본다는 것입니다. 베블렌 효과란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소비자의 과시욕 등으로 수요가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명품 소비가 흔해진다면 명품의 권위도 ‘갑’에서 소비자가 우위인 ‘을’로 바뀌는 게 정상인데 한국의 명품 브랜드들이 되레...
`에루샤` 역대급 실적…`보복 소비`에 `베블렌 효과` 2022-04-21 07:21:13
`베블렌 효과`가 사치품 소비 증가의 원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샤넬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1조2천238억원으로 전년(9천296억원)보다 31.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천490억원으로 전년(1천491억원) 대비 67%나 급증했다. 루이뷔통코리아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40% 늘어난 1조4천681억원으로 집계됐고,...
비쌀수록 잘 팔린다?…철마다 가격 올린 명품업체들 '떼돈' 2022-04-21 07:00:03
또는 과시욕으로 인해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인 '베블렌 효과'가 사치품 소비 증가의 원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 '보복 소비' 열풍에 '에루샤' 매출 날았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샤넬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1조2천238억원으로 전년(9천296억원)보다 31.6%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샤넬 백이 1천만원?…명품 '높은 콧대'에도 식지 않는 구매 열기(종합) 2021-07-01 15:45:12
'베블렌 효과', 특정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집단과 동일해진다고 생각하는 '파노플리 효과' 등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업계는 명품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젊은 세대를 유인하기 위한 멤버십 마케팅 강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잠실점에서 1986년 이후 출생 소비자를...
100만원 올린 샤넬…명품 '높은 콧대'에도 식지 않는 구매 열기 2021-07-01 11:40:03
'베블렌 효과', 특정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집단과 동일해진다고 생각하는 '파노플리 효과' 등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백화점 업계는 명품의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젊은 세대를 유인하기 위한 멤버십 마케팅 강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잠실점에서 1986년 이후 출생 소비자를...
명품 '에루샤'도 뛰어들라…코로나가 키운 고가 골프복 시장 [박동휘의 컨슈머 리포트] 2021-05-03 08:34:24
‘베블렌의 법칙’이 작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토종 브랜드들도 여전히 선전하고 있기는 하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중저가 시장에선 여전히 JDX, 루이까스텔 같은 한국 브랜드들이 대세”라며 “매출 면에서도 JDX가 연간 2000억원을 웃돌지만 백화점 인기 브랜드들조차 1000억원을 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지독한 명품 사랑…코로나에도 15조원 '펑펑' 2021-04-17 05:30:01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곽금주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이를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와 '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로 설명했다. 기존의 명품족과 마찬가지로 이들에게도 가격이 높거나 고급일수록 특별한 것으로 인식해 수요가 증가하는 베블렌 효과나 특정 상품을 구입하면 그 제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