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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美선박법에 수주 늘고 인센티브 전망"-한국 2024-12-23 08:22:11
외국 건조 선박 중 일정 자격(미국 시민권 있는 선주·선령 14년 이하)을 갖춰야 가능하다"며 "미국 선주들이 당장 내년부터 한국과 일본 조선사와 2029년 납기 상선 건조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봤다. 아울러 "선주들이 외국에서 건조한 선박으로 전략 상선단에 참가 신청할 수 있는 기한은 2029년이기 때문"이라며 "미...
올 '효자 선박'된 컨선…신조선가 더 오를까 2024-12-08 17:46:34
4년 이상 소요된다”며 “향후 10년 안에 선령 25년이 넘는 노후 컨테이너선이 400만TEU가량 나오는 만큼 공급 과잉 우려는 과도하다”고 했다. 조선업계도 컨테이너선 수요가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감축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LNG 추진 컨테이너선 등...
'금성호 비극' 원인은…어선의 38%가 21년 넘은 노후선박 2024-11-14 06:01:01
22㎞ 해상에서 침몰한 금성호의 선령은 34년이다. 국내에서 '노후 어선'에 대한 기준은 따로 없지만, 어업계에선 선령이 20년을 초과하면 노후 어선으로 간주한다. 해수부는 어업인의 고령화와 어촌 인력 감소 영향으로 신규 등록 어선이 줄어들면서, 노후 어선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신규 등록...
"中 첫항모 랴오닝 수명 10년 남아…퇴역후 파키스탄에 팔 수도" 2024-10-29 14:59:43
거쳐 '전투함'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선령은 약 40년 됐다. 소식통은 이런 상황이라 랴오닝함의 퇴역 후 사용처도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중국 매체는 랴오닝함이 퇴역 후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전제 아래 중국 해군 장병의 훈련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 온라인 매체 아시아타임스는...
인천~백령 카페리, 결국 선사 확보 실패... 시 "직접 건조한다" 2024-10-10 09:29:49
기존 운항하던 하모니플라워호의 선령 만료(2023년 5월)에 대비해 2020년부터 아홉 차례에 걸쳐 민간 선사를 대상으로 대형여객선 도입을 추진해 왔으나 무산됐다. 협상 대상자의 미흡한 자금조달이나 해당 기관과의 운행 시간대 조율 협상 실패 등이 원인이었다. 옹진군은 최근 올해 7월 8일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을...
5년 만에 한중 해운회담 열어…항로 개방원칙 재확인 2024-09-13 18:13:00
제한 선령(30년)에 도달한 카페리선을 대체할 중고선이 없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대체 투입되는 선박의 선령 기준을 기존 10년에서 15년으로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양국은 88개의 컨테이너 항로와 16개의 카페리 항로를 양국의 합작 선사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ke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韓원양업, 10년 만에 세계 3위→18위 추락 2024-09-11 17:14:08
이 중 선령 31년 이상의 노후 어선은 약 80%에 달한다. 정부는 2007년 원양어업을 단순 생산 어업에서 벗어나 유통, 가공, 해외 합작 사업 등으로 연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원양산업발전법을 제정했다. 하지만 발전법 제정 후 17년간 원양어업에 대한 지원과 체질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보다는 불법...
내항여객선 '고속 엔진 검사' 최대 8년마다 가능 2024-09-11 11:00:01
'고속기관 등의 정비 확인을 위한 지침'과 '선령 20년 초과 내항여객선의 선박검사기준'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현행 선박안전법상 내항여객선의 고속기관은 3∼5년 간격으로 개방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고속기관은 분당 회전속도(RPM)가 1천200∼2천400으로 높은 고속 엔진을 말한다. 여객선사...
"HD현대미포, 피크아웃 아직 멀어…목표가↑"-DS 2024-09-05 07:46:03
"선령 15년 이상인 선박을 대상으로 수주잔고를 차감해 교체 발주 가능 척수만 해도 초호황기 최대 발주량을 모든 선종이 웃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수주 가능한 핸디 사이즈 탱커만 해도 발주 가능 척수가 1912척, 컨테이너선도 2815척"이라며 "이익, 수주잔고, 발주 가능량을 분석해 보면 이번 사이클은 아직...
작년 등록어선 6만4천233척으로 감소…노후어선이 38% 수준 2024-07-30 11:00:01
만들어진 어선이 6만2천220척(96.9%)으로 대부분이었다. 선령을 보면 21년 이상인 노후 어선이 2만4천504척으로 전체의 38.1%를 차지했다. 어선을 시도별로 보면 전남(41.9%), 경남, 충남, 부산, 경북, 전북 순으로 많았다. ke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