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조선·방산·전력기기, 트럼프 2기 호재 많지만…변동성 커질 것"-신한 2024-11-18 08:02:36
따른 선복(화물을 실을 선박 내 공간) 공급 감소 효과도 선박 수요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됐다. 지정학적 리스크는 경감될 가능성이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전이 예상되면서다. 전쟁이 종료된다고 우리 방산기업에 악재가 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종전 이후에도 (우리...
"3분기 정점" vs "환경규제 남아"…HMM 두고 엇갈린 증권가 [종목+] 2024-10-22 08:29:40
올해와 내년에 글로벌 컨테이너선 선복량이 각각 9.1%와 8.2%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팬데믹 초기엔 글로벌 선사들이 물동량 감소를 점치면서 노후선박 폐선을 가속화해 선복 공급을 줄였다. 하지만 물동량이 되레 늘어나는 데다, 감염병으로 인한 항만 운영 차질로 병목현상까지 생기면서 운임이 치솟았다. 이에...
"HMM, 내년부터 수익성 빠르게 악화될 것…투자의견 '중립' 제시"-KB 2024-10-18 08:06:11
내년에 글로벌 컨테이너선 선복(화물을 실을 선박 내 공간)량은 각각 9.1% 및 8.2% 증가한다”고 말했다. HMM은 올해 약 2조9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KB증권은 추정했다. 또 이 같은 이익을 바탕으로 글로벌 해운업계의 컨테이너선 투자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강 연구원은 “신조선가가...
"HMM, 해운동맹 불확실성 해소…목표가↑"-하나 2024-10-16 08:39:25
유럽노선의 선복교환을 발표하면서 (해운동맹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며 “해당 선복교환 협력은 내년부터 4년간 지속되고, 유럽 노선은 기존 8개에서 11개로 증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디얼라이언스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선사인 하팍로이드가 내년부터 세계 2위 선사인 머스크와 해운동맹을 결성하기로 하면서...
9월 중국행 해상 수출 운송비 18%↑…8개월째 상승 2024-10-15 09:33:46
따른 선복 부족으로 오름세를 보여왔다. 해상 수입 운송비는 한달 전과 비교해 하락세를 보였다. 미국 서부(-16.5%), EU(-15.0%), 미국 동부(-7.6%) 등 주요 항로의 운송비가 내렸다. 항공 수입 운송비의 경우 베트남이 1㎏당 평균 4천914원으로 한달 전보다 15.1% 올라 3개월째 상승했다. 미국(-19.1%), EU(-8.4%) 등은...
"'조선업 굴기' 자랑하는 中…K조선 특단의 대비책 필요" [더 머니이스트-조평규의 중국 본색] 2024-10-10 08:00:04
있습니다. 중국이 보유한 상선은 선복(船腹)량 기준 세계 1위입니다. 한국은 4위입니다. 중국의 선복량은 한국의 4배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우리가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야는 다행히도 수익성이 좋은 가스 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분야입니다. 중국은 수익성이 낮은 벌크선·컨테이너선·유조선 수주량이...
산업부, 미국 항만노조 파업 상황 점검회의 2024-10-02 16:49:47
기항지 소재 공동 물류센터 지원 확대, 중소기업 전용 선복 확대 등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 동부 항만 노조 파업 사태 추이를 예단할 수 없는 만큼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을 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출 기업 애로 해소에 총력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ha@yna.co.kr (끝)...
현대글로비스·BYD, 완성차 해상운송 협력…"車운반선 공동활용" 2024-09-25 09:25:55
BYD가 기존에 보유한 자동차 운반선 선복(선박 내 화물 적재 공간)을 공동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현대글로비스 자동차 운반선을 통한 BYD 완성차 수출물량 해상운송 가능성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모빌리티 운송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물류 협력을 넓혀나갈...
車운반선 부족 장기화…용선료, 코로나 이전보다 5배 '껑충' 2024-09-19 06:00:04
선복(선박 내 화물 적재 공간) 부족으로 고운임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게 해운업계 전망이다. 소수의 선사들이 글로벌 자동차 운반선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점도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한다.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운반선은 750여척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자동차 선사로는 일본, 유럽 선사와 함께 한국에서는...
HMM, 새 해운동맹 찾았다…“영구채 조기상환” 2024-09-10 17:44:24
MSC와는 북유럽 및 지중해 항로에서 4년 동안 선복 교환 협력을 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독일 선사 하팍로이드가 기존 ‘디 얼라이언스’에서 빠지면서 유럽 노선 경쟁력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HMM측은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정엽 / HMM 컨테이너사업부문장(전무) : 디 얼라이언스 내...