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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주범' 철강, 수소를 만나 오명 벗는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2024-10-17 08:34:01
SSAB 사무실에는 '세계 최초의 무(無)화석연료 철강'이 전시돼 있었다. 마틴 페이 최고기술책임자(CTO·사진)는 이날 인터뷰에서 "현대사회에서 철강은 자동차와 선박, 가전제품 등 어디에서든지 필요하다"며 "만약 우리가 배출량 없이 조강을 할 수 있으면 산업을 위한 솔루션이 될 거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서원대학교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연료전지 핵심 소재인 MEA를 개발하는 기업 ‘거림퓨얼셀’ 2024-10-15 22:03:12
위해 전자 재료용 필름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연료전지 부자재 중 하나인 가스켓 필름을 선 개발했다. 현재 연료전지 업체들에 일부 공급 중이며 여기서 발생한 수익의 대부분을 개발비로 투자해 MEA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MEA의 성능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차전지 전극 슬러리 분산 기술개발 경험을 바탕...
민·관 수출금융 7조원 푼다…연말까지 나프타·LPG 無관세 2024-06-03 10:00:02
무관세(관세율 3%→0%)를 적용한다. 선박 생산·수출 규제를 간소화하는 차원에서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에는 수출신고 선박의 승선신고를 면제하고, 트럭을 통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연료충전 규제(2대→4대)를 완화한다. 반도체 같은 핵심 수입물품의 사후관리 편의를 위해 수입신고 이전에도 사후관리 생략을...
오픈이노베이션 나선 중견기업…2차전지 등 신산업 생태계 조성 2024-05-29 15:59:40
2차전지 재활용 기업으로부터 소재를 공급받기도 한다. 스타트업이 주축이 되는 이 관계망 속에는 지역 중견급 제조기업이 다수 포함돼 있다. 화학소재 저장 인프라를 운영 중인 기업부터 도료, 전기버스 운송업, 화학소재, 조선기자재 등 업종도 다양하다. 그동안 부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산업군인 2차전지 생태계(소재,...
"거짓말을 팔고 있는 꼴"…미국도 밀어붙였는데 '급반전'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2024-05-26 08:37:01
발표한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수소 업계의 기술 개발 노력에도 불구하고 ?높은 초기 비용이 개선되지 않고 ?수소 연료를 대체할 저탄소 기술(열 펌프, 열배터리 등)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도 원인이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 수소 생산 비용은 ㎏당 4.50달러에서 6.50달러 수준이다. 당초 IRA 등의...
친환경 물류 시장 선도…ESG 성장주로 변신 ‘주목’ 2024-05-05 06:00:30
선박, 메탄올 등 저탄소 연료 전환을 통해 배출량을 2040년 70%까지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무탄소 선박은 향후 IMO 규제로 공급 부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탄소를 배출하는 선박은 운항 자체를 금지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친환경 선박은 분명히 다가올 미래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에서 제대로...
창립 60주년 롯데정밀화학 "아시아 청정 암모니아 허브로" 2024-03-21 10:59:02
사업 목적에 추가하며 '아시아 청정 암모니아 허브'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롯데정밀화학은 21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업 목적에 '수소 및 수소에너지사업, 선박연료공급업, 외항화물운송사업'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에는 암모니아 운송 선박 구매 및...
'재계 청문회' 주총 시즌 개막…경영권·주주환원 표대결 예고 2024-03-10 05:31:00
신사업 진출도 예고했다. 롯데케미칼은 향후 청정 암모니아 관련 신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 목적에 '수소 및 수소화합물 등의 제조, 판매 및 관련 용역의 제공 등 부대사업'을 추가하기로 했고, 롯데정밀화학도 외항화물운송사업, 선박연료공급업, 수소 및 수소에너지 사업을 추가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은...
철강·조선도…중후장대 산업, 中 리스크에 몸살 2024-03-06 18:38:48
마찬가지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한국 조선사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를 싹쓸이해왔다. 그러나 도크에 3년 치 이상 물량이 쌓이면서 글로벌 선사들이 중국 조선사에 물량을 주는 사례가 늘고 있다. 중국 조선사들이 납품 실적을 쌓아 신뢰를 얻으면 고부가 선박도 안심할...
중후장대 기업들이 자꾸만 힙해지려는 이유 [긱스] 2024-01-21 10:08:58
우선 선박 자체가 화석연료 사용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국제해사기구 규제로 해당 산업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에너지효율지수(EEXI) 규제를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한국 국적선 기준 72.4%에 달합니다. 현재 기존연료 대체제로 천연가스(LNG), 메탄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