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메타 등 美 19곳 "에너지전환 동참" 2024-09-25 18:34:24
청정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고자 탄소 배출권을 활용해 민간 자금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지역 정부나 국가 기관이 개도국에서 화석연료 대신 재생에너지 인프라에 투자하면 저감된 탄소 배출량에 대응하는 양의 탄소 배출권을 얻는다. 민간 기업은 이 크레디트를 구매해 자사의 탄소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다. 최근 여러...
메타, 아마존 등 19개사 "탄소 배출권 제도 지지" 선언 2024-09-25 16:19:37
위해 탄소 배출권 시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메타가 최근 자산운용사 PTG팩튜얼과 브라질 산림 재생 프로젝트에서 390만 탄소 크레디트를 구매하는 계약을 맺은 게 대표적이다. 다만 케리 전 특사는 "기업들이 상쇄 배출권에만 의존하지 말고 직접적으로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는 경고를 더했다. 김리안 기자...
美기업 아마존, 브라질 아마존 열대우림 지키기 나선다 2024-09-25 07:37:08
배출권을 구매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과 브라질 매체 오글로부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계약에 참여하는 곳은 아마존, 바이엘,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캡제미니, H&M 그룹, 월마트 재단 등이다. 이들은 탄소배출권(탄소 상쇄 크레디트) 1개당 15달러(2만원 상당)에, 최대 1천200만 크레디트를 구매한다. 이는...
"빚 내서라도 따라잡자"…美·中에 뒤처진 EU의 '최후 통첩' 2024-09-10 16:23:39
받는 (업체들과의) 경쟁을 상쇄하기 위해 방어적 무역 조치가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EU 역외 기업들을 겨냥한 일종의 탄소세에 대해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CBAM은 철강 등 6개 품목을 EU로 수출하는 역외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 추정치를...
[고침] 국제(드라기 "EU 경쟁력 실존적 위기"…탄소세 강…) 2024-09-10 01:01:11
역외에서 국가 지원을 받는 (업체들과의) 경쟁을 상쇄하기 위한 방어적 무역 조치가 수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철강기업 등이 영향을 받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대해서는 역외 기업들이 CBAM을 '우회'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행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드라기 "EU 경쟁력 실존적 위기"…탄소세 강화 주장(종합) 2024-09-10 00:27:47
역외에서 국가 지원을 받는 (업체들과의) 경쟁을 상쇄하기 위한 방어적 무역 조치가 수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철강기업 등이 영향을 받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대해서는 역외 기업들이 CBAM을 '우회'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행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탈탄소 로드맵] 유명무실 배출권거래제, 철강산업 등 구제 방안 시급 2024-09-05 06:00:49
다른 방법은 수출 기업이 자국에서 운영 중인 배출권거래제(ETS)를 통해 이미 지불한 탄소비용을 CBAM 관세에서 상쇄받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철강산업이 지불하고 있는 탄소비용은 0원으로, 이마저도 제도를 개선하지 않으면 상쇄받기 어렵다. 철강산업이 탄소비용을 국내에 지불하는 이유 우리나라 정부는 효과적으...
3년 후 모든 국제선에 '지속가능항공유' 넣어야 2024-08-30 17:59:55
배출권 구매를 의무화하는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를 시행한다. 한국이 SAF 혼합유 사용을 의무화하는 것은 CORSIA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유럽연합(EU)은 2025년부터 SAF를 최소 2% 섞도록 강제한다. 2050년에는 혼합률을 70%로 높일 계획이다. SAF를 사용하면 항공권 가격이 소폭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SAF 혼합 의무화 따른 항공운임 인상효과 미미할 것" 2024-08-30 10:19:42
탄소배출권을 덜 사도 된다"며 "이를 고려하면 실질적인 비용은 더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오는 2027년 CORSIA 의무화에 따라 항공사들은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초과량은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해야 한다. SAF를 혼합 급유하면 그만큼 탄소 배출이 감축되므로 개별 항공사가 부담해야 하는...
"테슬라, 여기서 '떼돈' 벌었다는데"…'반전 부업' 정체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2024-08-08 07:35:01
시장의 상쇄 크레딧을 규제적 시장과 통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는 탄소 크레딧이 친환경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기업들의 자발적 수요에만 의존하고 있지만, 배출권을 구매하거나 탄소세를 지불해야 하는 규제적 시장에서 크레딧을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해 파이를 키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미 콜롬비아, 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